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법] 철도노조파업과 비정규직 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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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건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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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표로 보는 상황 분석
최근의 현황
결론
본문내용
Ⅰ 사건개요

1.철도노조파업 (3/1~ 3/4)
 2월 28일 전국철도 노사는 13차 협상에서 해고자 복직, 인력충원, 철도상업화 철회 및 공공성 강화, KTX 여승무원 등 비정규직 차별 철폐 등 핵심 쟁점에서 서로의 타협점을 찾지 못함으로 인해,3월 1일 총 파업을 하게 된다. 그리고 중앙 노동위원회는 이를 직권 중재에 회부하게 되고, 3월 3일까지 업무 복귀를 명하게 되나 이는 결국 결렬되게 된다. 그리고 처음에는 미온적으로 대응한 정부와 철도 공사는 노조 측에 냉소적인 국민들의 여론을 의식하며, 결국 3월2일 이철 사장은 노조들의 업무복귀명령과 아울러 “파업 없이는 철회는 없다”라고 선포함으로써 강경한 입장으로 선회하게 된다. 이와 같은 노조 측에 대한 국민의 여론의 비판과 정부의 강경한 입장으로 인해 그동안 산개 투쟁으로 일관한 철도노조원들에게는 압박으로 작용하게 되고, 3월 4일에는 과반수의 노조원들이 업무에 복귀하는 등  결국은 동일인 3월 4일 노조는  파업철회 및 업무복귀 결정을 선포하게 된다. 그러나 KTX 여승무원의 경우는 정규직 전환 문제와 관련하여 계속해서 파업을 하고 있고, 철도노조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음으로 인한 갈등은 역시 내재된 체 파업은 철회하게 된다.


2. 비정규직 법안(3/1~ 3/15)
비정규직법안이 2006년 2월 27일 국회 환경 노동위원회전체회의에서 전격적으로 통과됐다. 환경노동위원회는 이날 밤 전체회의를 열어 기간제 및 파견직 근로자의 고용기간을 각각 2년으로 하고 기간제 고용기간 만료 후 ‘고용의제’(무기근로계약)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비정규직보호입법안을 처리, 법제사법위원회로 넘겼다.
이에 따라 비정규직법안은 지난 2004년 11월 발의된 뒤 여•야간 대립으로 장기간 표류 끝에 15개월만에 상임위를 통괘 해 3월 2일 본회의에서 무난히 통과될 듯 보였다.
그러나 민노총은 이 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면 총 파업도 불사한다며‘절대 반대’를 외치고 기업은 기업대로 ‘노동시장 유연화와 ,기업 부담을 심하게 가중시키는 처사’라며 반발했다. 여야는 3월 2일 노동계와 재계의 반발을 사온 비정규직 관련 3개 법안의 본회의 처리를 위한 막판 조율을 벌였지만 이날 중 처리를 주장하는 여당과 이에 난색을 표하는 한나라당의 입장이 맞서며 진통을 거듭했다.
이에 대하여 민주노총은 강력히 반대하며 총 파업을 3월 2일 총파업을 하였고. 열린 우리당은 야당의 반대해 부딪혀 결국 본회의에 상정하지 못하고 4월임시국회로 상정을 연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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