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론] 대안학교 꿈타래 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대안학교 선정동기

◈ 본론

1. 학교소개
1) 대안교육 : 무엇에 대한 대안인가?
2) 학교의 특징 : 대안학교 운영, 대안교육종합센터 기능

2. 학교를 찾는 아이들 : 관계의 균형이 깨진 아이들
학생 인터뷰 “왜 꿈타래에 오게 되었니?”

3. 학교를 찾는 선생님들 (교사 인터뷰)

4. 꿈타래에서 하는 활동
1) 적응교육
2)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 발표내용, 사진자료)

5. 방문 후 느꼈던 대안학교의 현실

6. 사범대학생이 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방안

◈ 결론

◈ 첨부자료

1. 학교 활동사진

2. 연수자료
본문내용
◈ 서론

대안학교 선정동기

서울 안에서도 제법 많은 대안학교가 있는데 우리가 <꿈타래>를 선정하게 된 것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4조의 조원인 이은선 학우가 지난 2월에 꿈타래에서 사범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안교육 연수에 참여해서 학교와 인연을 맺었었기 때문이다.
이은선 학우는 현재까지도 학교와 꾸준히 연계를 가지던 상황이었는데 교사론 수업 중에 위탁형 대안학교에 대해 배우게 되어 자연스럽게 꿈타래를 선정하게 되었다.



◈ 본론

1. 학교소개

1) 대안교육 : 무엇에 대한 대안인가?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을 통해서 실현하려는 가치에 대한 대안으로 한다.
꿈타래는................인성, 진로교육에 역점을 둔 새로운 교과과정을 운영
→이러한 대안을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누구인가?
꿈타래는................학업중단위기에 처한 학생 (공교육 부적응 학생)
정규 학교교육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

2) 학교의 특징

*대안학교 운영: 고1~3학년 대상
개별화, 맞춤화 수업
인간적 규모의 작은 학교(신입생 수: 2003년 11명, 현재 25명)
단계적인 성장 중심의 교육과정
: 프로젝트 수업, 학생의 꿈이 바탕이 되는 직업교육
새로운 대안학교 모델개발

*대안교육종합센터 기능: 위탁관련 상담 및 적응교육,
교원대상 대안교육직무연수, 사범대학생 대상 대안교육연수,
위탁형 대안학교 네트워크, 각종 연구개발



2. 꿈을 찾아 학교에 온 아이들

관계의 균형이 깨진 아이들

대안학교를 찾은 아이들을 표면상으로 보기에는 학교의 부적응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그러나 학교의 부적응의 원인을 깊이 파고들면 부모와의 관계 부적응이 시작임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최초로 경험하는 사회집단이 가정이기 때문이다.
(관계가 어긋나는 과정: 부모와의 관계→친구와의 관계→교사(학교)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된 또 다른 원인으로 또래집단이 있다.
사춘기시기에 친구와의 관계에서 오는 혼란과 갈등에 깊이 매이는 것은 발달과업 상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이를 통제하고 관계를 바르게 할 선택을 할 힘이 없을 때 자연스럽게 학교생활이 불규칙해지고 교사와, 학교와 관계가 긍정적이지 못하게 된다고 한다.
관계가 어긋나는 순서상 학교는 사실상 가장 끝에 있는 경우가 많지만 회복의 과정은 가장 힘이 약한 학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관계를 회복하는 과정: 교사(학교)와의 관계→부모와의 관계→친구와의 관계)

따라서 꿈타래에서는 제일 먼저 학생에게 교사나 학교에 대한 선입견을 바꾸는 일부터 시작한다. 교사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와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프로젝트 학습 발표를 통해 부모와의 관계 개선을 위한 시도를 볼 수 있었다.

학생들과 인터뷰
“왜 꿈타래로 오게 되었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세대,N세대의특성,N세대의가치관,N세대의문화,N세대와세대격차,N세대의문제점,N세대란,N세대의문제점,엔세대
  • 연구』 윤영민 한양대 교수 -『N세대 출현의 사회적 과제』 야후 경제용어사전 (http://kr.yahoo.com/) DREAM10 (http://www.chunjae.co.kr/)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정성호(2006), 『20대의 정체성』(살림) Lgad 소비자 분석보고서 -『N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행동 특성』 다음카페 - 서강독서마당 (http://cafe.daum.net/bookcafe4u) 윤옥경. 한국청소년개발원(2000), 『사이버시대의 세대차이와 세대갈등에 대한 전망』 황상민, 한규석(1999), 『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연구직(삼성SDI)【 자 기 소 개 서 】성장과정한국 전쟁 때 이북에서 혼자 월남하신 아버지와 어머니의 4남 1녀 중 5째로 태어났고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초등학교를 마치고 경기도 부천시로 이전하여 중고등 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보이스카웃/ 교회 학생활동/교내 동아리 활동을 하며 대인관계의 기초를 배웠으며, 이는 현재를 살아가는 건강한 정신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한 아기를 키우는 초보 가장으로서 삶

  • [Freud]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치료
  • 연구에 달려있다”고 격려하는 말을 듣고 감격해했다고 한다. 1910년대는 프로이트로서는 다사다난한 시기였다. 배반이나 이탈이 속출하여 이것을 수습하고 자신의 이론도 수정시켜 나갔다. 1910년 3월말 뉘른베르크에서 개최된 제 2차 국제 정신분석학 협회에서 융이 초대회장으로 취임했는데 이때 벌써 3분파의 경향이 보였다고 한다. 아브라함을 중심으로 하는 베를린 학파, 융을 중심으로 하는 취리히 학파, 그리고 아들러를 중심으로 하는 빈 학파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꿈 백화점38. 당신 거기 있어줄래요39.당신들의 천국40. 당신이 옳다41. 대학사용법42. 데미안43.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44.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45.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46. 돈키호테47. 돌다리48. 돌이킬수 없는 약속49. 동물농장 50. 두근두근 내인생51. 디자인에 집중하라52. 딥스53. 떨림과 울림54.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55. 랩걸56. 레미제라블57. 루소 에밀58. 리딩으로 리드하라59. 마의 산60. 맥베스61. 멋진 신세계62. 모두에게 복된 새

  • 이야기치료의 기법과 사례
  • 연구에서는 회기별 이야기치료 질문기법을 각 장면에 활용하여 지배적인 사회적 담론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해체적 경청을 통해 진단처치 할 것이며 부적응 문제요인들을 객관화 시켜 과거의 독특한 경험을 내적자원으로 활용하고 문제가 학교부적응에 미친 영향력을 탐색한 후 새로운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 학교생활에 직접 체험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6. 이야기치료의 방법사람들의 삶을 여러 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