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한진의 3PL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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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기업선정 배경


본론
기업연혁
조직도
한진택배의 e-Biz
한진의 3PL


결론
성공요인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서론
기업선정 배경
육, 해, 공 종합운송의 선두주자인 한진은 1945년도 창업이래 국내외 주요도시와 항구 등을 거점으로 확보하여 지난 50여 년 간 쌓아온 전문 물류 Know-How를 바탕으로 국제택배, 국내택배, 해외이사, 포워딩, 산업포장, 고급 포장이사, 보관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21세기 선진 물류시스템 창조에 앞장서고 있는 한진그룹은 우리나라 수송업계의 대표적이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한진은 현재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한진은 대내외적 불확실한 경영여건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성장성 있는 전략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강력한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였으며, 국내 기업으로 머물지 않고, 다른 모든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려한다. 이러한 이유로 한진 또한 해외 사업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한진 그룹의 창업자인 조중훈 회장은 한진 그룹을 국내 최고, 더 나아가 세계 최고의 수송 기업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많은 위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한진은 국내 최고의 수송 기업을 자리 매김하고 있다. 한진은 물류아웃소싱과 관련한 한진만의 다양한 물류서비스 기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의뢰 초기부터 전문 물류컨설팅을 시작, 최종 소비자 문전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물류서비스 체제를 갖추었다. 또 한진은 60년 전통의 종합 물류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물류진단시스템인 ‘SMART(Systematic Modules Along with Realistic Tools)’를 통해 고객 기업의 물류환경을 종합적으로 진단, 분석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 사례로 넥센타이어의 경우 기존 30개이던 물류센터를 8개로 통합하고 각 물류 단계별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IT솔루션인 WMS를 구축함으로써 2005년부터 연간 물류비를 30%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었으며, 납기일도 최대 3일 단축하게 됐다.
이와 함께 한진은 넥센타이어의 물류 현지화를 지원하고 있다. 미주지역에 통관 및 수배송, 인력·장비 공급 서비스를 제공중인 한진은 이 회사의 중국 칭다오 현지 공장 설립에 대비, 현지 합작회사인 ‘칭다오한진육해국제물류유한공사’와의 동반 진출을 통해 물류현지화 작업을 지원하고 있다.그 결과 (사)한국SCM공급사슬경영학회(회장 이영해 한양대 교수) 에서 제정한 2006년 제 5회 SCM대상을 수상하게 된다. 여기서 한진의 3PL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론
한진의 연혁
1945.11 "한진상사"로 발족
1969.01 국내최초 컨테이너 수송방식 도입
1969.03 대한항공 인수
1972.04 한진관광㈜ 흡수합병 및 ㈜한진 으로상호변경
1974.08 주식상장
1977.05 한진해운설립
1979.03 육운전산시스템 도입 운영
1983.01 국내최초 정기 연안해송 사업개시
1991.12 소화물 일관수송사업 면허취득(제1호)
1992.01 택배서비스 파발마' 사업개시
1992.06 택배서비스 '한진택배'로 브랜드 변경
1995.05 '95물류대상 해운부문 건설교통부장관 표창
1996.11 '96물류전진대회 수송부문 건설교통부장관표창
1999.01 제1회 브랜드파워 택배부문 1위 기업선정
1999.05 신 정보시스템 운영개시(e-HANEX)
2000.06 국내최초 무선정보시스템 도입
2000.07 ISO9002 인증취득 (전자상거래부문 업계최초)
2002.11 제1회 한국SCM 大賞 로지스틱스 부분 대상
2005.07 업계최초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선정
2006.11 제5회 SCM대상, 고객만족경영대상 수상
2007.02 제7회 "WedAward" 고객서비스분야 7년연속 최우수상 수상

한진의 조직도


참고문헌
한진(http://www.hanjin.co.kr/)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한국SCM학회(http://www.kscm.org/)
공급사슬관리(LEAN접근법)(김남영 저,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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