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김동인 배따라기 분석(1920년대 근대 소설의 새로운 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김동인의 생애
3. 배따라기 분석
1) 작품 구조 - 액자식 구성
2) 유미주의
3) 반도덕주의
4.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시대상황
1920년대 초반은 근대소설의 확립기이다. 무단통치를 실시하던 일제는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식민정책을 문화통치로 바꾸게 된다. 헌병경찰 제도를 기반으로 한 폭력과 탄압에 의존한 통치에서 ‘문화의 창달, 민력의 충실’이라는 구호아래 교육개선, 언론·출판·집회의 자유 보장 등을 표방함.
환언하면 예술을 사회의 한 구석이나 인생의 한 특권계급에다가 편치 또는 전임치 말고 그것을 온 사회의 전면에다 공개하여 우리는 다같이 그 소유권을 주장하고 가장 공평한 태도로 비평의 요구를 제출도 하며 주문도 할 것이다. 즉 ‘예술의 민중화’이다. 과도시대의 예술은 너무나 전문적이오 귀족적이오 특권적이었었다...........
문예는 전문가의 예속물이 아니오 극장은 특권계급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럼으로 우리는 예술을 자기들과 가장 머리가 먼 곳, 고상심원하야 앙망할 수 없는 것으로 알아서는 오해이다.
=>예술은 민중화되어야 한다는 그들의 주장은 동인지 문 학이 내포하고 있는 가장 큰 한계점!
* 발표방향
20년대의 많은 작가와 작품들 중 김동인의 「배따라기」가 주목을 받아야 하는 이유
일제라는 시대를 거스른 김동인이 지금 우리에게 왜 주목을 받아야 하는가?
김동인의 소설론을 더욱 뚜렷하게 발견할 수 있는 다른 작품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배따라기」가 선정된 이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