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업]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요)
<들어가기>
1)환경경영의 발생배경
<iso14000>
2)환경경영이란?
3)환경경영의 목표
<본문>
1)*우리의 목표*
2)<환경경영의 성공사례>
<<3M>사.
1. 기업개요
2. 환경경영 개요
3. 환경경영의 구체적 목표
4. 3M의 오염방지 프로그램
5. 프로젝트의 실례
6. 3M의 사례로부터 환경경영의 방향 배우기
<토의과제 및 팀의 입장>
(토의과제1.)
(토의과제2.)
- 본문내용
-
<들어가기>
1) 환경경영의 발생배경
이윤을 극대화하고 성장만을 추구하는 기업의 시대는 1970년대 석유파동 이후로 끝났다. 인간이 산업화를 이룩한 후 몇 십 년 동안, 인간은 자연이라는 유한한 공간에서 무한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착각 속에 무방비한 개발과 훼손을 일삼아왔다. 기술력에 의존해 이익 극대화의 원더랜드를 꿈꾸며 산업화에 매진해 온 인간의 행태는 결국 자원고갈과 인간소외, 자연환경 파괴를 비롯한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했다. 이러한 기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은 한계를 드러내 보이며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에 새로운 산업사회 패러다임을 도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었다. 이런 와중에 환경 개선 요구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방법론으로 대두된 것이 ‘환경경영’이다. 환경문제에 대해 범세계적으로 논의가 계속되면서 기업도 더 이상 환경 문제에 대해 방관적인 입장을 취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환경경영 패러다임은 기업이 이윤을 극대화 하기 위한 목표를 수정하여 환경성과 경제성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궁극적 목표를 재정립 해야 한다는 문제를 제기한다. 물론 이 두 가지의 특성은 상충하는 것이라 조화시킨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제 정말 피할 수 없는 범세계적 의무가 되어버린 환경 문제를 외면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를 조화시키는 방향으로의 기업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손쉽게 이루어질 수는 없을 것이다. 최근 여러 기업들이 시도했던 환경문제의 개선책들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피상적인 미봉책에 불과했다. 또한 기존 가치관에 얽매여 있어 어설프고 비협조적인 분위기가 팽배해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지속적인 해결방안이 등장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적 제약은 환경경영을 실천하고자 했던 기업들에게 좌절과 손실을 안겨주었고, 환경경영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던져 주었을 것이며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외면하고 싶게 만들었다. 이러한 한계 속에서도 각종 NGO단체와 국제협약 등을 통한 압력과 의식 있는 소비자의 파워가 커지게 되면서, 기업은 스스로 환경경영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나가야만 한다. 이러한 기업들의 동향은 이데아적인 변혁은 아니더라도 천천히 환경경영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는 동력이 된다.
<국제환경기준 ISO 14000의 등장>
ISO 14000 규격이라고도 한다.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 표준화 규격의 통칭으로,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평가하여 객관적으로 인증하는 것이다. 기업이 단순히 해당 환경법규나 국제기준을 준수했는지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경영활동 전 단계에 걸쳐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시정 조치, 경영자 검토, 지속적 개선들의 포괄적인 환경경영도 실시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1990년대 들어 환경보호를 위한 국제적 공동대응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1991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ISO(국제표준화기구)와 IEC(국제전기표준회의)에 환경관리에 관한 국제표준 제정을 요청하였다. 1993년 ISO와 IEC는 SAGE(Strategic Advisory Group on Environment:환경전략자문그룹)을 설치하고, 이 그룹의 건의에 따라 ISO/TC207(환경경영위원회)을 설립하였다. 1996년 9월 ISO 14001 국제규격이 제정되고 각국에서 ISO 14000 인증제도 실시를 시작하였다.
2) 환경경영이란?
환경경영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의 여러 견해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월터스(T. Wolters)가 말한 “환경에 미치는 기업의 유해한 영향을 통제하고 감소시키는 것”1)이라는 개념과 크리스티(I. Christie)의 “오염의 사후처리 방식에서 탈피하여 폐기물 및 오염의 예방과 청정생산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일련의 기법과 실천수단”2)이라는 개념은 좁은 의미의 환경경영으로 기업의 환경성과 개선을 위한 구체적 기능이나 방법을 중심으로 정의 한 것이다. 반면 그레이(R.Gray)의 “기업의 환경적 입장을 검토하여 그 개선 방침이나 전략을 개발시행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개선 및 효과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일련의 환경 대응 활동”3) 이라는 설명과 노스(K. North)의 “기업의 경제적, 생태적 성과를 최적화하기 위해 환경보호를 기업의 전반적 경영활동에 통합하는 것”4) 이라는 해석은 보다 넓은 의미의 정의로 환경 문제가 전반적인 기업활동과 연계된다는 관점에서 기업의 환경측면을 경영전략 차원에서 해석하고 접근하려는 방식이다. 이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환경경영은 “기업활동 전 과정에 걸쳐 환경성과를 개선함으로써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일련의 경영활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환경경영의 목표
이러한 환경경영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경제적 수익성과 환경적 지속가능성의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경영의 대상은 기업의 생산활동 전 과정이 되고, 실천방안을 마련할 때에도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실천방안을 수립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도 언급했던 경제성과 환경성이 조화를 이루는 방법론을 수립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를 수행하는 이는 기업의 최고 경영자 한 사람 만이 아니라, 기업에 종사하는 기업과 관련된 모든 이의 인식에 자리잡아야 한다. 이를 위해선 경영의 전 분야에 걸친 방면에서의 다각적인 연구와 전략 수립이
- 참고문헌
-
1)<국제정의 연구소>- 한국기업의 평가 222p
2)박재기,[환경마케팅]348~349p
3)박종식,(CEO필독서) 알기 쉬운 환경경영 125p
4)이병욱, <환경경영:21세기 신경영 패더다임 223-243p
5)이진, <주가를 높이는 환경경영> 220-241p
6) Welford, R.,환경경영과 기업의 전략 34-35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