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학교 주변 상가의 STP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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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STP 전략 분석

1.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1)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2) Market Segmentation - “초밥스시롤 전문점”

(3) ‘초밥 스시롤 전문점’의 시장 세분화 수준

2. Targeting (표적시장 선정)

(1) 표적시장 선정(Targeting)이란?

(2) Targeting - '초밥스시롤' 전문점의 targeting

(3) 표적시장 선정 전략 - 단일 표적시장 선정 전략

3. Positioning (포지셔닝)

(1) Positioning(포지셔닝) 이란?

(2) 제품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전략 채택

Ⅲ. 문제점과 새로운 STP 전략

1. 문제점

(1) 속빈강정 - 고비용 저효용

(2) 쉽게 찾기 힘든 지리적 요건으로 인한 경쟁력 하락

(3) 소비자에 대한 식당 홍보의 부족

2. 해결 방안 : 새로운 STP 전략

(1) Targeting- 차별적 전략

(2) Re-positiong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까지 하는 과정에는 그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시장 공략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제품이 시장에 안정된 자리에 위치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구매하게 하여 기업에 이익을 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과정에서 표적시장을 공략하는 것은 기업의 마케팅 중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즉 어떠한 사업을 하던지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선정하여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게 하는가의 전략이 꼭 필요하다. 이는 단지 기업에서만 볼 수 있는 전략이 아니다. 작은 슈퍼나 식당 등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학교 인근, 그중에서도 고객의 발길이 뜸한 상대 뒤의 한 초밥가게를 선정하여 그곳의 STP 전략에 대해 분석해보고, 여기서 발견되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새로운 STP 전략을 수립해 보도록 하겠다.


Ⅱ. STP 전략 분석

1. Segmentation (시장 세분화)

(1)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가치관의 다양화, 소비의 다양화라는 현대의 마케팅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수요의 이질성을 존중하고 소비자 ․ 수요자의 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킴으로써 경쟁상의 우의를 획득 ․ 유지하려는 경쟁전략이다. 또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과 행동 방식에서 모두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세밀하게 보면 욕구가 같은 소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나 소매업들은 이러한 욕구가 비슷한 성향을 갖는 소비자 그룹을 묶어서 이 욕구에 대응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시장세분화를 실시하는 것이다.

(2) Market Segmentation - “초밥스시롤 전문점”

전남대학교를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있는 상대는 대학생이 주 고객이며 학생들의 소비 성향이 매우 높은 곳이다. 후문은 인구의 왕래가 많고 활성화 되어 있어 전남대 학생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 학생, 청소년, 지역 주민들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가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에 비해 상대는 외부와의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 학교의 학생들과 교직원들이 주 고객이다.
이러한 특징들을 고려하여 가장 일반적인 4가지 형태(음식점 업종별)로 시장을 세분화 시킨 후 각 세분시장의 특징과 경향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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