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의 경향에 대한 이해와 고찰(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현대건축의 경향에 대한 이해와 고찰(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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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1990년대 이후의 현대 건축과 관계론
1. 해체주의(Deconstructivism)적 건축 경향
(1) 해체이론의 생성배경
(2) 해체주의의 디자인 원리
(3) 해체주의의 디자인의 형태구성의 특징
2. 네오 모더니즘(Neo-Modernism)적 건축 경향
(1)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
(2) 네오 모더니즘의 개념
(3) 네오 모더니즘(Neo-Modernism)의 건축적 특징

Ⅲ.1990년대 이후의 현대 건축과 표현론
1.디지털 건축적(Digital Architecture) 경향
(1) 디지털 건축(Digital Architecture)
(2) 디지털 건축(Digital Architecture)의 표현 특징
2. 랜드스케이프(Landscape)적 건축 경향
(1) 랜드스케이프 건축
(2) 랜드스케이프 건축의 특징

Ⅳ.1990년대 이후의 건축가 대표 건축가
1.프랭크 게리
2.노만 포스터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네오 모더니즘(Neo-Modernism)적 건축 경향

네오모더니즘(Neo-Modernism)이란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등의 반(反) 모더니즘 건축사조 이후, 1980년대부터 서서히 표면에 드러나기 시작한 일련의 친(親) 모더니즘적 건축 경향을 지칭하는 용어로써 이는 1990년대 이후 건축에 있어 서구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하나의 뚜렷한 건축 양상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네오’라는 의미가 가리키듯이 네오모더니즘은 새로운 모더니즘, 즉 모더니즘의 부활이라는 의미로서 용어적 타당성을 가지기는 하지만 다원주의적 현 시대 상황에서 아직 이에 대한 공통 인식은 물론 뚜렷한 이론적 정립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은 네오모더니즘이란 용어가 가지는 원천적인 복합적 의미에 기인하는 것으로서 이를 단순히 어떤 양식의 부활만으로 보기보다는 다양한 모더니즘 양식에서 공유되는 ‘모더니티(Modernity)'의 재해석이라는 복층적 구도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일본의 평론가 요시아키 아카사카에 의하면 1980년대 일본 건축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지역 맥락주의, 전통주의와 구별되어 일어나는 일련의 표현 경향, 즉 1920년대 모더니즘 운동과 관련된 여러 각도의 건축적 시도들이 1990년대 일본 건축에서 다수의 두드러지는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한다. 그는 ‘모더니즘의 새 국면’이라는 글에서 이러한 현상을 조심스럽게 ‘네오 모던(Neo-Modern)'적 표현 경향이라고만 지칭하는데 일본 내에서 ’네오모더니즘‘이라는 정확한 용어는 통용 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1920년대 모더니즘 건축에 뿌리를 둔 ‘모더니티’의 표현 여부가 다원적 현상을 가지는 네오 모더니즘 건축을 정의할 수 있는 가장 명쾌한 기준이 될 것이다.

(1)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

모더니즘 이후, 네오 모더니즘의 효시가 되는 특정 건축가들 그룹으로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중반에 활동했던 뉴욕 파이브를 들 수 있다. 그들은 기존의 반(反) 모더니즘 운동이 지나친 상업주의 경향을 보이며 혼란스러운 방향으로 나가는데 대한 반발로 1920년대 상징적인 백색 추상, 특히 르 꼬르뷔제의 주거 건축을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부활 자체의 역사적 당위성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겪을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관점에서 거장 건축의 모방품에 불과하다는 치명적 한계를 지니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의 본격적인 반 모더니즘 시기를 거친 후 출현한 뉴욕 파이브는 네오 모더니즘의 근거가 되는 정통적 모더니티 표현 특성을 나타내는 한편, 탈 중심적 자유주의적 경향도 동시에 나타내는 재해석되고 변모된 모더니티표현 특성을 가짐으로써 단순한 모방이 아닌 네오 모더니즘의 시조로서 새롭게 평가될 수 있겠다.
2차 세계대전 이후, 1980년대까지의 다원주의적 혼재 상황에서 현대건축을 이끌어온 뉴 브루탈리즘(Neo-Brutalism) 및 구조주의, 대중건축운동 및 포스트모더니즘, 뉴욕 파이브, 후기 모더니즘, 신 합리주의, 해체주의 및 신표현주의 등 주요 운동들에는 차이는 있지만 일정 부분 모더니티의 범주로 포괄될 수 있지만 이들 복합적 양상에 대해 이론적 기틀이 명쾌하게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1980년대까지의 이 같은 상황은 1990년대에 들어서서 대단위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본격적인 네오 모더니즘의 흐름으로 변모된다. 뉴욕 파이브 건축이 미국 동부에 국한되어 나타났던 반면, 1990년대 네오 모더니즘은 프랑스, 독일, 네델란드 등 유럽을 위시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이들 중, 특기할 만한 사항은 1920년대 추상 아방가르드 건축의 표현 경향은 부활하면서도 이를 탄생시킨 영웅적 집단주의 이념은 배제하는 탈 중심적 개인주의적 성향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1990년대의 네오 모더니즘 역시 모더니즘적 성격과 반모더니즘적 성격이 어느 정도 혼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다원주의적 양상에서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이론 정립은 모더니티의 표현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짐이 타당하며 이는 표현의 결과물로서 나타나는 건축 형태적 분석을 통하여 접근되어질 수 있겠다.
참고문헌
현대건축에 나타난 표현주의적 특징에 관한 연구
박지영 저 | 광주대 산업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현대건축의 프로그램을 통한 작업방식에 관한 연구
고완석 저 | 중앙대 대학원 발행, 건축및도시설계 전공

現代建築에서 나타난 '有機的 形態' 表現 傾向에 관한 硏究
김학수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 전공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생태학적 특성의 설계 적용에 관한 연구
오선화 저 | 단국대 대학원 발행, 건축설계 전공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복합적 외피의 표현양상에 관한 연구
김종민 저 | 국민대 대학원 발행, 건축설계 전공

현대건축의 색채사고체계에 관한 연구
이선민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 전공

현대건축에서의 확장된 길의 의미 연구
오세영 저 | 인하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현대건축 공간에서 표현되는 빛의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이기웅 저 | 인하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현대건축에서 나타나는 Datascape개념을 적용한 Media Art Center 계획안
윤택식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 전공

현대건축에 나타나는 색채의 다중적 의미
양선아 저 | 국민대 대학원 발행, 건축학 전공

현대건축의 fold 특성에 관한 연구
권은진 저 | 경원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및설계 전공

현대건축의 입구공간 디자인 표현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정영아 저 |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환경디자인 전공

현대건축 수공간의 현상학적 체험과 해석 : 종교건축과 전시관건축을 중심
손광호 저 | 경상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현대건축에 있어 공간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에 관한 연구
노은주 저 | 홍익대 대학원 발행, 건축계획 전공

현대건축의 경계인식에 따른 표현에 관한 연구
이형준 저 | 전남대 대학원 발행, 건축공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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