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공학] 인터넷 중고품 중계 사이트 제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안의 개요
Ⅱ. 기술부문
Ⅲ. 사업관리 및 지원부문
Ⅰ. 제안의 개요
1. 제안 배경
2. 제안 목적
3. 중고품 인식에 대한 설문결과
4. 시장조사
5. 벤치마킹
Ⅱ. 기술부문
1. 사업 전략
2. Design
3. 스토리보드
4. System
5. 구축비용
6. 예상수익
Ⅲ. 사업관리 및 지원부문
1. 추진일정 계획
2. 유지보수 계획
3. 홍보 계획
- 본문내용
-
Ⅰ. 제안의 개요
1. 제안 배경
- 온라인 상권의 확대와 소비층의 확대로 인터넷 쇼핑몰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거기에 중고품의 인식이 좋게 변화함에 따라 중고품의 거래도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중고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거나 중계하는 쇼핑몰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성이 편리한 고객의 욕구에 부합되는 쇼핑몰을 기획하게 되었다.
2. 제안 목적
- 중고품을 거래하기 위해선 옥션같은 대형 쇼핑몰을 이용하거나 커뮤니티 중심의 사이트에 방문하여 중고품 거래를 해야 하는데 옥션같은 대형 쇼핑몰은 개인이 물건을 판매하는게 아니라 기업이 전문적으로 판매를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거지만 ‘어떻게 여러 기업들이 한 종류의 중고품을 대량으로 구해서 판매할 수 있을까?’, ‘정말 정품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그래서 신뢰할 수 없고, 커뮤니티 중심의 사이트를 찾게 된다. 하지만 커뮤니티 중심의 사이트는 직거래 위주의 거래를 하고 있다. 시간이 없어서, 혹은 정말 마음에 드는 물건이 있는데 거주 지역이 너무 멀어서 온라인 거래를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사기를 당해도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안전장치가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거래를 중계해주는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 경우 안전거래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물품을 거래해야 하는 등 이중의 절차로 인한 불편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개인간의 거래를 위주로 하며, 사기 등 철저한 거래 관리를 하며, 사용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해서 사용자의 만족을 이끌어내 소비자의 신뢰도와 관심을 확보하여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3. 중고품 인식에 대한 설문결과
(성별에 따른 분포)
구 분
매우 좋다
좋은 편이다
그저 그렇다
나쁘다
매우 나쁘다
계
남
33
47
10
2
6
98
여
26
54
14
4
4
102
계
59
101
24
6
10
200
(연령에 따른 분포)
구 분
매우 좋다
좋은 편이다
그저 그렇다
나쁘다
매우 나쁘다
계
10대
12
15
3
2
1
33
20대
42
80
14
3
6
145
30대
5
6
7
1
3
22
계
59
101
24
6
10
200
※ 조사자료 : 2007. 3. 27 ~ 4. 25까지 남여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
- 위의 자료에서 보듯이 중고품에 대한 인식이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4. 시장조사
(단위 : 천억)
(통계청 연간 중고품 매출액 통계자료)
- 통계청에 따르면 2006년 중고품 거래액이 연 3천억 이였고, 성장 속도로 봐서 2007년엔 4천억대로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중고품 거래액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와있다. 하지만 중고품을 전문적으로 중계해주는 쇼핑몰이 없기 때문에 지금 중고품 전문 쇼핑몰을 제작하면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내용추가)
5. 벤치마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