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대사회의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 지식기반사회의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바람직한 교사상(교직윤리, 교육과정, 교육방법 측면)에 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사의 개념

Ⅲ. 교사상의 개념

Ⅳ. 교사의 특성

Ⅴ.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교사의 일반 지도자적 자질
2) 교사의 인성적 지도자 자질
3) 교사의 교육 전문가적 자질
4) 이상적 교사 자질과 사실적 교사 자질
5)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Ⅵ. 바람직한 교사상
1) 교직윤리 측면
2) 교육과정 측면
3) 교육방법 측면
※ 참고 : 하아트의 이상적인 교사상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교사는 자신의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인식이 강하다. 그리고 학생들은 그러한 지식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암기한다. 하지만 현대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보다 교사와 학생이 상호연결 된 지식을 가르쳐야 하고, 자율적인 환경에서 교사의 중개자적인 역할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시대에 요구하는 도덕적인 인간 양성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고, 교사는 창조적인 계획자로서 학급을 경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면 본 리포트에서 기식기반사회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교사의 개념
교사란 '가르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나 이는 매우 일반적인 개념으로, 오늘날에는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이해되고 있다. 즉, 오늘날 교사의 개념은 학교라는 조직을 전제로 이해되고 있다.
교사(敎師)라는 한자어의 뜻을 보면 '敎'는 '본 받은, 가르칠, 알릴, 훈계할, 학문의'의 뜻을 지니고 있으며, '師'는 '본을 보임으로써 가르치는 어른'이라고 해석될 수 있다. 고대 사회의 교사상은 인생에 깊은 감화를 주은 완전에 가까운 인격상 즉, 사랑, 이상, 교육, 기술을 가지고 인간적 성장을 조성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이기문, 김진희 공저(2001)「열림교육학 최신경향 15」지구문화사
• 오숙자(2001)「초등학교 교사상에 대한 교사ㆍ학부모ㆍ학생의 인식 분석」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영미(2004)「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에 관한 연구」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영덕(2001)「중학교 학부모가 지각한 교사상과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연구」수원대학교
• 양의숙(2001)「중학교 교사ㆍ학생ㆍ학부모가 기대하는 교사상에 대한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재호(2000)「초등학교 학생과 학부모가 기대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관한 연구」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잘쓸게용ㅇㅇ
  • jh97***
    (2015.07.09 19:46: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예술작품에서 나타난 교사상 나의 교사상 죽은 시인의 사회,
  • 교사상’을 가지는 교사가 되기 위해 항상 생각하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Ⅴ. 참고 문헌 및 그림 자료1. 참고 문헌- 윤종건, 전하찬 교사론, 서울: 정민사, 1998 - 이돈희 외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서울: 현대문학, 1998 - 김영우 현대사회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94 - 한국 교원 개발원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Ⅲ, 교사와 교직풍토편, 연구보고 - 김종철 외 최신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4 2. 그림 자료

  • [교육] 좋은 교사와 좋은 학생이란 무엇인가 -철학자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 교사상이다. 이러한 이상적 교사는 교육과 생활을 일치시키고, 이론과 실천의 조화를 추구하여 학생들 각자의 영혼의 상태에 알맞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사이다.2) 루소의 사상에 의거하였을 때,좋은 교사는 학생에게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부여 할 줄 알며 학생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자발성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이 교육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항상 신경 쓸 수 있으며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할 수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운영관리, 정인사이현섭 외(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권영례 외(1999)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지옥정 외(1999)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협의회

  • [교육]21세기 교육의 방향
  • 것이다. 따라서 21세기 교육의 방향은 교육의 대상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리더쉽을 가지 도록 교수/학습하는 것이다. 인간은 홀로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이 21세기 교육의 주요한 문제로 대두 될 것이며, 교육의 주요한 목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서적 1. 교양 교육학 개론 / 임광명 / 형설출판사 / 2003 2.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교육과학사 / 20013. 21세기 교사의 역할 / 황기우 / 원미사 / 1998

  • [교육사상] 사랑의 교육 실천가 페스탈로치
  • 사회 개혁을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고, 후자의 입장에서 본다면 어린이의 다양한 능력과 도덕성 그리고 지능과 체력의 완전한 균형이 전제가 되는 자연법칙에 따른 계발이었다. 따라서 근대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그는 앞선 시대의 사상으로부터 자신의 교육사상을 이끌어 냈으며, 현대의 교육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페스탈로찌의 교육학 체계를 어떤 시각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그것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