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국제회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주제선정동기
-국제회의업의 정의
-국제회의업의 종류
-국제회의업의 현황
-국내 컨벤션 소개

Ⅱ. 본론
1) COEX소개. 마케팅전략. 전시일정

2) KINTEX소개. 마케팅 전략. 전시일정

3) COEX, KINTEX SWOT분석

Ⅲ. 결론
-코엑스, 킨텍스의 전망

-국내 국제회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SCRIPT

Ⅰ. 서론
1.도입
컨벤션 산업은 국제회의, 박람회, 전시회 등 각종 국제행사를 유치함으로써 각종 부가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이다. 1차적으로 컨벤션과 관련된 센터운영, 설비 서비스 관련산업을 가리키지만 관광.숙박.레저.유흥.식음료.교통.통신등 관련산업까지 강한 영향을 미치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고 국내 이미지를 높이고 홍보할 수 있는 지식기반산업이자 환경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지난 20년 동안 컨벤션산업은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아·태 지역에서는 지난 10년간 회의시설이나 기반시설이 확충되면서 컨벤션산업이 관광산업분야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흔히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일컫는다. 이 말은 여러 가지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으나 먼저 '컨벤션산업이 관광산업의 일부'라는 개념에서 나온 말로서 컨벤션산업이 1차적으로는 회의장시설을 비롯하여 관광·레저, 숙박·유흥·식음료, 교통·수송 등 관광기반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관련서비스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광산업의 꽃이라는 의미는 국제회의 참가자가 지출하는 직접소비액이 일반관광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음료 공급업체, 수송업체, 통번역업체, 인쇄업자, 전시업체와 같은 다른 관련업체에 미치는 간접적 지출이 재생산을 유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므로 컨벤션산업은 관광산업에서 가장 왕성하고 성장 지향적인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는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개편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단위, 국가단위, 권역 단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발해 지고 있으며, 다양한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이 활발해 짐에 따라 민간시민단체들의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활동도 크게 늘어나게 되어 컨벤션산업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컨벤션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종관광산업으로 부상하면서 세계 각국은 더 많은 국제회의를 자국으로 유치하기 위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히 마케팅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의 대표적인 전시.컨벤션 센터인 코엑스와 킨텍스를 조사. 비교. 분석하여 향후 더욱 발전적으로 나아갈 방향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2.국제회의업의 정의
대규모 관광수요를 유발하는 국제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시설을 설치, 운영하거나 국제회의의 계획, 준비, 진행 등 필요한 업무의 행사를 주관하는 자로부터 위탁받아 대행하는 업을 말한다.

3.국제회의의 종류
국제기구 또는 국제기구에 강압한 기관, 법인, 단체 및 가입하지 아니한 기관, 법인, 단체에서 행하는 세미나, 토론회, 학술대회, 심포지움, 전시회, 박람회, 포럼, 컨퍼런스, 컨그레스. 패널토의 등의 회의가 있다.

4.국제회의의 성격
①복합성
국제회의는 준비과정이나 운영 등에 있어서 회의장소 및 시설, 숙박, 교통, 쇼핑, 관광 등 행사진 행에 있어 복합적인 요소가 결합된 하나의 세트라고 함. 이것은 대규모 전시장이나 회의장 등 전문시설을 갖추고 국제회의나 전시회를 유치하는 사업으로 숙박, 관광, 교통, 쇼핑 등 관련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②경제성과 공익성 요구
국제회의를 개최해 지역 및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측면이 있어 경제적 이익창출도 중요 하나, 회의 참가자들이 각 국가의 엘리트계층으로 여론을 주도하는 계층이므로 지역사회, 국 가 홍보 및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준다. 공익적 측면을 고려해 정부는 2개국 이상, 100명 이상의 외국인이 참여하는 국제회의를 문화 체육부관에게 국제회의 유치계획을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5.국제회의업의 중요성
국제회의업은 고액의 외화를 획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 국제회의업이 가장 발달한 미국의 경우 참가인원 1000명인 국제회의의 총소비액은 500만달러(1인당 5000달러)로, 이는 국내 쏘나타 승용차 400대, 15인치 LCD TV 4000대 수출효과와 맞먹는다고 한다. 또한 국제회의업은 외화 획득 외에 국제회의 개최를 통해 경제적 측면에서 수출증대를 통한 외화 획득, 고용 증대, 재정수입 증대, 국제수지 개선 등의 국민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또한 국제회의 대행업, 호텔, 항공사, 여행사, 회의관련 기타사업 등 서비스를 주된 상품으로 취급하는 3차 산업의 발달을 가져와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지역 경제활성화와 서비스 분야의 국제화를 앞당길 수 있다. 사회적으로는 각 국의 많은 사회 지도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국제관광
  • 서론Ⅰ.국제관광 1.개념2.발생요인본론Ⅱ. 국제 관광의 효과에 따른 사례 1.정치적 효과 -개요-사례2.경제적 효과 -개요-사례3.문화적 효과 -개요-사례Ⅲ.국제관광의 개선방안 결론Ⅳ. 결론 및 개선점 Ⅰ.국제관광1.개념국제관광이라 함은 인종과 언어, 관습 그리고 국경을 초월하여 타국의 문물, 제도, 풍 속, 경관 등을 두루 관찰하고, 감상, 유람하는 목적으로 외국을 순방하는 일련의 인간 활동이라 할 수 있다.2.발생요인관광

  • [관광학원론] 국제관광
  • 관광학원론국제관광KeimyungUniversity국제관광CONTENTSⅠ. 국제관광Ⅱ. 국제 관광의 효과에 따른 사례Ⅲ. 국제관광의 개선방안 1. 정치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문화적 효과 Ⅳ. 결론 및 시사점 1 . 국제 관광인종과 언어, 관습 국경을 초월하여타국의 문물, 제도, 풍속, 경관 등을두루 관찰하고, 감상, 유람하는 목적으로외국을 순방하는 일련의 활동1) 개념 전쟁 후 경제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편→외화획득을 통한 국고 충당국민들의 전쟁

  • [국제관광론. 관광학원론] [A+]국제관광에 대하여
  • 국제관광의 의의 역사적으로 보아 관광은 인류의 역사와 그 발생을 함께 했다고 볼 수 있으나 현대적 의미에서의 관광은 로마시대로부터 생성되었으며, 그 관광이 국제성을 띄게 된 것은 제2차 세계 대전 전후로서, 제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꾸준히 성장해 오기 시작하여 1960년대에는 세계관광객수가 배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이 같은 국제관광이 제2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발생된 요인은 다음에 기인한다. 고영종, 「관광학원론」, 우성

  • [관광경영학] 국제회의업에 관하여
  • 관광 질서 유지를 비롯하여 관광객 상호간의 안전화 사업자로부터 보호 및 관광사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법인 관광법규에 대하여 알아야한다. 관광사업 중에서도 특히 국제회의 업에 관한 법규를 배우고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첫째, 국제회의의 정의 및 개념,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둘째, 국제회의업의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셋째, 국제회의 개최 시의 파급효과

  • 국제회의 PCO에 대해서
  • 추적!! PCO 뭐 하니?!관광학원론. 목 차I. 국제회의 산업개요II. 국제회의 업무개요III. 국제회의 업무 추진일정IV. 국제회의 전문가가 되기 위한 요건3141722V. 서울 디지털 포럼23VI. 통역장비 및 회의용 장비54관광학원론. 1) 지식기반 新산업– ‘인간의 창의성에 기초를 둔 지식을 노동, 자본 등의 전통적 생산 요소보다 더 주된 생산요소로 활용하는 산업’으로서 인간의 지식과 지적능력을 생산과정에 최대한 활용함.– 국가 기간산업으로 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