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기업분석- 광동제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기업개요

⑴기업의 목적
⑵연혁
⑶형태
⑷경영자
⑸조직분석
-참고: 다른 제약회사와
비교분석

2. 회계․재무분석
⑴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⑵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⑶재무제표를 통한 분석
⑷재무비율분석
⑸분석결과

3.마케팅활동, 생산관리
⑴마케팅 활동
1)시장기회분석
2)표적시장선정
3)Marketing Mix
⑵생산관리
1)수요예측
2)제품설계
3)공장입지선정
4)공장설비배치 / 운영 /
품질검사
⑶한계점과 보완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Ⅴ.부록
본문내용
Ⅰ.서론

누구나 한번쯤, 감기에 걸렸을 때 광동제약의 쌍화탕을 따뜻하게 데워서 알약과 함께 마셔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광동쌍화탕은 마시는 한방감기약의 브랜드 아이콘으로 자리잡혀있다. 또, 우리는 피로를 느낄 때, 건강을 위해서 비타500을 가장 먼저 찾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광동제약이라는 기업 보다 그 기업에서 생산해 낸 제품들을 더 많이 알고, 친숙하게 느끼고 있다. 어떻게 제약회사가 건강음료 시장에서 까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기업전반적인 개요와 재무제표, 비타500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활동과 생산관리 측면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기업개요

⑴ 기업의 목적

- 광동제약은 ‘휴먼 헬스 케어 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제약 기업의 실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회에 공헌하고, 고객건강을 생각하고, 보람된 일터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전문치료제 시장에서도 항암제를 위한 우수 의약품 개발을 중앙연구소를 통해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건강드링크, 건강식품이라는 차별화된 산업기반을 구축해 가고 있다.
우량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과감한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를 통해 성장의 원동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최근에는 ERP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와 시스템 혁신을 성공적으로 완수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경영기반을 착실히 다져가고 있다.
투명경영, 비전경영, 고객만족경영, 가치경영이라는 4대 경영모토를 기반으로 21세기 휴먼헬스 케어 산업을 선도하는 초일류 제약기업의 실현을 위해 사업구조 고도화와 연구개발 역량 강화, 경영의 시스템, 그리고 기업문화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이다.


⑵ 기업 연혁 (간략하게 소개)

1963년 10월 16일 - 광동제약사 창업( 창업주 ; 최 수부 회장)

1973년 - 거북표 우황청심원 제조허가/광동제약 주식회사로 상호변경


1987년 - 중앙연구소 설립/병원사업부 신설

1990년 - 송탄 제1공장 준공

1994년 - 광동한방병원 개원

2001년 - ‘비타500(2001년 2월출시)‘ 히트상품 선정

2002년 - 비타500 상반기 히트의약품베스트10 1위 수상/매출액 1000억원 돌파

2005년 - 비타500, 한국능률협회 선정 마케팅 대상명품 브랜드상 수상/월매출 200억 초과 달성/비타500 10억병 생산돌파

2006년 - 최수부 회장 한국능률협회 선정 ‘한국의 경영자상’ 수상


⑶ 기업의 형태

- 광동제약은 한국의 여느 기업과 같은 형태인 ‘최수부’라는 출자자이자 경영자에 의해 창립이 된 개인기업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지금까지도 그의 한마디에 회사의 사활이 결정되고 빠르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1973년 광동제약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한 뒤 주식회사의 형태를 갖추고 있기도 하다. 1978년에는 한이제약을 인수하고 1981년에는 개풍양행을 인수하며 회사의 크기를 조금씩 확장시켰다. 2000년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서적 - 21세기 경영학, 지호준
- 광동제약 비타 500의 성공요인 -라이터스 편집부 2006년 1월 출판 (CEO레포트)
- 글로벌 시대의 초일류 기업을 위한 생산관리,이상문

사이트 - www.naver.com 뉴스
www.financial.daum.net 뉴스
www.ekdp.com (광동제약 홈페이지)
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www.pyeongtaek.go.kr (평택시청)
www.hospitallaw.or.kr
www.fsc.go.kr (금융감독위원회)
자료 -광동제약의 분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정기주총결과
기사 - 2005년 8월 29일 (월) 오마이 뉴스
(박카스 불패신화 깨뜨린 비타500의 성공비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카페베네 내, 외부환경 분석 및 전략 도출
  • 기업, 병원, 학교, 공공기관 중 50여 곳에 입점하여 까페베네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6. SWOT 분석내부환경강점(Strength)약점(Weakness)①세련된 유럽풍 인테리어로 고급스러운 느낌②유통 및 제조법의 차별화-산지 최상급 생두 직수입-서울도심에 위치한 로스팅 공장-각 주요 지역에 위치한 물류센터 -커피맛을 잘 살리는 선로스팅, 후블랜딩③사이드 메뉴 차별화-와플특허출원, 오곡베네스또 특허출원 -본사 부설 외식 연구소④HQ싸이더스를 통한

  • 후발업체가 시장선도 업체를 추월하는 방법에 관한 개괄적 접근- 국내외 사례분석
  • 과목명 : 마케팅 관리후발업체가 시장선도 업체를 추월하는 방법에 관한 개괄적 접근: 국내외 사례분석 포함R E P O R T목 차Ⅰ서론▶ 선발업체의 이점에 관한 연구▶ 후발업체에 관한 연구의 등장 / 진행과정Ⅱ조작적 정의에 관한 문제▶ 선․후발업체 정의에 관한 문제▶ 시장 정의에 관한 문제(시장개척의 의미와 시장경계의 문제)Ⅲ후발기업의 전제조건▶ 전략적 혁신, 란체스터 법칙 / 코틀러의 5가지 기본공격전략 이해Ⅳ선발업체를 추

  • [경영] ERP(전사적 자원관리)의 개념과 사례
  • 분석, 사용자 재훈련, 새로운 작업절차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좁은 의미에서는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회사의 자금, 회계, 구매, 생산, 판매 등 모든 업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자동 조절해주는 전산 시스템을 뜻하기도 하다. 즉 ERP는 기업의 경영혁신, 프로세스 혁신(PI : Process Innovation)의 도구이다.* ERP가 국내외 기업의 Global Standard를 이야기 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되는 이유는 ERP Package의 도입이 곧 BPR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BPR(Busi

  • [경영학원론] 이마트의 중국시장 진출
  • 기업의 중국시장 투자동기와 전략에 관한 탐색연구”, 서강대학교 경영학 연구원, 2004안종석, “중국 유통산업의 변화와 우리 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접근 실태”, 한국무역학회, 2004박상수외 2명, “중국소비자의 대형 할인점 이용에 대한 요인별 만족도 평가”, 국제지역학회, 2005김용준, 김화, “중국소비자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문헌연구”, 학국국제경영학회, 2004전형구, 지정근, “국내 유통업체의 POS시스템 활용 사례”, 한국 물류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이마트 중국 진출학과목: 경영학원론담당교수: 목 차 1. 프로젝트 선정 배경 2. 이마트 소개 3. 이마트 국내시장 국내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4. 이마트 중국시장 진출 중국시장 진출 동기요인 2) 중국진출 현황 5. 이마트 중국시장 중국 시장환경 분석 2) 마케팅 전략분석 6. 사례분석을 통한 문제모색 7. 결론 (대처방안)8. 레포트를 마치며9.참고문헌1. 프로젝트 선정 배경 WTO체제 하에서 국내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해외의 유수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