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SC제일은행의 M&A 이후, 신 보상체제에 대한 불만족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보상시스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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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Team 구성 및 빌딩

2. 팀 명 소개 및 선정 동기

3. 팀 주제 선정 과정

4. 대상조직 선정

5. 프로세스 과정(조사 및 연구 방법) 소개

6. 역할 분담

7. 세부 일정 Road Map

본문내용
팀 명 : 피그말리온 <Pygmalion>
팀 명의 선정 동기
인사관리의 핵심은 사람관리이다. 결국 개인의 만족이 이루어지고 만족이 모티브가 되어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이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을 핵심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사관리자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피그말리온 <Pygmalion>이란 팀 이름을 정한 이유는 우리가 인사관리자가 되었을때, 조직구성원들에게 어떠한 기대나 관심을 불어넣어 최고의 성과를 올려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게 하는 최고의 단어였다.
나아가, 우리가 행한 연구가 SC제일은행의 인사담당 실무자에게 보고 되었을 때, 새로운 전략적 시사점이 되기를 기대하며 팀 이름을 피그말리온 <Pygmalion> 으로 정하였다.

피그말리온의 살아있는 연구가 곧 시작됩니다!


대상 조직 선정

대상조직 선정 과정

1차 : 씨티 은행
2차 : SC 제일은행


자료 습득의 용이성, 인사부와의 접근성, 실질적 조사 가능성을 토대로 <SC 제일은행>으로 결정

SC 제일은행 환경

경쟁자 : 강한 시장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은행들이 분포된 경쟁환경(인재 유출가능성)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핵심가치 : 신속/적극, 신뢰, 창의, 국제적, 개척정신
직원과의 약속 : “신뢰와 따뜻한 마음으로 직원만족에 최선을 다한다”


Standard Chartered 은행과 제일은행의 M&A 이후, 임금과 성과급의 변화가 발생. 외국계 은행으로 합병된 제일은행의 구성원이 신 보상체제에 대해서 불만족하는 이유는?
불만족한 상황에서 SC제일은행이 말하는 “직원만족을 위한 가장 좋은 보상관리체제”는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가?

보상의 개념

넓은 의미 : 조직 구성원이 조직체에 기여한 공헌에 대한 대가로써, 경제적 보상과 비경제적 보상을 포함
경제적 보상 : 직접적 보상 (임금, 주식옵션 ) ,간접적 보상 (복리혜택 등)
비경제적 보상 : 직장안정과 경력발전 등의 경력상의 보상과 지위 신분 및 인정 등의 사회적 보상을 포함

보상과 성과의 관계


SC제일은행의 M&A 이후, 임금과 성과급제의 변화, 보상을 위한 직무평가는 구성원이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문제점(GAP)의 원인은 무엇인가? – 중간보고 과정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보상시스템을 만들어 보는 것이 피그말리온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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