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동인 배따라기 분석(1920년대 근대 소설의 새로운 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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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김동인의 생애
3. 배따라기 분석
1) 작품 구조 - 액자식 구성
2) 유미주의
3) 반도덕주의
4.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시대상황

1920년대 초반은 근대소설의 확립기이다. 무단통치를 실시하던 일제는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식민정책을 문화통치로 바꾸게 된다. 헌병경찰 제도를 기반으로 한 폭력과 탄압에 의존한 통치에서 ‘문화의 창달, 민력의 충실’이라는 구호아래 교육개선, 언론·출판·집회의 자유 보장 등을 표방함.


 환언하면 예술을 사회의 한 구석이나 인생의 한 특권계급에다가 편치 또는 전임치 말고 그것을 온 사회의 전면에다 공개하여 우리는 다같이 그 소유권을 주장하고 가장 공평한 태도로 비평의 요구를 제출도 하며 주문도 할 것이다. 즉 ‘예술의 민중화’이다. 과도시대의 예술은 너무나 전문적이오 귀족적이오 특권적이었었다...........
 문예는 전문가의 예속물이 아니오 극장은 특권계급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럼으로 우리는 예술을 자기들과 가장 머리가 먼 곳, 고상심원하야 앙망할 수 없는 것으로 알아서는 오해이다.
 
=>예술은 민중화되어야 한다는 그들의 주장은 동인지 문 학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큰 한계점!


* 발표방향

20년대의 많은 작가와 작품들 중 김동인의 「배따라기」가 주목을 받아야 하는 이유
일제라는 시대를 거스른 김동인이 지금 우리에게 왜 주목을 받아야 하는가?
김동인의 소설론을 더욱 뚜렷하게 발견할 수 있는 다른 작품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따라기」가 선정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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