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인터넷을 통한 한자 한문 학습방법과 앞으로 사이버교육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터넷을 통한 한자․한문 학습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2.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청소년 시기의 가치관 ․ 윤리관에 대해 논하고, 가치관 학습 방법” 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본문내용
-
1. 인터넷을 통한 한자․한문 학습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인터넷을 통한 한자 학습 방법>
첫째, 학교 홈페이지 자료 탑재를 통한 ‘사이버학습’기반 구축하는 것이다.
-e-learning 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한문 교과 학습 자료
-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하도록 자료 제공
- 과제 제출 및 학습자료 공유파일 학교 홍페이지 및 교수학습도움센터 활용
둘째, 교사 홈페이지 및 미니홈페이지 활용하는 것이다.
학생들과 커미니케이션의 장 및 학습자료의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 효용가치가 높다.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통한 자료의 제공 및 질의 응답은 사이버가정학습으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 고사성어 자료의 활용도 필요하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사자성어 학습 지도
- 플래시 자료 교과 수업 및 특활이나 특기적성 교육에서의 활용
- 데이터 파일 자료 학교 홈페이지 탑재해서 활용
- 이메일 음석녹음을 통한 사자성어 학습 지도
넷째, 마인드맵을 이용한 한자어 수업을 하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수행평가하기 좋은 자료이다. 컴퓨터 교과와 통합하여 컴퓨터 시간에 활용방법을 교육하고 컴퓨터 과제로 내용은 한문교과의 영역 속에서 과제를 해오도록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학생의 뛰어난 창의성을 엿볼 수 있다.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갈 방향>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계획과 방법을 세우고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함에 있어 "각 단원의 체제와 내용에 맞추어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한자,․한자어․,한문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라고 明示하여 교사들에게 이를 적극 활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교사들이 흠페이지를 만들어 교육의 보조 자료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이며, 사이버 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 제고와 무관하지 않다. 주지하듯 사이버 교육은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서만 교육이 가능하다는 기존 인식을 깨뜨리고, 교사와 학생이 시공간적 장벽을 넘어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계 전반에서 두루 활용되는 추세라 할 수 있다. 특히 한문 과목은 교과의 성격 상 부수적으로 설명할 내용도 많고 우리 생활 전반에서 두루 활용되는 교과이기 때문에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한 사이버 교육은 공교육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하여 공교육 활성화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 본고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초・중・고등학교 한자 한문 교육 관련 웹 사이트의 운영 실태를 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