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브랜드마케팅]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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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설화수 선정동기
2. 설화수 소개
1) 한방화장품 설화수
2) ‘설화수’의 역사 및 연구
3) ‘설화수’의 한국적인 이미지
3. 환경분석
1) 국내화장품산업의 특성과 시장 동향
2) 국내 화장품 산업 현황 및 규모
3) 설화수의 시장 진출 당시 상황
4. 경쟁자 분석
1) 오휘
2) 수려한
3) 에스티로더
Ⅱ. 본 문
1. 4P 분석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유통전략(Place)
(4) 촉진전략(Promotion)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Ⅲ. 결 론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2) 고급스런 모델을 통한 이미지 구축 및 다양한 소비자 확보
(3) 남성 라인의 강화
(4) 고품격의 이미지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촉진전략 (Promotion)

1) 대중광고의 자제

설화수는 대중광고를 하지 않고 있다. 인쇄광고나 포스터 광고만을 전개하는 독특한 광고전략을 시행하였다. 타 제품시장은 수없이 많은 노출을 하고 있는 것과는 굉장한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오히려 소비자들의 인식에 설화수는 타 제품과는 다르게 신비스런 브랜드로 인식이 돼 <고품격=설화수>라는 이미지를 갖게 하였다. 특히 광고를 고소득층 멤버쉽에 의해 운영되는 잡지에 개재하고 있다. 또한 설화수는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한 이미지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광고 전략은 지나친 광고비용을지출하지 않아 마진을 높이는 결과도 얻고 있다. 이렇게 극도의 광고를 자제하고도 설화수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제품력이었다는 것이다. 설화수 대표 상품인 ‘윤조에센스’의 경우 TV광고를 한 번도 한 적이 없으나 제품의 효능이 입소문을 통해 퍼져나가면서 고객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2) 문화 및 체험마케팅 - 설화클럽, 문화나눔 클래스

한국의 아름다움과 감성을 담은 브랜드 설화수는 한방 이론을 컨셉트로 한방화장품을 대표하는 브랜드답게 한국적인 문화 감성 전략에 맞는 문화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화활동의 하나로 문화명사 모임인 ‘설화클럽’을 운영하며 소속 작가들의 전시·공연 등을 후원, 문화 메세나로서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왔다. 주한대사 부인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나눔 클래스’를 통해 한국 전통문화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계승하고 해외에 알리기 위한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07년 11월에는 설 화클럽 멤버들 6인 의 작품 20여점을 서울 파이낸스 센터 에서 열린 ‘한국의 아름다운 문양전’에 서 전시하였다. 민 족의 삶이 녹아든 한국의 문양을 주제 로 각자의 개성을 담아 새롭게 해석한 가구, 한복, 먹거리 등이였다. 수익금은 비영리 문화재단에 기부하였다. 행사를 주최한 아모레퍼시픽 ‘설화수’브랜드매니저 전진수씨는 “갤러리를 벗어나 대중에게 조금이라도 가깝고 편하게 한국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이렇게 설화수는 제품과는 별도의 전시회라던지 주한 대사 부인들을 대상으로 하면서 자신들만이 가지고 있는 고급스런 이미지와 동양적인 한방의 이미지를 더 한층 높여주는 문화마케팅을 실시하였다.
또한, 설화수가 막 떠오르기 전에는 이벤트를 통하여 설화수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그 예로 2001년 12월 가나 아트센트에서 ‘설화수’와 함께하는 한국 미전이 좋은 예이다. 특별 초청된 로열 고객 200명에게는 전시뿐만 아니라 설화수 세미나, 설화수 한방요리 시식 등의 기회도 마련하면서 수준 높은 마케팅 이벤트를 벌임으로써 제품의 판매증대는 물론 전통문화체험 이벤트 등을 벌여 고유의 이미지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품격 높은 행사로 품질의 신뢰도와 고급브랜드로서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3) VIP고객 개별 관리 (체험 마케팅Ⅱ)

설화수는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행사를 통해 1대 1 케어를 실현함으로써 고객 스스로 특별한 VIP임을 체감하고 자부심을 느끼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타 브랜드와 협력해 VIP고객을 설화수 신규고객으로 영입하기 위한 ‘VIP 문화클래스’ 프로그램 등을 마련했으며 문화 콘텐츠를 이용하고 체험 위주의 뷰티클래스를 병행, 설화수 브랜드에 대한 호감과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설화수는 구입액이 많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1%클럽을 운영하면서 그들을 따로 관리하고 있다. 2002년 말에는 1%클럽 멤버들은 ‘설화수와 함께하는 남도여행’에 초대하여 장구, 북을 비롯한 전통악기 연주와 함께 판소리 및 전통 음식을체험 등 전통미를 느낄 수 있는 놀거리를 제공해 큰 호응을 받기도 했다. 이것은 한방 화장품에 관한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며 장기적인 고객층을 확보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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