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수학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프로그램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설계 개요


2. 학습효과 극대화 방법


3. 학습자 분석


4. 교실 환경 분석 (Where)


5. 교수 학습 설계


6. 평가

7. 교수학습 지도안 - 예시


8 구체적인 교수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1. 프로그램 설계 개요

❑ 학습 주제
수학을 통한 유아의 창의성 개발.

❑ 학습 주제 선택이유
1. 창의성의 중요성
- 개인적 측면
①창의적 사고는 학습자에게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개방성의 성향을 키 워주며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을 발달시킨다.
②창의적인 사람은 외부적인 동기부여보다는 내부적인 동기부여에 영향을 받는다.
③창의성은 어떤 문제나 자극을 당면한 사태에서 시작하여 해결해 나가는 인지적이고 정 의적인 과정이므로 문제해결능력의 열쇠가 된다.
- 사회적 측면
지식기반사회에서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요구하게 되었다.
틀에 박힌 지식인보다 융통성 있고 다양한 관점으로 문제를 볼 줄 아는 인재가 요구된다.

2. 유아에게 창의성개발이 미치는 영향
어릴 때부터 창의성개발을 돕는 교육을 받으면 장차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 으며 경쟁 사회에 진출하더라도 실패에 쉽게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게 된 다. 즉, 현대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배출해 내기 위한 첫걸음이 된다고 할 수 있다.

3. 수학과 창의성의 관계
수학은 모든 과학 학문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물건을 만들기 위한 원자재와 같 은 존재인 것이다. 우리는 수학을 배움으로서 그 개념과 원리를 여러 가지 다른 학문으로 전이시켜 응용할 수 있다. 결국 창의성의 정의라고 정리 할 수 있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새롭고 독창적이며 유용한 산출물을 산출해 내는 것’과 부합하게 된다.

❑ 교육 목적
1.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신장을 통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결합할 수 있다.
2. 창의성개발을 위한 훈련을 통해서 확산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며, 일상생활에서의 집중력과 논리성을 향상 시키고,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유추하는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3. 놀이를 통한 학습으로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자아의 폭을 넓힘으로써 이해력이 높아져 학습을 광범위하게 수용하게 하고 인성의 객관적 양식을 높인다.
4. 탐구형, 개방형 학습방법을 통해 수평 사고를 개발함으로써 기성의 사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한 관찰법을 탐구하고, 정형화된 수직 사고로부터 탈피한다.

❑ 학습목표
1) 유아의 다양한 유형의 사고력를 촉진 시킬 수 있다
2) 유아의 공간 지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3) 유아의 통찰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4) 유아의 변별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5) 유아의 수 개념을 획득을 촉진 시킬 수 있다.

2. 학습효과 극대화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란 세 가지 용어로 소개한다. 유치원 교육 역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학교 교육에 준하기 때문에 유치원의 교육내용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적인 기준으로 국가 수준에서 문서로 고시하는 ‘유치원 교육과정’이 존재한다. 법률적 근거에 기반을 둔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설계도이며 교육의

  • [발달심리] 지능 - 정신적수행의 측정
  • 프로그램을 받은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지능지수.학업성적이 좋았으며 고교 졸업률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0년대 후반을 고비로 미국의 범죄율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30여년간 계속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이 결실을 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Ⅵ. 창의성의 정의와 IQ간의 상관관계1. 창의성 1)심리 측정적 관점새로운 생각들과 혁신적인 해결책들 (단지 새롭고 특이한 것뿐만 아니라 ,또한 맥락에서 적절하고, 타인에 의해 가치 있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하워드 가드너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이론적 근거(2) 지능의 기준(3) 지능의 발달 7단계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 [유아교육] 유아 컴퓨터 교육과 유아 수학교육 및 유아 언어교육 분석 고찰
  • 교육환경1) 교사2) 교수방법Ⅴ.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및 평가1. 환경 구성의 원리2. 유아 언어교육의 평가3. 유치원 일과를 통한 언어지도1) 흥미영역 활동(개별활동)2) 집단활동Ⅵ. 언어교육 교수학습 방법1. 총체적 언어교육의 원리2.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Ⅰ. 유아 컴퓨터 교육1. 개관교육용 소프트웨어는 오락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며 학습을 촉진시키거나 특정기술을 습득하도록 설계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Alessi & Trollip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 목 차 -Ⅰ. 생애와 업적 1. 가드너의 성장과정과 업적 2. 가드너의 학문적 배경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2) 브루너(Jerome Bruner)의 지육중심 교육사상과 인지이론 Ⅱ. 가드너의 교육사상1. 유아관 및 인간관 1) 모든 아이들은 똑같은 방식으로 배우지 않는다.2) 모든 아이들은 어느 정도 창의성을 지닌다.3) 5세 이하의 아이들은 영역과 분야에 무관심하다. 4)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5) 모든 사람은 각각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