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국민은행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한민국 1등 은행으로 자리매김한 국민은행의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국민은행의 역사
1) 국민은행 설립
2) 국민은행의 성장
3) 국민은행의 연혁

2. 국민은행의 경영철학
1) 경영철학의 기본원리
2) 핵심가치

3. 국민은행의 인사제도
1) 인력구분
2) 인재경영
3) 인재상

4.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
1)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운명적 만남
2) 주택복권에서 로또복권으로

5. 은행 브랜드 경쟁력 1위
1) 대한민국 최고의 은행 브랜드
2) 국내 은행의 추세와 전망

6. 국민은행의 경영전략
1) 뉴스타트 경영
2) 녹색경영
3) 글로벌 경영
4) 공격경영
5) 미래경영

7. 국민은행의 마케팅 전략
1) 스포츠 마케팅
2) 유스(Youth) 마케팅
3) G-CRM을 활용한 마케팅
4) 차별화 마케팅
5) 기존 청약상품 마케팅 강화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 가까이가 국민은행의 고객이라고 한다. 그야 말고 국민의 은행인 셈이다. 게다가 10여년 동안 줄곧 국내은행 브랜드 대상을 지켜왔다. 국민의 신망을 톡톡히 받으며, 타 은행의 추격을 허락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2000년 초반 까지만 해도 아주 많은 국내은행 들이 있었지만, 그 많은 은행들이 사업적인 불안으로 지금처럼 소수의 광대한 은행으로 집결하게 되었다. 그때, 이미 우리나라는 한차례의 진통을 겪어서인지,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닥쳐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물론, 정부의 진취적인 정책과 기업의 지혜로운 경영 및 노동자들의 땀이 아울러서 세계적인 한파에도 끄덕 없는 내성이 생겼을 것이다. 국민은행은 국민과 가까운 정서로 다가선 주택은행과의 합병으로 보다 탄탄한 은행으로 재도약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주택은행에서 발행하던 주택복권은 국민은행의 로또복권으로 변신하게 되었다. 경제 전문가들은 국민은행을 가리켜 합병의 큰손이라고 부른다. 국민은행은 앞으로도 보다 많은 은행들과 합병하기를 기대하고 국내든 해외든 상관없이 어디든지 쭉쭉 뻗어나기기를 고대하고 있다.<본문>1. 국민은행의 역사1) 국민은행 설립
1962년 12월 종래의 유사금융기관과 관련 법률을 통폐합하고 영세금융에 관한 정부의 시책에 부응, 서민경제의 발전과 향상을 기하기 위한 주식회사 국민은행의 설립을 위해 국민은행법(법률 1201호)이 공포되었다. 이에 따라 1963년 서민금융전담 국책은행으로 새로이 국민은행이 발족되었다.
2) 국민은행의 성장
- 1994년 기업공개 및 공모증자에 이어 국민은행법이 폐지되고, 1995년 2월 완전민영화되었다. 거래대상기업도 확대되어 중소기업은 물론 대기업까지 여신거래가 가능해졌다.
- 1998년 6월에 퇴출된 대동은행(주)을 인수하였으며, 2000년 9월에는 총수신 70조 원을 돌파하였다. 한편, 은행권 구조조정으로 2000년 12월 한국주택은행(주)과 합병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고, 2001년 4월 합병 본계약을 체결, 통합은행의 상호를 국민은행(주)으로 하여 11월 1일 새롭게 출범하였다. 2003년 5월 신용카드사업 일원화와 경영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국민신용카드(주)와 합병계약을 체결하였다.
- 2002년 12월 말 현재 총자산 171조 4988억 원, 자본금 1조 6413억 원, 매출액 15조 5845억 원, 당기순이익 1조 3103억 원의 영업실적을 기록하였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2가 9-1번지에 있으며, 설립 당시 자본금 5억 원과 50여 개의 점포로 출발하였으나, 2003년 6월 말 현재 국내점포 1,216개, 해외점포 4개를 두고 있다.
- 업종: 금융
- 설립일: 1963년 2월 1일
- 상장일: 1994년 9월 30일
- 소재지: 서울 중구 남대문로2가 9-1
- 총자산: 171조 4988억 원(2002)
3) 국민은행의 연혁
• 2003 11: 중소기업금융지원 대통령 표창 수상
• 2003 09: 국민카드 합병
• 2003 06: 5년 연속 국내 최고 은행 선정(FinanceAsia지)
• 2003 04: 2003년 금융부문 세계최고기업 선정(Forbes지)
• 2002 12: 온라인 연합복권 로토 (Lotto) 발행
• 2002 05: FT선정 국내 금융권 최초 세계 500대 기업 진입(2002.3.28 현재 시가총액 기준 세계 338위, 국내 4위)
• 2001 11: 국민·주택 합병은행, 국민은행으로 새출발
• 2001 07: 김정태 은행장 <주택. 국민 통합은행장>으로 선정
• 2001 04: 주택, 국민은행 합병계약 체결
• 2001 03: 금융기관 최초로 총자산 100조원 돌파
• 2000 12: 한국주택은행과의 합병선언
• 2000 09: 총수신 70조원 달성
• 1999 11: 납입자본금 1조 6,981억원으로 증자
• 1999 06: 골드만삭스 5억불 자본유치
• 1998 12: 한국장기신용은행과 합병(납입자본금 1조 3,815억원)
• 1998 12: 우선주 2,000억원 발행
• 1998 09: 총수신 50조원 돌파
• 1998 06: 대동은행 자산·부채 인수(P&A)계약 체결
• 1998 06: 부에노스아이레스 지점 개점
• 1998 05: 납입자본금 9,327억원으로 증자
• 1998 02: 수권자본금 5조원으로 증액
• 1997 06: 납입자본금 5,232억원으로 증자
• 1997 03: 국민선물 주식회사 설립
• 1996 09: 해외 GDR 3억불 발행
• 1996 06: 총수신 30조원 돌파
• 1995 10: 납입자본금 3,910억원으로 증자
• 1995 01: 국민은행법 폐지 법률 공포 시행(국민은행 민영화)
• 1994 09: 한국증권거래소 국민은행 주식 상장
• 1994 04: 총수신 20조원 달성
• 1994 03: 싱가폴 현지법인 설립
• 1992 11: 동경지점 개점
• 1992 07: 납입자본금 1,910억원으로 증자
• 1991 10: 룩셈부르크 현지법인 설립
• 1991 09: (주) 국민데이타시스템 설립
• 1990 08: 총수신 10조원 돌파
• 1989 12: 수권자본금 5,000억원으로 증액
• 1989 02: 신탁업무 취급 개시
• 1987 09: (주) 국민신용카드 설립
• 1986 11: 국민기술금융 주식회사 설립
• 1984 10: 국민리스 주식회사 설립
• 1980 09: 국민카드 발급업무 개시
• 1979 11: 납입자본금 300억원으로 증자
• 1977 07: 납입자본금 50억원으로 증자
• 1972 10: 본점 신축이전
• 1963 02: 주식회사 국민은행의 상호로 창립법정자본금 5억원, 납입자본금 2.25억원
참고문헌
KB국민은행 http://www.kbstar.com
중앙일보 경제 조민근 기자 2008.09.08
국민일보 경제 2009.04.22
<[불황을 넘는 경영전략] 금융기관-국민은행> 전자신문 김준배기자
서울경제 경제 우승호 기자 2008.06.04
아시아경제 경제 이초희기자 2008.01.03
헤럴드경제 경제 2005.05.16
서울경제 경제 우승호 기자 2008.12.18
헤럴드 생생뉴스 경제 류정일 기자 2008.04.14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
아이티데일리 IT/과학 박관훈 기자 2008.06.03
동아일보 사회 부형권 기자 2007.04.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조직론] 기업혁신과 실패의 사례-현대건설, 한국관광공사 사례 중심
  • 경영실패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전반적인 건설경기 침체라는 외부적 요인보다는 기업 경영에서 오는 내부적 실패 요인이 더욱 컸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기업 경영에 있어서 더욱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현대건설 사태는 우선, 경영진의 올바른 의식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벌어졌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CEO의 경영전략이나 철학은 상당히 중요하다. 이는 현재 심현영 현대건설사장 체제에서도 알 수 있다. 그가 ‘실리위주의 경영’을 추구하면서

  • [마케팅전략]타겟고객설정의 사례
  • 마케팅사례, 박영사, 1997, pp. 239-241) 반스앤노블(Barnes & nobel)의 고객감동전략80년대 초만 해도 교보문고는 세계수준의 대형서점이었다. 미국의 서점들이 본격적인 고급화 대형화 체인화의 길로 접어든 것은 80년대 중반 이후의 일이다. 그 전에는 그들의 서점 풍경과 우리의 대형서점 풍경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미국에서 서점 업그레이드의 물꼬를 튼 것은 Borders라는 대학가 서점이었다. 이 서점의 고민 중 하나는, 책은 사지도 않으면서 허구한

  • [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국민여가 측면 (2) 경제적 측면(3) 복지사회의 측면 (4) 지역사회의 측면 9) 콘도미니엄의 소비자 분석(1) 휴양콘도미니엄 수요자의 특성 10) 콘도미니엄 업의 마케팅전략 전개 방향 (1) 불평행동수용시스템 개발을 통한 전략 (2) 만족도 제고를 통한 억제 전략(3) 불평 행동자의 유형 분석을 통한 전략2. 휴양 콘도미니엄의 문제점 - p.241) 문제점 (1) 사회인식의 문제 (2) 제도상의 문제 (3) 운영상의 문제 (4) 유사 콘도의

  • [경영학] 신용카드 `LG카드사`의 위기이유와 해결방안과 금융시장
  • 마케팅활동의 전개하였고, 경쟁의 도를 지나친 카드사간의 출혈경쟁으로 인한 무분별한 신용카드 남발, 무리한 마일 리지 서비스로 인한 지속적인 수익성 저하를 가져왔으며 이는 카드사의 부실 경영으로 이어 졌다. 한 원종, 2003:04.30 참조6.3 위험자산에의 과도한 집중경영 내실화 전략은 기업들이 현재의 수익성 악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생존 전략으로서 뿐만 아니라 미래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업 재 구축을 추진하는 전략이다.

  • [금융산업(금융업)][비정규직확산]금융산업(금융업)의 변화, 금융산업(금융업)의 비정규직확산, 금융산업(금융업)의 전략, 금융산업(금융업)의 외국사례, 금융산업(금융업)의 발전방안 분석(금융산업(금융업))
  • 금융산업(금융업)의 변화, 금융산업(금융업)의 비정규직확산, 금융산업(금융업)의 전략, 금융산업(금융업)의 외국사례, 금융산업(금융업)의 발전방안 분석Ⅰ. 서론Ⅱ. 금융산업(금융업)의 변화Ⅲ. 금융산업(금융업)의 비정규직확산Ⅳ. 금융산업(금융업)의 전략1. 구조조정1) 은행경영 패러다임의 혁신2) 구조조정 작업2. 부문별 전략1) 전략의 기본 방향2) 자산 건전성 확보3) 인사․조직 부문4) 마케팅5) 재무 부문6) 기업문화7) 정보화Ⅴ. 금융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