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상품판매유통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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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광유통경로 개관
1. 관광유통경로의 개요
1)관광유통경로의 필요성
2)관광유통경로의 특성
2. 관광마케팅믹스에서 유통경로의 역할

Ⅱ . 관광유통경로시스템의 형태
1. 관광유통경로의 유형
2. 관광유통경로의 유형별 장단점
1)직접유통경로
2)간접유통경로
3. 관광유통기구의 구성요소
4. 상품 판매 유통 경로

Ⅲ . 각 부분별 상품판매 유통경로
1. 여행사
2. 여행 도매업자
3. 비즈니스 여행자
4. 회의 참가, 단체 여행자
5. 호텔 예약 대행업자
6. 호텔 예약 사무실
7. 항공사
8. 인터넷
9. 장기 체류자 및 이주자
10. 정부 관료 및 군인
11. 지역주민


※참고문헌
본문내용
< 상품판매 유통경로 >

관광 상품은 서비스상품이므로 보존할 수가 없어 이를 생산, 판매하는 소재공급업자는 유통경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관광 상품의 시스템을 보면 그것의 유통과정을 담당하는 주체도 존재하므로 관광유통경로를 관리하는 일은 중요하다.
무형상품으로서의 관광 상품은 가시적인 유통은 없고 정보와 경험, 그리고 만족의 흐름이 주가 된다. 이에 따라 관광기업과 이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관광객간에 정보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 관광유통경로의 관리목표가 된다.
관광기업은 관광서비스를 이용객에게 제공하려면 적절한 곳에 점포를 마련하여야 하며 해당 점포별로 관광서비스의 상품, 가격, 촉진 등 기본적인 마케팅믹스와 물리적 환경, 내외부 고객의 관리 등 확장 마케팅믹스를 적절히 사용하여 통합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관광기업은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구축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이용가능성과 접근가능성이 보장되는 유통경로를 수립해야 한다. 여기서 이용가능성이란 이용객이 관광서비스를 필요로 할 때 이용할 수 있게 설계한 것을 말하고, 접근가능성이란 이용객이 거래를 수행하기에 편리하도록 한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관광기업이 유통경로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관광 상품을 취급할 유통업자를 선택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때에는 몇 개 또는 단 한 업자를 결정할 수도 있고, 또 많든 적든 유통업자끼리 강력한 연합을 형성시킬 수도 있으며, 때로는 여행 도매업자나 특별중개업자에게 유통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관광기업이 판로를 선택할 때에는 관광시장과 자사가 기대하는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조정할 것이겠지만 관광시장에 주안점이 주어지지 않으면 안되고 관광시장에서의 자사 지위, 판매비용, 판매지역, 고객구조 등도 깊이 고려하여야 한다. 그런 뒤에 자사가 이용객을 직접 대상으로 삼는 직접유통경로를 설정할 것인가 아니면 간접유통경로를 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러한 논의점들을 본장에서 논의하기로 한다.

Ⅰ. 관광유통경로 개관

1. 관광유통경로의 개요
1)관광유통경로의 필요성
사회의 발전은 여러 분야의 분업의 결과라고도 할 수 있는데 관광기업의 발전도 예외가 아니다. 관광량이 적었던 과거에는 관광유통경로의 문제는 제기되지 않았지만 오늘날처럼 관광서비스의 생산이 전문화되고 그것이 생산과 이를 소비하게 될 관광객간에 관념적ㆍ지리적ㆍ시간적 간격이 넓어지게 되자 그 간격을 좁혀 줄 기구가 요청되었다. 그 결과 관광서비스의 순환이 생산ㆍ유통ㆍ소비의 세 과정으로 나누어지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유통은 다시 내부적으로 사회적 분업이 진행되어 관광기업에서도 여러 형태의 유통기관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오늘날의 관광유통기구는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다.
한 나라에서 관광서비스상품을 취급하는 유통구조의 발전 정도는 곧 그것이 원활한 유통을 통한 관광객의 만족 제고와 관광기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2) 관광유통경로의 특성
(1) 간결한 전달과정과 다양한 전달방법
관광기업이 판매하는 서비스상품은 대체로 무형성이므로 물리적인 유통현상은 없고 정보에 의해 간결히 처리되는 전달과정을 밟는다. 즉, 관광 상품은 일반제품과 상이하므로 관광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정보전달, 예를 들면 예약 및 수배, 그리고 약속대로의 서비스만 착실히 제공되면 된다.
이 과정에서 관광객에게 여행소재를 공급하는 호텔과 항공사는 여행사의 같은 중간전달경로를 개입시킨다. 다양한 형태의 중간업자가 관광서비스의 전달경로를 개입시킨다. 다양한 형태의 중간업자가 관광서비스의 전달과정에 개입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기업의 입장에서는 호텔의 객실과 항공좌석 그리고 크루즈(cruiser)의 선실(船室) 등은 당일 또는 당해 운항편에 판매되지 않으면 재판매 기회가 상실되고 마는 소멸성이 있으므로 기간 내에 모두 소화시키려면 다양한 형태의 유통경로의 개입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둘째, 중간업자는 정보만 정확히 전달하면 되므로 관광상품의 취급이 쉬운데다가 참여가 용이하고 수익 또는 크기 때문이다.

(2) 관광객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영향력 발휘
전술한 다양한 중개업자는 관광객의 구매의사 결정과정도에 영향력을 미친다. 여행중간업
참고문헌
『호텔경영의 이해』(백산출판사. 유도재, 최병호)
『관광마케팅』 (대왕사. 김진섭)
『관광마케팅』 (기문사. 김성용, 우경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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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교적 괜찮은 자료임 ㅋ
  • boys10***
    (2010.05.10 21:3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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