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호탐구] 새로운 사회운동 촛불시위를 둘러싼 양상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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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사회운동의 이론
(1) 자원동원론
(2) 정치과정론 (정치적 기회구조론)
(3) 문화적 접근
(4) 사회운동으로써 촛불시위
3. 사회운동의 역사: 87년을 기점으로 한 정치적 기회구조의 변화와 사회운동의 확산
(1) 87년 6월 항쟁과 노동자대투쟁
(2) 90년대 정치적 기회구조의 변화와 사회운동의 성장
(3) 사회운동의 변모- 제도화와 전문화
(4) 2002년 효순이, 미선이 사건과 촛불시위의 시작
(5) 2008년 촛불집회의 새로운 문화들
4. 미국쇠고기 반대 촛불집회와 가두시위
(1) 촛불집회(촛불문화제)
(2) 가두시위
(3) 집회․시위 내용의 변화와 참여자의 변화
5. 2008년 촛불집회
(1) 10대들의 참여
(2) 개인 미디어의 위력
(3) 여성들의 참여와 가족단위 참여
(4) 대학생의 탈정치화 담론
(5) 사회운동/시민의 이분법
(6) 억압적 국가장치의 폭력
(7) 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의 분열
6. 이전의 촛불집회와의 비교
7.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6월항쟁 등으로 표상되는 거리에서의 저항은 우리의 역사 속에서 익숙하지만 낯선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했다. 거리시위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상징들은 펄럭이는 깃발과 깃발에 새겨진 이름답게 진중한 얼굴의 운동가들, 시쳇말로 ‘빡센’ 투쟁가들. 이러한 시위문화는 독재정권이라는 집약된 하나의 적에 맞서 운동을 해왔던 당시에는 일상처럼 익숙한 풍경이었을지언정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그리 익숙한 풍경은 아니다. 사회운동 진영에서 이러한 투쟁 문화들은 촘촘하게 짜여진 그들의 조직망과 함께 전승되어 왔지만, 독재의 그늘이 벗겨지고 민주화를 이룬 이후에 이들의 거리집회는 시민들에게 지지받지 못했다. 시대에 뒤떨어지는 것만 같은, 자신들만의 바운더리를 치고 자신들만의 언어로 자신들 내부로 침잠하는 것만 같은 시위문화들은 구시대적이고 낯선 것이 되어버렸다.
2002년 미군 장갑차 사건을 계기로 우리에게는 새로운 시위문화가 형성되었다. 촛불집회가 그것이며,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를 계기로 켜지기 시작한 촛불은 5월2일을 시작으로 한 달여가 지난 지금까지도 꺼질 줄 모르고 있다. 오히려 촛불이 아니라 횃불이라도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한 네티즌의 말처럼 촛불시위는 국가권력의 폭압과 함께 격화되고 있는 추세다.
촛불시위를 바라보면서 많은 시각들은 새로운 사회운동의 탄생, 다중의 역동적 힘의 발산 등의 수식어를 붙이며 진정한 민주주의의 탄생을 찬양하고 있다. 하지만 상황은 그리 단순해보이지 않는다. 시민들 스스로가 창출해낸 종횡무진하는 다양하고 새로운 운동들이 많은 귀감과 충격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 그들의 운동을 한발자국 떨어져서 살펴보는 진중함 역시 (닥쳐올지 모르는) 이 운동의 허무한 연소 앞에서 당황하지 않기 위해서 필요하다.
우리는 사회운동의 이론을 살펴보고 촛불시위를 어떻게 사회운동으로 규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해 사회운동의 역사 속에서 촛불시위만의 특이성, 특히 2008년 광우병 사태와 함께 시작된 촛불 집회를 중점적으로 조명할 것이다.



2. 사회운동의 이론
의회민주주의 시대에 제도권 외부에서 전개되는 사회운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기만적인 4년, 5년 만에 한 번하는 투표로는 민주주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없다는 의식적, 무의식적 움직임의 발현들을 사회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와 거리로 나선 시민들의 움직임이 이슈화되면서 우리 사회에서 사회운동은 주목받는 정치참여 양식이 되었다.

(1) 자원동원론
자원동원론은 그 이전의 주류적인 사회운동의 이론이었던 집합행동 이론에 대한 반작용으로써 등장했다고 볼 수 있는데, 집합 행동 이론은 사회심리학적인 접근 방식으로써 사회운동의 주체들이 비정상적인 심리상태에 있기 때문에 집단행동을 하게 된다고 분석한다. 집합행동 이론에 따르면 사회의 갈등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제도권 내의 정당정치를 통해 ‘합리적으로’ 해결 될 수 있는 것인데, 사회운동 세력은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제도권 밖에서 정치활동을 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1970년대에 부상한 자원동원론은 사회운동을 유의미한 사회적 현상으로 바라보기 위해 전개된 최초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자원동원론에서 핵심은 ‘자원의 동원’으로써, 이 이론은 운동의 조직 능력, 구성원 동원 규모 및 방법, 운동 과정에서 활용가능한 자원, 운동 전략 등의 물질적 기반을 통해 사회운동의 실체를 파악하려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회운동을 설명하면, 사회운동이 단순히 군중들의 웅성거림처럼 즉흥적,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목적의식을 가지고 합리적, 성찰적인 것이라는 결론에 이를 수 있다.


(2) 정치과정론 (정치적 기회구조론)
한편, 정치적 기회구조론은 제도권내의 정치와 사회운동의 연관관계 속에서 사회운동의 속성을 파악하려는 이론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서 말하는 ‘기회구조’는 특정한 행동반경을 규정하는 구조적 환경으로써, 사회운동 진영의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정치적 기회구조는 제도권내 정치구조를 뜻하는 것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 따르면 제도권내 정치구조가 어떠한가에 따라(예컨대, 강하거나/약하거나, 경직되어있거나/유연하거나) 사회운동의 행동반경이 결정될 수 있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은 제도권 정치내의 참여가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동등하게 주어져있지 않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체제 기득권 세력들 내의 문제를 해결 하는데에는 제도권내 정치과정만으로 가능하더라도 그 외의 광범위한 정치과정 부분들은 사회운동의 영역이라고 설명한다. 즉, 정치적 기회구조론에 따르면 제도화되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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