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

  2) 선정성의 의미 : 어떤 감정이나 감정을 북돋워 일으키는 성질

  3) 선정적 방송의 이유

 
Ⅱ. 본론

  1) 매체 선정성의 예

     가) 광고 : '무선 인터넷 광고' 등에 나타나는 섹스어필 광고
     나) 만화 : '상남 2인조' 등 폭력적인 장면
     다) 영화 : '비열한 거리' 등 갈수록 폭력적인 영화 증가
 
 2) 매체 선정성의 문제점

     가) 모방성과 공격적 심리, 청소년들의 잘못된 가치관 성립

 
Ⅲ. 결론

   1) 제도적 차원 : 심의 명확하게 규정, 구체적 탐구와 대책마련

  2) 의식적 차원 : 비판적 안목 기르기, 수용자로써 날카로운 비판과 실천적 행동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의 동기

저희 4조는 “대중매체의 선정성과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우리 사 회에 영향을 주는 매스컴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미디어와 현재의 우리 생활이 많이 밀 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많은 주제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한 조원의 의견이었던 이것이 영화, 만 화, 광고 등에서 나타나는 선정성이 우리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생각해 볼 것이 많기도 하고 재미있을 것 같기에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대중매체의 선정성을 생각해보면 크게 폭력성(언어의 폭력성도 포함), 음란성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최근 우리가 TV를 시청하거나 영화를 보면 칼로 흉측하면서 잔인하게 살인하는 장면, 욕설을 하면서 싸우 는 장면 등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런 장면들은 어른들이 봤을 때도 어떻게 이렇게 까지 만들어서 방영해 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만들어 눈살을 찌푸리고 있고, 또한 19세라고 해서 제한을 하여 두기는 하지만 매스컴을 통해서 제한된 나이보다 어린 사람들도 쉽사리 접할 수 있어서, 어릴 적부터 폭력적 장 면 등을 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닮아가고 행동하는 등 악순환의 연속이 계속 되어가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기에 민망할 정도로 야한 의상을 입고 나오는 장면과 눈살을 찌푸릴 수 있는 행동, 춤을 추는 장 면 등도 대중매체의 선정성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밤만 되면 OCN 등과 같은 채널에서 보여주는 방송에서 보기에 민망할 정도 수준의 장면들이 쉽사리 나오는데, 사람들은 그것을 이렇게까지 방송에서 보여줘야 하는가라고 생각할 정도로 지나치다고 느낍니다.
이처럼 대중매체에는 선정적인 장면이나 모습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우리사회에 사는 사람들에게 많은 행 동의 변화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세부적으로 파트별로 나누어서 알아보고 배워서 여러 사 람들에게 다양한 예시와 설명을 통해 알려주고자 이렇게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2) 선정성의 의미

a. 선정성의 국어 사전적 개념
선정(煽情)이라는 말은 정욕(情慾)을 북돋으며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다분히 성적인 개념을 포괄하는 것 이다. 그러면 정욕은 무엇인가? 정욕이란 색정(色情)의 욕심을 말하는 것으로 이것도 마찬가지로 성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선정적(煽情的)’이라는 말은 정욕을 자극하여 일으키는 그것이다.


b. 선정성의 영어 사전적 개념
선정성이라는 말과 가장 비슷한 영어 단어를 찾아보면 ‘sensation’을 들 수 있다. ‘sensation'이라는 말 은 ’sense'라는 단어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이는데 ‘sense'라는 단어는 막연한 느낌(feeling)이 의식으로 서 파악된 것으로서 예를 들면 ’a sense of insecurity'라는 것은 불안전감으로 불안한 느낌과 동시에 안 전치 않다는 의식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sensation’이라는 말은 이보다 더 발전하여 감각에 작 용하여 feeling이나 sense를 일으키는 외부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것이다. 직접적인 예로 이러한 것을 들 수 있다. 'the sweet sensation of returning health'라 함은 건강이 회복되고 있다는 육체가 주는 감미로 운 감각을 말한다. 즉, 주목할 것은 ‘외부적 영향력’이다.








3) 선정적 방송의 이유

선정적인 방송경향은 상업주의의 극대화와 무차별 취재경쟁이 맞물려 일어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피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또한 대중매체의 선정성은 그 정도가 심할수록 사건의 핵심에서 벗어나 흥미 위 주의 자극적인 내용만을 과장해서 제시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선정주의는 매체 본래의 기능이나 임 무를 부인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경쟁은 방송의 질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한다. 정보가치가 높고 사회적으로 유용한 정보 발굴에 경쟁의 초점이 맞춰진다면 독자나 수용자를 위해 바람직한 일임에 틀림 없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시간, 인력, 비용의 3가지 요소가 배합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 대중매체의 현실은 어느 것 하나 갖추고 있지 않다.
이러한 선정적인 매체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하여 먼저 선정적인 방송을 가능하게 한 언론을 둘러 싼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선정적인 방송으로 의제가 설정될 수 있었던 과정에 대한 설명 을 통해 선정적 방송의 책임 소재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정성은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대중매체의 본질적인
참고문헌
1) SBS -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中
2) 국민일보 2001. 10. 13 - 영화 ‘친구’ 모방범죄 왕따 고교생이 친구살해
3) court, 1984
4) 펜트하우스, 1984. 12
5) 중앙일보 1990. 11. 19 - 서울 YMCA 서울 시내 중고교 설문조사 결과
6) 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외 2명.
7) 영화 “누가 그녀와 잤을까?” 등 6편
8) 만화 “상남 2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 론Ⅰ.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목 차 ◆서 론Ⅰ. 현대 청소년과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 [매스컴원론] 커뮤니케이션과 매체 그리고 TV
  • 커뮤니케이션과 매체 그리고 TV.(Communication, Media, and TV.) -목차-1.시작하는 글2.구두사회에서 TV까지.(주요 Media의 역사적 변천사)(1)구두사회에서 현대사회의 매체까지.(2)흑백TV에서 첨단 디지털 TV까지.(TV의 발전과정)3.현 TV방송 현황(1)방송3사의 방송제도(2)Cable TV, Sky life, 지역방송들의 방송현황(3)현 TV방송사들의 제도적측면의 문제점. 4.TV가 Communication에 미치는 영향력(1)대중매체(Mass Media)로서의 TV-대중매체(Mass Media)의 개

  • [매스컴] 청소년에 대한 TV방송의 유해성과 해결방안 모색
  •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고 안방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연안, 김연종, 식국원 외 지음,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이렇듯 텔레비전은 다른 매스미디어에 비해서 오락성이 높고 내면화가 쉽게 이루어지며, 매체특성상 일방통행적이고, 즉시적이고, 고도로 시각적이다. Morie Winn, The Plug-in Drug, New York :The Viking Press, 1977.그러므로 텔레비전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은 이미 예상할 수 있는 일이

  • [대중문화] 대중매체의 모방성에 따른 획일성과 선정성에 대한 비판적 고찰
  • 대중 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전달매체를 가리킨다. 현대는 정보화 시대 또는 매스컴 시대로 불 릴만큼 매스컴의 영향력은 실로 대단하다. 특히 TV나 컴퓨터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대단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어린이 청소년의 방송 시청량이 평일에 1∼2시간, 주말에 2∼3시간에 이르고, 여가생활의 70%를 TV시청으로 보내며, 어린이 청소년대상 프로그램이 너무 오락적이고, 방송의 행동과 사고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