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의이해] 부모와자녀의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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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대화의 단절 현황
1.2 대화의 문제점
1.3 선행연구

Ⅱ. 본론
2.1 부모와 자녀 간 의사소통
2.1.1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 개념
2.1.2 부모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 유형
2.2 부모와 자녀의 대화 장애
2.2.1 대화의 걸림돌 사용
2.3 청소년기 자녀와의 효과적인 대화법
2.3.1 부모의 대화법
2.3.2 자녀의 대화법
2.4 문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대화법
2.4.1 공감적 경청
2.4.1.1 공감적 경청의 방법
2.4.1.2 공감적 경청의 실제
2.4.2 나-전달법
2.4.2.1 나-전달법의 개념
2.4.2.2 나-전달법의 세 가지 요소
2.4.2.3 나-전달법의 실제
2.4.3 무패의 방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1 부모와 자녀의 대화 단절 현황

우리 사회가 산업화와 정보화의 물결을 타고 있는 사이에 우리의 가족은 단절화와 분절화의 파도에 휩쓸리고 있다. 과거보다 여가시간은 더 많아졌지만 가족과의 대화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나 대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경우 서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함께 산다고 해도 시간이 맞지 않아 함께 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전북대학교 학생들을 조사해본 결과, 하루 평균 부모와 대화하는 시간이 한 시간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얼마 전 한 취업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10명 중 7명이 아버지와의 대화 시간이 10분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어머니와의 대화 시간도 10분 안팎인 수준이여서 전반적으로 가족과의 대화 시간이 그리 길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의 부모와 대화 단절 현상은 뉴스에서도 다루어질 정도로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네이버 뉴스의 기사에 따르면 취업사이트에서 조사한 ‘대학생의 가족 간 대화 실태’ 설문조사에서 가족과의 평균 대화 시간은 42분에 불과했으며 가장 많이 대화를 나누는 상대는 어머니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족과의 대화하는 42분 중 가장 많이 하는 대화내용은 하루 일과 등 일상적인 이야기가 66.8%로 주를 이루었다. 그 다음이 간단한 인사말이 12.7%를 뉴스 등 화젯거리가 8.3%인데 비하여 학업, 진로, 고민 등에 대한 진지한 이야기는 6.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부모와 자녀의 대화가 단절되고 잠깐의 대화 역시도 피상적인 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부모와 자녀의 대화에서의 문제점

우선 부모와 자녀의 대화에서의 문제점은 대화를 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대학생인 자녀들은 대부분이 집에 있는 시간보다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더 많다. 그나마 집에서 식사시간에 가족들과 대화를 하지만 요즘엔 식사도 거의 밖에서 해결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대화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집에서 떨어져서 지내는 학생들도 많기 때문에 부모와 대화를 하는 시간은 하루 중 극히 일부분이다.
다음으로는 부모들의 자녀를 대할 때 대화에서의 문제 이다. 부모들은 대부분 대학생이 되면 서로가 알아서 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부모가 어느 순간에 취업이나 결혼과 같은 문제로 대화를 시도 하려고 하면 자녀는 ‘언제부터 나에게 관심을 가졌느냐’며 반발심을 가져 공격적인 대화를 하게 되고 결국은 대화가 단절되고 만다. 또한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비난이나 책임을 전가하는 말을 함으로써 대화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1.3 선행연구

부모와 자녀와의 대화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서 주제 동향을 파악하고 본 주제에서 조사할 부모와 자녀의 대화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의 개념과 유형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대화의 걸림돌과 청소년기 자녀와의 효과적인 대화법, 대화의 문제 상황 극복 등을 중심으로 다루어 볼 계획이다. 이 중 효과적인 대화법에서는 부모의 대화법과 자녀의 대화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고 대화의 문제 상황 극복에서는 공감적 경청과 나 전달법, 무패의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볼 것이다. 이 조사를 바탕으로 부모와 자녀의 대화가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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