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분석을 통한 다빈치커피의 STP, 4P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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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한국의 커피시장과 다빈치-
☪본론☪
Ⅰ-환경분석
◆인구통계적 환경분석◆
◆경제적 상황◆
◆정치, 법률적 상황분석◆
◆사회 문화적 환경분석◆
◆경쟁자 분석◆
◆고객 분석◆
◆설문조사분석◆
◆SWOT분석◆
Ⅱ-STP 전략
Ⅲ-마케팅 믹스(4P)
☪결론☪
-다빈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
☪일지 및 에피소드☪

본문내용
☪서론☪
커피 열매의 끓인 물을 처음 맛본 한국인은 고종 황제로 알려져 있다. 1985년 을미사변으로 러시아 공사관에 피신해 있던 고종 황제는 러시아 공사 웨베르의 권유로 커피를 마셨다. 한국의 커피 문화는 우리나라보다 180년 앞서 커피를 받아들인 일본인들에 의해 일제시대 명동을 중심으로 번성하기 시작했고, 한국전쟁 이후 미군들이 마시는 인스턴트 커피를 받아들였다. 국내에 인스턴트 커피를 대중화시킨 주역은 1970년대 국가의 지원으로 커피 산업을 시작한 동서식품이다. 1988년 서울올림픽 때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은 접대용 음료로 내놓은 인스턴트 커피에 흠칫 놀라 대량으로 구매해 가기도 하였다. 그때부터 한국에 ‘원두커피 시대’가 열렸다.
미국 최대의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인 스타벅스가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낸 것이 1999년이다. 국내 스타벅스 이대점은 만 5년이 되지 않아 18개의 형제를 갖게 됐다. 대학생들과 젊은 직장인들로 붐비는 거리 위에서 Take-out 커피를 들고 다니는 손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외국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면서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브랜드들도 생겨났다. 브랜드의 대형화와 체인화는 불가피한 추세이기도 하거니와 이들은 맥도널드나 버거킹처럼 동일한 간판과 동일한 메뉴, 동일한 맛으로 주요 상권을 장악하고 있다. 또한 밥값에 맞먹는 돈도 거침없이 지불하게 만드는 퀄리티 중심의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의 20,30대 커피 문화를 바꾸었다. 즉 커피를 음식이 아닌 문화로써 소비하게 된 것이다. 커피를 마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친구를 만나거나, 책을 보거나, 시간을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도 늘 우리 곁에 커피가 함께 한다.
현재 국내의 커피의 비중은 인스턴트 커피가 75%를 차지하며, 원두커피 시장이 25%를 차지하고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이들의 비율은 80:20이었는데, 인지도가 높은 외국계 기업의 진출로 인해 이러한 커피 전문점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게 되면서 원두커피 시장의 점유도가 급속하게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커피의 고급화 또한 빨라지고 있다. 막강 자본을 지닌 기업들이 고급 인테리어와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커피 가격이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밥은 자장면을 먹어도 커피는 스타벅스에 가서 마시는 게 현재의 20~30대 추세이다.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브랜드들 중 유일하게 대구에서 시작되었고, 지금은 대구/경북 커피 시장을 완벽하게 장악한 브랜드가 (주)다빈치이다.
다빈치는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념을 바탕으로 전생애를 걸어 누구
보다도 소박하고 성실하게 자신을 구현시킨 천재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모태로 하였으며 다빈치란 이름이 선정된 가장 큰 이유는 에스프레소의
뿌리가 다빈치와 같은 이탈리아라는 것, 그 어느 예술가도 2류가 없었던
르네상스 시대처럼 다빈치 역시 커피의 전성기를 꿈꾼다는 것으로 다빈
치라는 이름을 지었으며 다빈치의 가장 큰 홍보전략 중의 하나는 직영공
장에서의 빠른 유통에 의한 신선한 원두를 사용하여 에스프레소를 뽑는
것과 다른 커피브랜드와 보다 약간의 저 가격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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