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매스미디어에 비친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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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매스 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1. 여성과 드라마

2. 여성과 여성잡지

3. 여성과 광고

Ⅱ. 매스 미디어 영역에서의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Ⅰ. 매스 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매스 미디어 속의 여성 이미지를 연구하는 여성미디어 운동은 다음 세 가지 주제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대중매체를 포함하여 각종 문화적 장르가 여성을 예속적, 봉사적, 부수적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이등시민으로 취급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 그렇게 왜곡된 여성상이 제시되며 그러한 이미지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의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둘째, 여성에 대한 그러한 이미지가 생성되는 맥락에 관한 연구이다. 이들은 문화현장에서 성차별 이데올로기가 생산되고 재생산되는 방법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예를 들면 대중문화의 조직에서 종사할 수 있는 여성들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으며 미디어 조직의 고용관행이나 관련제도가 여성 차별적임을 밝히는 작업을 들 수 있다.

셋째, 여성 미디어 운동에서는 문화적 생산의 정치적 잠재력을 발견하고 여성의 문화생산 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시도를 해왔다. 여성 차별적 사회에서는 여성을 차별하거나 비하하는 문화적 이미지나 상징, 가치와 정체성들이 서로 연결되어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이 침투함으로써 그것들이 상식적인 것처럼 보이게 한다는 데에 대한 인식 속에서 대안 문화 구축을 시도하는 것이다. 여성잡지사, 출판사, 여성독립영화 프로덕션이나 여성영화제작 협동조합의 설립, 지역라디오 방송국의 개설, 유선방송 채널의 확보, 여성 미디어 네트워크의 결성 등 대안 미디어 문화를 예로 들 수 있다.
이상의 여성미디어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우리 현실 속에서 텔레비젼 드라마, 여성잡지,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왜곡하고 또 그것이 어떠한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내는 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여성과 드라마
현대 사회의 중요한 사회화의 도구 가운데 하나인 텔레비전은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를 창출하고 확산할 수 있는 강력한 매체이다. 특히 텔레비전 드라마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이다.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내는 이데올로기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드라마는 ‘노력하면 신분상승할 수 있다’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낸다. 드라마 속의 인물들은 절대 가난하지 않다. 현실보다 훨씬 많은 수의 상류층 사람들이 등장하고 또 그들의 삶이 중심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의 직업도 하위직 종사자보다는 전문직의 수가 더 많다. 이와 같은 텔레비전 드라마의 왜곡된 묘사 때문에 드라마 시청자들은 현실을 보다 부유한 사회로 인식하며 열심히 노력하면 사회적으로 수직 상승이 가능한, 즉 신분상승이 보장된 사회로 이해하게 된다.
둘째, 드라마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다.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인물은 ‘부자’ 혹은 ‘성공’한 사람이다. 따라서 드라마 시청자들은 사회적으로 신분상승이 가능함을 배우게 된다.

셋째, 드라마는 ‘보통 사람이 상층으로 신분상승하는 것은 그리 대단한 일은 아니다’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다.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드라마는 누구에게나 신분상승의 기회가 있고 또 그것은 노력으로 가능하다는 이데올로기를 심어준다. 그러나 한편에서 보면, 드라마는 그러한 성공이 결코 행복을 보장하는 열쇠가 아님을 주입시킨다. 즉 드라마는 신분상승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물질적인 성공보다는 정신적인 행복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돈이 행복을 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 ‘사랑만으로도 살 수 있다’, ‘부와 권력은 부패한다’ 등의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킴으로써 신분상승이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님을 보여준다. 결국 드라마가 만든 세 가지 이데올로기는 상대적으로 사회적 배경도 없고 별로 부유하지도 않은 보통 사람들의 삶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합리화시켜 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보통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통하여 부, 명성, 출세, 등을 열망하지만, 한편에서는 부자 혹은 성공한 사람이 겪는 여러 고통들을 겪지 않아 스스로 행운아라고 자위하게 된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이런 식으로 사회변화를 차단하는 보수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여성을 어떻게 그려낼까? 멕네일(McNeil, 1975), 시가(Seggar, 1975), 베어와 다이어(Baehr & Dyer, 1987)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경제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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