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 인터넷을 통한 한자 한문 학습방법과 앞으로 사이버교육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터넷을 통한 한자․한문 학습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2. “인성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인성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3. “청소년 시기의 가치관 ․ 윤리관에 대해 논하고, 가치관 학습 방법” 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인터넷을 통한 한자․한문 학습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앞으로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술하시오.
<인터넷을 통한 한자 학습 방법>
첫째, 학교 홈페이지 자료 탑재를 통한 ‘사이버학습’기반 구축하는 것이다.
-e-learning 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한문 교과 학습 자료
- 사이버 가정학습이 가능하도록 자료 제공
- 과제 제출 및 학습자료 공유파일 학교 홍페이지 및 교수학습도움센터 활용
둘째, 교사 홈페이지 및 미니홈페이지 활용하는 것이다.
학생들과 커미니케이션의 장 및 학습자료의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 효용가치가 높다.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통한 자료의 제공 및 질의 응답은 사이버가정학습으로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셋째, 고사성어 자료의 활용도 필요하다.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사자성어 학습 지도
- 플래시 자료 교과 수업 및 특활이나 특기적성 교육에서의 활용
- 데이터 파일 자료 학교 홈페이지 탑재해서 활용
- 이메일 음석녹음을 통한 사자성어 학습 지도
넷째, 마인드맵을 이용한 한자어 수업을 하는 것이다.
마인드맵은 수행평가하기 좋은 자료이다. 컴퓨터 교과와 통합하여 컴퓨터 시간에 활용방법을 교육하고 컴퓨터 과제로 내용은 한문교과의 영역 속에서 과제를 해오도록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학생의 뛰어난 창의성을 엿볼 수 있다.
<사이버 한자․한문교육이 나아갈 방향>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한문 과목의 교수·학습 계획과 방법을 세우고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함에 있어 "각 단원의 체제와 내용에 맞추어 컴퓨터 통신 또는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한자,․한자어․,한문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라고 明示하여 교사들에게 이를 적극 활용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교사들이 흠페이지를 만들어 교육의 보조 자료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초고속인터넷 보급률 세계 1위이며, 사이버 교육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 제고와 무관하지 않다. 주지하듯 사이버 교육은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서만 교육이 가능하다는 기존 인식을 깨뜨리고, 교사와 학생이 시공간적 장벽을 넘어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계 전반에서 두루 활용되는 추세라 할 수 있다. 특히 한문 과목은 교과의 성격 상 부수적으로 설명할 내용도 많고 우리 생활 전반에서 두루 활용되는 교과이기 때문에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한 사이버 교육은 공교육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하여 공교육 활성화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 본고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초・중・고등학교 한자 한문 교육 관련 웹 사이트의 운영 실태를 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세계화시대 교육][국제화시대 교육][글로벌시대 교육]세계화시대(국제화시대, 글로벌시대)의 한자교육,통일교육,민족교육,세계화교육
  • 교육1. 민족 공동체 의식을 적극 고취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2. 올바른 통일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3.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4.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없애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5. 수업 방법이 다양해야 한다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와 통일교육 전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7. 정보화 시대에 맞는 웹사이트․홈페이지의 개설 등 인터넷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읽기 학습자료 및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2)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3) 인터넷 활용 학습의 효과Ⅲ. 중학교 사회과 수준별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Ⅳ. 중학교 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 2. 목적3. 특징1) CD-ROM 1(수업자료, 참고자료)2) 사진자료3) 인쇄자료4. 효과Ⅴ.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 지도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목적3. 활용1) 도덕과 교육과정 및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학습 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앞으로 전개되는 매체 교육의 개념은 고전시가를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매체를 활용한 교육’이다.2) 매체 교육의 의의매체를 활용한 국어 교육의 의의를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면 먼저, 매체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하게 한다. 자기 주도적 학습이란, 학습자들이 학습의 목적 및 내용은 물론, 방법까지도 스스로 결정하여 의미있는 학습을 하는

  • 고전문학 교육론 매체 활용한 수업하기
  •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학습의욕을 불러 일으켜 고전문학을 단순 암기의 대상이 아닌 수업 공간 이외에도 스스로 고전문학 작품을 찾아 즐겨 읽는 수준을 지향해야 한다. 이에,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우발하여,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는 방안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고전문학에 대한 친화력 있는 태도를 길러주는 것, 그것이 고전문학 교육이 갖는 본원의 목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국어과 교재 연구 및 교수법,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