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1960년대와 김승옥의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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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60년대 작가’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

「무진기행」


본문내용
‘1960년대 작가’ 김승옥

작가 김승옥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1960년대라는 시대적 배경을 떠나서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작가 김승옥은 스스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나에게 ‘60년대 작가’라는 별칭이 붙어 다니는데, 아닌 게 아니라 이제 보니 이 카테고리야말로 1960년대 상황 인식이라는 걸 깨닫게 되는 것이다. 1960년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내가 써낸 소설들은 한낱 지독한 염세주의자의 기괴한 독백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1960년대라는 조명을 받음으로써 비로소 소설들은 일상적인 모습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내가 ‘60년대 작가’임을 스스로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1, 무진기행」, 문학동네, 2004, p.4

이를 이어서 김승옥은 또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자신이 살고 있는 자리를 확인해보려고 고개를 돌려대며 두리번거리는 어린아이처럼 자기 시대의 현상과 징조를 확인하기 위해서 상상력의 빛을 여기저기 들이대보고 있는 젊은 작가의 모습이 다소 그립게 회상된다. 하나님의 위로가 없는 한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들의 상황은 항상 1960년대인 것이다. 이 깨우침이야말로 이 ‘김승옥 소설전집’을 출판하는 데 동의한 나의 이유이다. 만약 이 소설들이 바로 내가 하나님의 한없이 자애로운 손길에 닿기 이전까지 걸어온 그 궤적의 일부라고 하면 이 작품이야말로 지금도 1960년대를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미로에서 하나님께 이르는 골목으로 들어서게 하는 입구가 될 수도 있지 않을까.”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1, 무진기행」, 문학동네, 2004, p.4


그렇다면 1960년대는 과연 어떤 세대인가? 비틀스’와 ‘히피’와 ‘아폴로11호의 달 착륙’은 1960년대를 상징하는 기호들이다. 1960년대는 폭력과 기만으로 얼룩진 기성의 체제와 가치에 대해 ‘젊음’을 앞세운 세대가 전에 없이 강력한 도전과 저항의 몸짓을 보인 연대다. 세계를 휩쓴 순수한 이상주의에서 비롯된 것이다. 미국의 반전 운동과 히피, 1968년 5월의 파리의 학생 시위, 홍위병을 앞세운 중국의 문화혁명……. 이 저항의 연대의 첫머리에 한국의 4 ․ 19혁명이 놓여 있다. 권력을 독점한 채 일당 독재를 휘두르던 이승만과 제1공화국은 1960년 3월 15일의 관권 부정 선거가 도화선이 되어 일어난 4 ․ 19혁명으로 이내 무너진다. 장석주, 「20세기 한구 문학의 탐험 3」, 시공사, 2000, p.100
4 ․ 19에 이어 박정희와 그를 따르던 젊은 군인들이 주도한 5 ․ 16정변이 일어나고, 근대화와 경제 건설을 국가의 목표로 설정하는 제3공화국이 들어선다. 정권을 장악한 박정희는 대통령 중심제, 단원제, 중앙 집권적 행정 체제를 갖추고 이미 제2공화국 장면 내각 때 입안된바 있는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을 밀어붙인다. 박정희 정권은 대일 국교 정상화와 베트남 파병 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저항에 부딪히지만, 강력한 산업화 정책으로 경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지지를 받기도 한다. 그러나 외국 자본과 국내의 값싼 노동력에 의지한 제3공화국의 산업화 정책은 경제의 대회 의존도 심화를 비롯한 갖가지 폐해를 낳게 된다. 4 ․ 19혁명은 1960년대 이래 한국 문학의 중추를 형성하는 4 ․ 19 세대가 등장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4 ․ 19 세대는 대학에 다닐 무렵 4 ․ 19를 체험한, 한국어로 생각하고 한국어로 글을 쓴 첫 번째 한글 세대라고 할 수 있다. 4 ․ 19 세대의 등장은 문화사적으로도 커다란 함의를 갖는다. 이들은 전통적 ․ 토속적 ․ 농촌적 정서를 지양하고, 도시적 정서와 개인의 내면 의식을 문학의 중요한 테마로 삼음으로써 감수성의 혁명을 일으킨다. 4 ․ 19 세대는 주체적 정체성을 획득한 한국 문학의 첫 세대라는 맥락에서 그 의미를 짚어봐야 할
참고문헌
「특집 김승옥」, 「작가연구」, 새미, 1998
김윤식․정호웅, 「한국 소설사」,예하, 1993
장석주, 「20세기 한구 문학의 탐험 3」,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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