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역사의 철학적 이해-루소 에밀] 교육역사의 철학적이해-루소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대에서 발표. ,레포트 자료입니다
A+받은거구요

ppt자료 입니다.
목차
1. 루소의 사유와 생애

2. 루소의 아동관

3. 에밀 제 1 부
4.에밀 제 2부
5. 맺음말
6.교육적 의의
7.질문과 답


















본문내용
제 1기 : 유아기(~2세)

- 출생 후 말을 하기 시작할 때까지의 기간
- 동물의 상태와 흡사
- 오직 감각작용만이 관찰되고, 고통의 표현은 우는 것으로 표현함
-도시보다 전원에서의 교육이 보다 정확한 관념을 제시함
- 이 시기에 자연은 자기 보존에 필요한 운동 이외에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음으로 아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함
제 2기: 아동기(2~12세)

- 아동기의 시작은 말을 배우기 시작할 때
- 말을 하기 시작함으로써 전보다 울지 않게 됨.
- 어른들의 과보호는 좋지 않은 버릇을 만드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음.
- 감각 훈련을 통해 신체 각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시기

]

4.아이를 속박하는 사회의 불합리한 관습
▪인간으로서 살아가고 있는 한, 우리는 사회제도에 얽매이게 된다.

→이러한 구속으로 , 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운동을 하는데 있어 아이는 큰 장애를 발견하게 된다.
아이는 계속해서 헛된 노력을 하여 힘이 쇠진하고, 그 때문에 발육이 늦어지게 된다.

→잔혹한 구속은 아이에게 아픔과 고통을 준다.

▪불합리한 관습 : 자연을 역행하는 관습으로부터 나왔다.

└양육이라는 어머니의 최초의 의무를 무시하고 자기의 아기를 돈으로 고용된 여자들에게 맡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인상 깊게 잘 봤습니다
  • 56963***
    (2022.10.04 11:45:2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루소 등의 사

  • [교육학]음악 교육의 철학적 근원
  • 교육예술이 인간의 삶의 경험과 관련되는 느낌의 현시인 까닭에 인간에게 가치로운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어떤 한 작품의 가치를 영원한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실용적 관점이 시대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시대와 모든 사회에서 일관되게 궁극적으로 가치 있다고 인식되는 작품은 존재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다. 실용주의에서의 음악교육은 악곡을 체험하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즉 악곡을 깊이 이해하는 데까지 이르는 과정, 새로

  • [교육] 진보주의와 향존주의
  •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을 배경으로 한다.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2. 역사적 배경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먼저 그 환경(atmosphere)면에서 살펴 볼 때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 민주주의의 성장 그리고 미국의 실용주의 환경 속에서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에서 일어났다. 또 근대사에서 볼 때 루소의 `에밀`이 보여주었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교육시켜야 한다.⑥ 지식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주어진 세계의 여건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자료로 쓰여야 한다.⑦ 교육은 계속적인 것이 아니라 비연속적이다. 2.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1) 아동관의 변천(1)고대사회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

  •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학자의 교육사상1. 철학적 기초1) 항존주의항존주의자들은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허친스와 아들러, 동양의 주희 등을 들수 있으며, 항존주의 교육 철학의 기본 이론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①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② 인간은 이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