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마케팅]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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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류란 무엇인가

II 한류 열풍의 원인

III 한류 열풍의 배경

Ⅳ 한국스타 마케팅

Ⅴ 국내 기업들 "한류 마케팅" 대폭 강화

Ⅵ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는 중국시장 진출 ‘성공’

Ⅶ 한류의 열풍이 우리 사회에 끼치는 영향

Ⅷ 다시보는 한류열풍

Ⅸ 지속적인 한류 열풍을 위한 방안
본문내용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 한류마케팅 또는 현지화마케팅의 성공사례 조사 및 의견제시 》


Ⅰ 한류란 무엇인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일대에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II 한류 열풍의 원인

한류 열풍은 국제관계학적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관점은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cultural identity)의 혼돈상태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게 되었다고 보고 있다. 80년대 일어났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잇따른 아시아 지역의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의 종주국이지만 근래 사회주의의 경험으로 유교문화가 중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어 중국은 국가 차원에서도 앞으로 가져야 할 문화적 정체성에 대해 매우 고민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주의 이데올로기가 중국 인민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해 주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모방은 사회 정서상 아직은 그 시기가 이르다. 서구 문화가 먼저 수용된 일본의 문화를 따르기도 망설여지고, 그 동안 문화적 모델이던 홍콩은 본토 편입 후 그런 기능을 잃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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