[경영학] [e비즈니스]DMB의 정의와 국내외 DMB서비스 동향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리포트에요*^^*
목차
Ⅰ. DMB와 등장 배경
1. DMB란?
2. DMB 등장 배경

Ⅱ. 지상파 DMB와 위성 DMB
1. 지상파 DMB
2. 위성 DMB

Ⅲ. DMB의 기술적 특성
1. 압축기술
2. 전송기술
3. 지상파와 위성 DMB간의 비교 분석

Ⅳ. DMB 서비스의 국내외 제공현황
1. 콘텐츠 분석
2. 국내 DMB 시장
3. 외국 DMB 시장

Ⅴ. DMB의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DMB의 향후 전망

DMB 서비스는 이동성이라는 강력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존의 방송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것이 확실시된다. 2005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가 시작되면, 이후 2010년까지 지상파 DMB는 850여만 명, 위성 DMB는 51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 빠른 속도로 서비스가 확산될 전망이다.

DMB 단말기의 경우 대부분의 내수수요를 국산 제품으로 충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DMB 단말기는 전용 단말보다는 휴대폰과의 복합단말이 압도적인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PC와 자동차 등에 장착되는 형태의 단말 시장도 클 전망이다. 휴대폰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연간 약 1,400만 대의 내수시장(2002년 기준)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DMB 서비스 확산에 매우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2010년까지 6년 동안 누적적으로 5조 4천억 원의 DMB 단말기 내수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내수시장의 확대로 DMB 단말기 생산물량이 증가하면, 규모의 경제효과로 인하여 생산성이 향상되고, 관련 서비스 제공경험, 킬러 콘텐츠 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자산으로 시스템부터 콘텐츠, 단말기까지 동반 해외진출이 가능하므로, 국내 기술 표준의 확산과 더불어 새로운 수출전략형 산업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CDMA 이동통신’의 사례에서 이미 확인된 바와 같이 세계 최초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국가라는 이미지는 해외시장 개척에 강력한 경쟁력을 제공할 전망이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지상파 DMB 광고시장 및 위성DMB 매출로 인한 직접적인 경제효과 이외에도, 디지털 매체가 다양화됨에 따라 광고시장 기반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매체들간에 디지털 콘텐츠를 상호 이용함으로써 디지털 콘텐츠 유통시장이 확대되어 해당산업 수익기반을 강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DMB 서비스가 이동TV에 국한되지 않고, 이동통신망과의 연동으로 텔레매틱스, T-Commerce, T-Government 등으로 확장되어 소비자의 효용을 더욱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현재 반도체와 함께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휴대폰 산업의 경쟁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는 2003년 한 해 동안 모두 총 1억 2천만 대의 휴대폰을 생산하여 세계 휴대폰 생산량의 25%를 차지하는 등 중국과 함께 휴대폰의 세계 2대 생산국이다. 휴대폰에 DMB TV 및 라디오 기능을 추가하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에서는 국산 휴대폰의 경쟁력이 획기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단기적으로는 Eureka-147 기반의 DMB 라디오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유럽을 대상으로 DMB 라디오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을 수출하여 성장기반을 확보하고, 향후 DMB TV 서비스 제공 국가가 늘어나면 휴대폰에 DMB TV 기능을 결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2010년까지 DMB 산업은 총 14조 7천억 원의 생산을 유발시키며, 연인원 16만 4천 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IPTV 경쟁전략분석 및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
  • 1석 사 학 위 논 문IPTV 경쟁전략 분석과비즈니스 모델 사례 연구지도교수 한상린이 논문을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합니다.2010 년 06 월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마케팅 전공이 창 규국문 요약 : 본 연구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서비스인 IPTV 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볼 수 있는연구로서 IPTV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경쟁전략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해외 사례를 통하여 국내IPTV 사업 활성화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도출하는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

  • [리더십론] SK텔레콤& KTF CEO의 리더십과 리더십프로그램
  • 경영학과 학생으로 경영학적인 마인드를 재정립 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힘들긴 했지만 이번 팀과제 또한 자료 수집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주제까지 약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으나 (LG 자료가 턱없이 부족했을 뿐아니라 담당 관계자까지 출장중이었기 때문에 전혀 도움을 받을 수 없어서 두 기업대표 분석과 리더십 프로그램 분석으로 수정했다) 하고나니 뿌듯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러한 기회를 갖게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남

  • [경영정보] 스마트폰의 국내외 현황 및 IT시장에 미치는 영향
  • 리포트 | 김종대1. 스마트 폰의 국내외 현황1) 스마트폰 개요2) 스마트폰의 현재 상황 및 시장의 성장 가능성3) 삼성전자의 T-옴니아 현재 시장 상황2. 스마트폰의 영향력1) 이동통신사업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변화가 진행2) 휴대폰 단말기 업체의 경쟁3) OS시장의 경쟁구도4) 애플리케이션 마켓 경쟁5) 미국 이동통신 시장의 부상3. Google Android1) 안드로이드 개념2) 안드로이드 특징3) Android의 효과4. App Store란 무엇인가? (Contents 역할 및 비즈니스 영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1조차 례1. 들어가며 : 디지털 혁명과 IT839, 디지털 방송 서비스 시대의 개막 1(1) 디지털 혁명의 가속화 1(2) 우리나라의 디지털 시대 전략 1(3) 디지털 방송 서비스(DMB 및 지상파 DTV)의 의의 22. 디지털TV(DTV)의 의의와 현황 4(1) 왜 디지털TV인가 4(2) 디지털TV의 개념 4(3) 디지털TV의 특징 5(4) 디지털TV서비스의 시범적 예시 6(5) 디지털TV의 종류 6(6) 디지털TV의 국내동향 71) 기술력 72) 국내 이용

  • 음성인식기술 산업과 제품 동향분석2
  • e메일을 작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10개의 e메일을 작성해 본 결과 단말기의 단어 인식 확률은 100%에 달하고 메일 하나를 만드는 데 걸린 시간은 평균 53초에 불과했다. 모바일보이스컨트롤사가 개발한 이 서비스는 현재 기업 고객에게만 제공된다. 이용료는 한 달에 6달러이며 e메일 뿐만 아니라음성인식기술 산업과 제품 동향분석211문자메시지, 달력 관리, 주소록 확인, 일기 예보 등의 기능도 음성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 음성인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