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사회학] 군복무 경험이 영어실력에 미치는 영향과 영어실력과 취업의 상관관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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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문제 설정

1.2 조사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설계
2.1 가설 설정
2.2 면접을 통한 사전 연구
2.2.1 전문가와의 면담(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인턴쉽 담당 이 유진)
2.2.2 대상자 면접
2.2.3 사전 연구의 결론 및 사전 연구에서 나타나는 제한점

3. 자료수집 방법
3.1 자료 수집 방법
3.2 측정 내용
3.3 조사 대상
3.4 조사 도구
3.5 설문 조사 방법
3.6 조사 기간 및 조사 담당자
3.7 자료 분석

4.연구결과
4.1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취업관련 특성
4.3 각 분야별 기업의 신입사원 채용 기준
4.4 군생활과 영어 성적과의 관계분석
4.5 일반병역자와 특수병역자의 영어성적 분석
4.6 여성과 남성의 영어점수 비교
4.7 가설검증

5. 연구의 한계점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문제 설정

-영어능력이 취업에 영향을 미치는가?
-군복무경험이 영어실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조사목적 및 주제 선정 배경

한 개인의 활동이 특정한 사회의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고, 결정된다는 것이 사회학에서 인간의 행위에 대해 설명하는 주된 방식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졸업을 앞두고 있는 많은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사회적 맥락은 불안한 취업에 대한 전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 의해 많은 학생들이 취업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영역에 있어서 자신의 능력 개발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취업에 대한 전망과 더불어 한 가지 또 큰 맥락과 맞닥뜨리게 되는 개인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들은 바로, 군필자 취업 준비생들이다.
군대를 가지 않는 학생들이 2년여 기간 동안 자신들의 능력 개발을 위해 힘을 쏟는 동안 군필자 학생들은 같은 시간 동안 자신의 능력 개발 보다는 군대사회에서 단순한 노동을 하며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그리고 이 중 가장 뚜렷한 차이는 영어능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군필자들이 제대 후 가장 불안한 요소로 느끼는 영역이 바로 영어 능력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여기서 언급할 점은, 객관적인 시각으로 확인해 보건데, 위와 같은 불안감을 최대로 느끼고 있는 집단은 다양한 병역 중 일반 병역을 경험한 집단이라는 것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병역 징집체계는 3가지 정도의 집단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는 일반 병역 집단이다. 이 집단으로 포함될 수 있는 병역은 육군, 해군, 공군, 그리고 의무 경찰, 의무 소방 정도가 있다. 이들은 군대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 각각은 실제 복무 기간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복무 기간 동안, 그들의 활동 범위는 군 사회 안에 제한되어 있고 그들의 업무 역시 육체적 성격이거나 또한 단순 행정직을 담당하고 있다.
둘째는 카투사 집단이다. 이들 역시 대부분의 생활범위가 군 사회 안으로 제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들의 군 사회 안에서 형성하는 네트워크의 성격은 일반 병역 집단과는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군 생활 경험은 대부분은 미국 계열의 사람들과 관련 되어 있고, 영어 사용의 빈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또한 대부분의 카투사의 경우는 외출의 기회가 많고, 또한 주말의 경우 부분적으로 자유로운 사회적 접근성이 보장되고 있다.
그리고 공익근무요원과 방위산업체 요원을 들 수 있다. 우선, 이들의 군 복무는 외연적으로 일반 병역이나 카투사 집단과 큰 차이를 지니는데 그것은 바로 그들에게는 출퇴근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그들 역시, 근무 시간 중에는 육체적 노동이나 단순 행정직을 담당하지만 퇴근 시간과 주말과 같은 공휴일에는 일반 사회인과 마찬가지의 사회 접근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도 이와 같은 장점을 이용하여 이 집단에 속하는 많은 사람들은 영어 학원을 포함하여, 자기 개발을 위하여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언급할 수 있는 집단은 병역 면제 집단이다. 이들은 신체적 혹은 심리적, 가족적 배경으로 인하여 2년 여 간의 군 생활을 면제받을 수 있는 특혜를 받게 된다. 결국, 이들이 군 복무와 관계 되어 경험하는 내용은 여성들의 그것과 동종의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군복무 종류에 대한 성격을 아래의 표로 정리하여 보았다.
종류
업무의 성격
영어 접근성
사회 접근성
기타
일반 병역
단순직
낮음
낮음

카투사
단순직
높음
보통

공익근무, 방위산업체
단순직
보통
높음

면제



여성과 같은 사회활동 영위


한국 사회에서는 군 복무와 관련하여 많은 논란들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 논란의 전부는 아니더라도, 군 생활과 자기 개발 가능성의 제한과 관련된 논란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1999년 위헌 판결을 받은 군필자 가산점 제도가 다시금 부활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지적할 만한 문제는 이와 같은 보상제도가 감정적인 지지는 얻고 있으나, 실질적이고 현실 검증된 근거 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회적 맥락에서 군 경험과 영어로 대표되는 자기 개발과의 연관성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아래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는 주요 목표로 삼았다.

2. 연구 설계

2.1 가설 설정

가설 1. 영어 능력이 원하는 직장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2년여 동안의 군복무 경험이 군필자들의 영어 실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가설 3. 군 복무의 성격에 따라 군필자의 영어 능력 변동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우선 가설 1을 통하여 각 기업체에서 입사 평가에 영어의 능력에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것이다. 기업체의 신입 채용문과 그 안내물을 기초자료로 하여 각 기업체를 업무상의 성격에 따라 6개의 범주 이 구분은 연구자의 자의적 판단으로 한 것이 아니라, 교육 인적 자원부 《2006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 연보》와 《2007 서울지역 노동력 수요 동향 조사보고서》의 범주에 기초하여 가장 취업 지원률이 높은 분야 중 6가지를 추출하였다.
(금융계, 경영 및 회계, 일반사무직, 연구관련직, 방송 및 언론계, 외국계)로 나누고 각 범주의 영어 반영정도를 확인하여 볼 것이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군복무 경험과 영어 실력과의 연관관계의 성격을 실질적으로 평가하여 볼 것이며, 이 과정에서 종류별 군복무 집단이 어떠한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볼 계획이다.


참고문헌
교육 인적 자원부 《2006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 통계 연보》

교육 인적 자원부 《2007 서울지역 노동력 수요 동향 조사보고서》

이상도《군대가면 손해보는 7가지》서울 : KSI,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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