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한국공교육의문제점과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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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공교육 환경분석과 목표
3. 사례를 통한 환경분석 (호원고등학교)
4. 문제점
5. 사례연구
6. 공교육 및 호원고등학교 교육시스템 대안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을 흔히 “百年之大計” 라고 한다. 굳이 정확한 통계가 연구가 뒷받침해주지 않더라도 많은 수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손꼽히는 교육열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산업사회에서 탈 산업사회로, 자본사회에서 정보와 지식 사회로의 사회적 변화에 힘입어 사회 각계의 모든 부분이 변화를 이야기하며 개혁을 추구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교육 역시 그 예외는 될 수 없다. 이는 사회가 변함에 따라 중요시되는 덕목과 능력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요구되는 인간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자본과 효율성을 따지던 시대에서 기술과 지식이 중요시 되는 시대로의 변화는 획일적인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에서 창의력과 사고력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를 이끌었다. 이러한 사회의 키워드는 “지식”이며, 이러한 지식을 창조하고 습득하며 응용하는 “인간”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었다. 이에 따라, 세계의 각 나라들은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며 각종 변화를 통해 각국의 교육 경쟁력을 높이려 노력하고 있다. 이는 교육의 강화는 즉 국가경쟁력의 강화라는 기본 논리를 바탕으로 한 것으로 여겨진다. 즉, 더 이상 자원과 군사력이 국력으로 여겨지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각종 새로운 정책과 교육에 대한 투자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교육부의 발표에 따르면 현행 교육과정인 제 7차 교육과정의 목표는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 으로, 우리는 이를 통해 현재 우리나라가 현재의 시대를 세계화, 정보화 시대로 이해하며, 이에 따라 필요한 인재상은 자율적이며 창의적인 인간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언론을 살펴보면, 우리의 교육이 그 목표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된다. 공교육의 위기와 학교교육의 붕괴라는 말이 나오고, 입시위주의 교육, 입시지옥, 거기에 과도한 사교육에 대한 논란은 교육에 대한 우려심을 키우기에 충분하다.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와 같은 세계학생학력평가에서 매번 상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공교육 만족도를 살펴보면 최하위 수준인 26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교사의 지도방법에 대한 만족도 역시 굉장히 부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높은 학업성취도와 낮은 만족도, 이것은 수치로 표현되는 학업 성취가 모든 것을 말해줄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수치들은 앞서 언급한 창의력과 사고력을 반영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며, 또한 수치로 나타나는 이러한 성과가 우리나라의 사교육 시장의 크기를 반영하였을 때, 전적으로 공교육의 질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믿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소득과 지역격차에 따른 학력차이의 심화는 우리교육의 형평성에 대한 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 출범한 이명박 정부는 각종 새로운 정책을 들고 나오며, 교육의 혁신과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새로운 정책의 핵심은 “자율화”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법으로 묶여왔던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인데, 대학의 입시 자율화와, 최근 발표된 학교자율화 정책에서 이러한 성향이 잘 드러난다. 실제 나라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것은 우리가 아주 어릴 때부터 듣고 배우는 바이지만, 국민으로서의 알 권리와 참여해야 할 의무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교육이 중요한 만큼 그것에 대하여 아는 것은 우리의 권리이자 의무일 것이다. 이에 우리는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교육체계의 분석을 통하여 국가의 가장 주요 사업인 교육의 현주소를 알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실제로 정책에 대한 논의는 많이 존재하며, 실제와 이론은 차이가 있다는 팀원들의 합의 하에, 정책에 대한 논의 보다는 현실의 상황을 인식하고 그 안에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미 앞서, 이번 연구를 진행하며 진정 교육의 질을 향상 시키고 변화를 만드는 것은 일선의 실제 학교들이라는 생각 하에,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현황에 대한 분석과 정책적인 변화와 사회적 요구의 이해를 바탕으로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의정부 지역의 한 공립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삼고 구체적인 사항을 연구하였는데, 이를 통해 자칫 이론으로만 끝날 수 있는 정책으로의 접근을 지양하고 실제로 통용될 수 있는 필요한 대안을 도출해 내 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단지 목표로 삼은 특정 학교뿐 아니라 다른 학교들에게도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기존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실행가능성이 비교적 큰 대안을 모색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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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용호 교장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및 적용
장영철,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체계
김영채,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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