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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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식품시장 환경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적, 법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6. 사회, 문화적 환경

Ⅱ. 마케팅전략 분석
1. STP전략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
2.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4P
(1) Product (제품생산)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3. 판매후 고객관리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
(2) 고객관리
본문내용
Ⅰ. 식품시장 환경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통계청 연령별 인구조사에 따르면 점차적으로 0~14세인구가 줄어들고 15세 이상 인구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5세 이상 인구수가 많이 증가하게 되는데 저 출산 평균수명 증가로 인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때문이다. 연령별 인구 분포는 2008년 기준으로 0~14세 18% 15~64세 72% 65세 이상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지만 갈수록 0~14세 인구비율이 줄어들고 65세 이상 인구비율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미비한 인구증가율과 경제활동 인구수 감소는 구매력 약화로 이어지고 이에 따라 식품 내수시장 성장은 둔화할 것이다.

2. 경제적 환경

통계청 <경제활동 인구 조사>에 따르면 30~50대 여성 취업자 수는 2006년 현재 약 6백39만명으로 2000년(5백47만명)보다 약 16.8% 증가했다. 경기 침체와 고용 불안 등으로 30~50대의 일하는 엄마들이 크게 늘고 있다. 반면에 사회 전체적으로 최근 몇 달간 실업률이 증가했고 이것은 가계의 실제소득이 줄어드는 것으로 이어지고 있다. 불황의 그늘이 드리워지자 소비자들은 한 푼이라도 아끼려고 저가. 기본형과 소용량 상품에 애정을 보였다.외식을 자제하면서 내식(內食)을 위한 상품이 호조를 보이면서 집에서 식사하는데 필요한 식품 매출은 뚜렷하게 증가했다. 장류 시장을 분석해 보면 고추장. 된장은 500g 상품이 22.3% 늘었지만 1kg 상품은 10.2% 줄었고, 간편형 고추장들이 인기를 끌었다.

3. 정치적, 법적 환경

전북도는 "2017년까지 3천500억원을 들여 과실 과 장류, 낙농식품, 인삼.약초 등 4대 농식품을 광역 브랜드화해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농식품은 도내 생산 및 가공 기반이 잘 구축돼 있고 인지도가 비교적 높으며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도는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도는 각 시.군별, 업체별로 산재해 있는 이들 농식품을 단일한 광역 브랜드로 묶어 품질을 균일화하고 마케팅을 공동으로 펼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생산 및 가공과 체계적인 연구. 개발, 공동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서둘러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국가 식품 클러스터 산업 선정지로 전북도가 떠오르고 있다. 순창 고추장의 전국 시장 점유율은 50%, 임실치즈는 30%, 곰소 젓갈은 12%에 이르고 있으며 전북도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발효 식품의 원료는 타 시·도에 비해 3배 이상 많은 만큼 어느 분야보다도 클러스터의 핵심 부문으로 집중하여 육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별로 단지 및 지원기관을 분산 배치하는 것보다 이들 기관을 한 데 모아 집적화하는 것이 산업·경제적인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다. 국가적인 식품클러스터 산업이 시작되면 고추장 생산에 따른 비용절감 등으로 효율적 생산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북도가 자체적인 브랜드로 장류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면 다른 경쟁 기업들 입장에서는 시장점유율에 있어 타격을 입을 것이다.

4. 경쟁적 환경

장류시장의 경우 작년기준으로 6천억원대의 매출을 올렸다. 현재 고추장 시장은 청정원 순창고추장과 해찬들 태양초 고추장이 각각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과거 해찬들에 시장점유율 1위를 넘겨주며 순창고추장의 체면을 구겼던 (주)대상은 순창고추장이란 기존의 전통적이고 낡은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젊은 주부들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또 다시 5년만인 2004년 9~10월 (주)대상 43.7% 해찬들 42.7%로 시장점유율 역전에 성공했다. 현재 고추장 시장에 삼보식품, 몽고간장, 두산 등 여러 업체가 활동하고 있지만 청정원과 해찬들 두 브랜드가 시장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기업간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참고문헌
⌜한국형 마케팅⌟, 2004, 조서환, 21세기북스
⌜2005 마케팅 성공사례 4⌟ ,한국능률협회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사례⌟, 2004, 한국능률협회
⌜마케팅의 이해⌟, 2008, 김숙응 외 공저, 형설출판사
[KCSI(고객만족도)] 대상, 고추장 균주찾아 전국 1천곳 누벼] 2007.10.24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7&no=577507
[전북도 4대 농식품 집중 육성한다] 2007.06.11 연합뉴스 백도인 기자.
[올해 소비 키워드는 가격.건강] 2008.12.11 매일경제 진성기 기자.
[몰려오는 외국인에 백화점.마트 "바쁘다 바빠"] 2008.12.07 연합뉴스 임미나기자.
[전북 식품클러스터 1년 ② 집적화·특성화가 관건] 2008.10.27 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떠오르는 소비 신종족 '블루슈머'] 2007-02-14 시사저널 이재명 편집위원
[(주)대상, 청정원 순창고추장 세계화 마케팅] 2006-04-26 한국경제 조성진기자
[훈남들이 주부마음 녹인다] 2008.12.08 헤럴드 경제 홍동희기자
대상주식회사 http://www.daesang.co.kr/pr/
통계청 http://www.nso.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중소기업중앙회 http://www.kbiz.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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