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시설의 이해와 품질관리 전략] 조경시설의 이해와 품질관리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조경시설물 품질보증
1. 품질보증
2. 건설공사의 품질보증체제
3. 조경시설물 품질보증
4. 조경시설물 품질보증의 문제점
5. 조경시설물의 유지관리

Ⅲ. 조경시설물의 하자발생과 품질보증의 문제점
1. 조경의 과정
2. 조경의 설계
3. 조경시설물의 하자발생
4. 조경시설물 품질보증의 문제점
5. 사례분석:청계천

Ⅳ. 조경시설물 품질보증의 개선전략
1. 법체계의 개선
2. 제도적 개선
3. 조경시설물설치공사 시행과정에서 품질보증의 강화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경의 과정
조경은 ‘계획 및 설계’라는 과정을 통해 구체화된다. 계획이 ‘문제의 해결’에 관련된다. 조경에서는 계획과 설계가 엄격히 구분되기보다는 상보적이고 연속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인 계획 ·설계 과정은 ‘기본전제의 검토 → 자료수집 ·분석 및 종합 → 기본구상 → 대안작성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 시공 ·관리’의 순서로 진행된다.
기본전제의 검토 단계에서는 개발의 방향, 공간규모, 공간 프로그램, 의뢰인의 특성 등이 검토된다. 자료수집 ·분석 및 종합 단계에서는 대상지에 조경계획 ·설계를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자료가 검토된다. 이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할 인자는 자연적 인자, 인문적 인자, 미적 인자로 크게 구분된다.
자연적 인자로는 토양 ·지질 ·지형 ·경사도 ·수문 ·지표수 ·지하수 ·기후 ·식생 ·야생동물 등이 분석되며, 인문적 인자로는 토지 이용 ·교통동선 ·인공구조물의 현황과 역사 ·예상 이용자의 특성 등이 분석된다. 미적 인자로는 대상지의 물리적 요소의 형태, 시각적 특질, 미적 가치, 이미지 등이 고려된다.
참고문헌
조경공사 품질관리의 특성과 문제점
신상섭 저 | 환경과조경사 발행, 2004

조경공사 품질관리 사례 : 평화의 공원 품질관리를 중심으로
김기현 저 | 환경과조경사 발행, 2004

조경공사 품질관리 사례 : 체크리스트 활용을 중심으로
김만수 저 | 환경과조경사 발행, 2004

造景施設工事의 品質管理要因 分析硏究 국회도서관
李相錫 저 | 서울市立大 大學院 발행

조경공사 설계변경 사례분석을 통한 공사품질 향상 방안연구
김재근 저 | 서울대 환경대학원 발행, 환경조경학 전공

조경시설공사의 시공품질 분석을 통한 품질관리항목의 중요도 연구
이상석 최기수 저 | 韓國造景學會 발행

건축물 옥상조경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이규석 저 | 漢陽大 環境大學院 발행, 환경조경학

한국 조경수목의 규격 표준화 및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이병호 저 | 경원대 산업·환경대학원 발행, 조경학

전문건설 조경업 및 조경기업의 실태에 관한 연구
조용철 저 | 경희대 대학원 발행, 환경조경학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SK에너지
  • 시설인 MBR(Membrane Bio Reactor), WAO(Wet Air Oxidation, 습식산화공정시설) 등을 이용해 처리 함으로 오염물질의 발생량을 크게 저감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폐기물은 철저한 분리수거를 하여 발 생량을 최소화 하고 있으며 재활용 및 자원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노력중이고 폐기물관리시스템 운 영과 함께 자가 매립과 위탁 처리방법 을 통해 폐기물 양을 줄이고 있는 것 을 알 수 있습니다.토양오염에 대해서도 모든 부분에 대해서 정상

  • 부동산 자산관리사 유지관리(FM) 실무
  • 시설하수처리, 정화조 처리 등Ⅰ. 유지관리 개요2. 부동산 생애 이해 및 실무사례Life Cycle cost기획/총괄 기능은 자산관리 부문으로 분류된다.à 는 수치 정보의 이동을 나타낸다.자료 : 우리피앤에스 PM업무 매뉴얼 1장 보완 정리매입/건설보유/관리 (PM 고유 업무 영역)처 분회계관리 : 수치 정보 관리자산관리 운영관리구매관리FM 관리고객관리임대관리 임대전략 시장조사 계약/유지 해지/명도기획/총괄 * : 운영계획, 예산관리투 자(직,간접)

  • [레저관광] 송도 컨벤시아
  • 전략적으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이번 부산 아시안 게임처럼 계획적이고 대외적으로 전문도시의 거점을 확보하면서, 대규모 국제회의 전문시설은 국제회의 개최능력과, 인근 지역에 경쟁력 있는 관광자원을 갖춘 도시를 중심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컨벤션 도시마다 국제회의산업도 특화해서 차별화 되는 컨벤션산업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다. 4.2 컨벤션 산업의 향후 과제 및 해결책 우리나라의 국제회의산업이 경쟁력을 갖추고 더

  • [경영사례] 이수 건설 브라운스톤 성공사례 연구
  • 주요산업1.이수건설2.사업개요3.사업영역4.연혁Ⅱ.이수건설의 경영이념1.윤리경영 2.나눔 경영3.안전경영4.선진경영5.감성경영Ⅲ.이수건설의 SWOT분석강점(strenghts)약점(weaknesses)기회(opportunities)위협(threats)대처방안Ⅳ.이수건설의 혁신적인 경영방식1.고품격 주거 공간 ‘브라운스톤’ 브랜드2.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소비자 신뢰확보1)브랜드 관리 위원회 조직2)문화마케팅 실시 3.윤리경영윤리경영의 실천사례Ⅴ결론

  • [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 이해관계자로부터 인천공항의 존재가치를 부여받기 위한 구체적, 실용적인 서비스 혁신을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고객가치 경영 액션 플랜은 출입국 절차 간소화, 상업시설, 안전과 보안, 환경, 첨단 IT를 활용한 공항운영 효율화, 문화예술공항 구현 등 고객의 기대보다 한발 앞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이다.셋째, U - Airport 구축을 통한 IT 코리아의 관문로서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와 공항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ICAO, AC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