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와 존엄사]안락사(존엄사)에 대한 나의 견해 -안락사 찬성, 안락사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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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안락사(존엄사)에 대한 내용과 찬반입장 및 견해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존엄사와 안락사의 개념정리
1) 존엄사
2) 안락사
2. 안락사와 관련 되어 생각해 보아야 할 개념
1) 무의미한 치료
2) 가망 없는 퇴원
3) 치료 철회, 혹은 치료 유보
4) 존엄사
5) 심폐 소생술 하지 않기
3. 안락사란?
4. 안락사의 유형
1) 자의적 안락사
2) 반자의적 안락사
5. 직접적인 안락사와 간접안락사
1) 직접적인 안락사
2) 간접적 안락사
6. 우리나라의 존엄사 입법 논란
1) 안락사 찬성의견
2) 안락사 반대의견
7. 안락사에 대한 각국의 입장(안락사 입법의 외국사례)
1) 네덜란드
2) 오스트레일리아
3) 미국
① 샌프란시스코선언
② 죽을 권리의 입법화
4) 일본
5) 프랑스
6) 영국
8. 안락사 찬성입장과 반대입장
1) 안락사 찬성입장
2) 안락사 반대입장
9. 안락사에 대한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소극적 안락사(존엄사)를 인정하는 법원의 판결이 내려지면서 안락사에 대한 찬반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번 판결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도 안락사에 대한 법안을 입법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안락사에 대한 논쟁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것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 존중이라는 각각의 가치가 치열하게 맞서고 있다. 외국의 경우에도 안락사에 대한 논의가 오래 전부터 있어왔고, 이미 일부 국가는 소극적 안락사에 대해서 법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안락사 문제는 의학의 눈부신 발전이 낳은 부산물이라 할 수 있다. 과거 운명으로만 인식되었던 삶과 죽음의 문제들을 선택의 문제가 된 것이다.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말기 환자들의 생명 연장이 가능해지면서 과거에는 자연사의 한 과정으로서 운명으로 받아들여졌을 문제가 선택의 문제로 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생명이라고 할지라도 과연 인간의 생명이 개인의 선택에 따라 결정될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논란(윤리성 문제)으로 인해 안락사 문제는 오랫동안 우리사회에서 논란이 되어 왔다.
본 보고서를 통해 안락사와 존엄사에 대한 정의, 개념, 외국사례 등에 대해 살펴보고, 찬성과 반대 입장의 근거를 알아본 후, 개인적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존엄사와 안락사의 개념정리

안락사란 불치의 병에 걸려 죽음의 단계에 들어선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하여 그 환자를 죽게 하는 것을 뜻한다. 과거 독일에서 ‘사회적으로 무가치한 생명의 말살’도 ‘안락사’라는 이름으로 통용되어 안락사에 많은 불신을 남기기도 했으며, 또 최근 의학의 놀라운 발달은 많은 식물인간을 낳게 되었다. 이것이 사회 문제화 됨에 따라 ‘무의미한 연명의 거부’, ‘인간답게 살려는 욕망’ 등의 요구가 나오게 되었고 이러한 요구를 안락사와 결부시키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안락사를 `합리주의적 발상에 지지되어, 인간의 생명이 불가역적인 죽음의 방향으로 인식되었을 때 이를 인위적으로 단축시키려는 인간의 행위`라고도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진우,「존엄사 상고심 가속, 입법화 논란 여전」, 아시아경제, 2009.03.06일.
2. 김상득,「생명의료윤리학」, 철학과현실사, 2000.
3. 김혜은,「`존엄사` 마지막 공개 변론 열려」, YTN, 2009.04.30일.
4. 정혜련,「윤리학적 관점에서 본 안락사」,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7.
5. 임중렬,「안락사에 대한 윤리적 고찰」,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7.
6. 김민태,「생명윤리의 인식조사에 관한 연구 : 안락사와 호스피스를 중심으로」, 연세대 보건대학원, 2008.
7. 최경희,「생명의료윤리」, 동녘, 2004.
8. 이덕환,「의료행위와 법」, 현문사, 2006.
9.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의료윤리학」, 계축문화사, 2003.
10. 이얼,「적극적 안락사의 허용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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