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비판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Q.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란?

※ 논문 요약

Ⅰ. 자립형 사립고 관련 논의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

1) 왜 도입되었는가?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는 운영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관련 논쟁

1) 도입 필요성

2) 제도 도입 찬반

3) 제도 도입 조건

4)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도입 반대입장

Ⅱ.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 실태 분석

1. 시범학교 선정 및 운영 기준

1) 시범학교 선정 기준

2) 시범학교 운영기준 : 제한적 자율권 보장

2.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실태분석

1) 학생선발

2) 교육과정 운영

3)재정운영 현황

3. 학교경영의 투명성

Ⅳ. 자립형 사립고 운영 문제점 비판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지향점

2. 교육기회의 불평등

3. 학교특성화와 학교선택권

4. 사교육비 경감 효과

Ⅴ. 맺음말
본문내용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비판적 검토

Q.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는 고교 평준화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을 확대하기 위하여 건실한 사립고교에 학사 재정상의 자율권을 폭 넓게 부여하고 이에 상응하는 책무성을 확보하도록 한 제도이다.

현재 현대청운 고등학교, 광양제철 고등학교, 포항제철 고등학교, 민족사관고등학교, 전주상산 고등학교, 해운대 고등학교 총 6개의 자립형 사립고등학교가 운영 중이다.

※ 논문 요약

교육 인적자원부에서는 (현 교육과학기술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찬반의견이 대립되고 있는 만큼 2년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평가를 통해 시범기간 연장, 시범 학교 수 확대 또는 법제화 방안 등 최종 입장을 확정하기로 밝혔다.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l 시범 운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의 강 약점
l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제도 도입과정에서 제기되어 왔던 쟁점들
l 시범운영을 위한 전제조건, 시범 운영의 실태 및 결과 분석
l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제도의 향후 실시 방향,

Ⅰ. 자립형 사립고 관련 논의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

1) 왜 도입되었는가?

- 70-80년대 : 양적 팽창과 함께 교육기회의 평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 90년대 이후 : 생활 수준 향상과 더불어 교육의 질적 수준에 대한 요구와 관심 고조

- 학교 선택권에 대한 요구가 강해졌으며, 사적 부담을 통해서라도 종류와 질에 있어서 차별화된 교육을 받고자 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립학교는 공교육 체제에 속해 공립학교와 별 차이 없는 규제와 통제 속에서 운영됨으로 인해서 사립학교 고유의 특성을 살리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와 더불어 최근 학교를 둘러싼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학부모를 비롯한 국민 일반의 교육권 학습권 의식의 향상으로 사립 고등학교의 자율적 운영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참고문헌
성기선(2005),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운영 결과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사회학 연구 1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 설립 자유화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나의 입장(한국사회문제B형)
  • 교육 양극화 심화3) 학생들 간의 위화감 조성4) 특목고 설립 취지의 무용화5) 특목고의 입시명문고화6) 평준화 제도 보완책으로서의 부적절성7) 사학 부실화와 제도의 비현실성Ⅲ. 결론(특목고 설립 자유화에 대한 나의 입장)Ⅳ. 참고문헌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입장과 그에 반대하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기존의 논쟁을 비판적으로 검토

  • [한국사회문제 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 사립고의 개념1) 자율형 사립고의 정의2) 자율형 사립고 운영3) 자율형 사립고 현황3. 자율형 사립고 도입 효과와 문제점1) 도입 효과2) 문제점(1) 고교 계층화 우려(2) 학생선발문제(3) 학교효과와 사학의 자율성 문제(4) 법령상 문제점 (5)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및 지원안에 대한 문제점4. 학교 선택권의 보장과 교육 질제고의 충족 : 자립형 사립고와 비교1) 지향점2) 교육기회의 불평등3) 학교특성화와 학교선택권4) 질적 제고와 사교육비 경감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기본방향,동향,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부정적결과,방향
  • 학교임도 드러났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도 지역특구를 통한 자립형사립고 설립 추진 등 자립형사립고 확대가 현실화되고 있는 형편이다. 교육부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은 사실상의 학교학원화 방안이며, 10대 추진과제 중 고교평준화제도 보완의 명목으로 수준별 교육, 학생선택권 확대 및 고등학교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라는 명분 아래 특성화고,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고 확대의 의지를 비췄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고교평준화에 대한 노골적인 해

  •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목 차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1) 평준화 개념2) 평준화 전개과정3) 평준화의 보완방안4) 평준화 찬성의견5) 평준화 반대의견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도입배경1) 도입과정2) 도입 찬성의견3) 도입 반대의견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현황1) 개요2) 재정3) 학사운영4. 자립형 사립고 도입의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자립형사립고 시범운영 평가결과2) 문제점3) 개선방안5. 교육의 평등성 및 수월성에 관한 기사들6. 참고

  • [한국사회문제]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설립의 자유에 관한 논쟁의 분석(한국사회문제 B형)
  • 교육 시스템4. 사교육의 창궐과 조기 교육 분위기로의 부채질5. 학교 간과 학생 간의 위화감 조성Ⅴ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 대한 개인의견 및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1. 개인의견의 논거2. 개선 방안 및 나아가야 할 길Ⅵ 결 론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설립의 자유에 관한 논쟁의 분석 및 비판적인 검토Ⅰ 서론(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논란에 관한 고찰)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자립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