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드라마 커피프린스를 통해 바라본 One Source Multi Use Marketing(하나의 소재를 서로 다른 장르에 적용하여 파급효과를 노리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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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첫 째잔, 주제선정동기
둘 째잔, 커피프린스 소개
1. 등장인물 소개
2. 줄거리
셋 째잔, 마케팅으로 본 커프
넷째 잔, 커프 파급효과
다섯째 잔, SWOT 분석
일곱째 잔, 타 드라마와 비교
여덟 번째 잔, 문제점
아홉 번째 잔, 커피프린스의 현재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첫 째잔, 주제선정동기

1. 높은 시청률

최근 2년 여 동안 트렌디 드라마가 부진을 거듭했음에도 불구하고
<커피 프린스>의 최종회 시청률은 30%에 육박



2. 여성성

작가, PD, 주인공, 열혈 시청자 모두 여성

3. 커프’ PD대상 작품상 수상

MBC ‘무한도전’과 MBC ‘커피프린스 1호점’이 PD들이 뽑은 최고의 작품에 선정됐다.‘커피프린스 1호점’ 역시 종영한지 5개월이 지났지만 그 때의 여운은 아직도 생생하다.‘커피프린스 1호점’은 공유와 윤은혜 김동욱 김재욱 이언 등을 스타로 만들어냈다.‘커피프린스 1호점’은 청춘들의 사랑과 우정을 생생하게 그렸으며 무엇보다 사회에 공공연하게 숨어있던 동성애를 유쾌하게 밖으로 끌어내 호평 받았다.

둘 째잔, 커피프린스 소개


1. 등장인물 소개

1) 커프주인공 4인 매력

 [까페모카] 소녀 장사 윤은혜, 커피프린스에 꽃을 피우다
 어느 날 몰라보게 가벼워진 몸으로 나타난 윤은혜는 이제 더 이상 무대 위의 인형으로 살찐 성유리로 혹은 소녀 장사로 보이지는 않는다. 어렵고 힘들어도 꿋꿋해야 하는 은찬 역의 윤은혜는 보이시한 매력으로 커피 위에 얹어진 생크림처럼 '커피프린스 1호점'의 주인공이 되었다.
 
 '커피프린스 1호점'은 은찬처럼 풋풋하고 씩씩하다. 달콤 쌉싸름한 그녀는 어딜 가나 활력소가 됐다. 깊은 밤에 아이스크림 통째로 들고 먹는 과감함과 자르지도 않은 삼겹살 덩어리를 둘둘 말아 입 안으로 밀어 넣는 무식함은 은찬을 설명하기에는 안성맞춤이었다. 흥분하면 쉴 새 없이 늘어놓는 말들의 향연을 벌이는 은찬의 행동들 하나하나에 윤은혜는 푹 녹아내렸다. 그렇기에 윤은혜는 단연코 '커피프린스 1호점'의 꽃이 되었다.
 
 그러나 장식용 꽃으로 남지는 않았다. 시청자들에게는 짧은 커트머리가 어색할 만도 했을 법 하지만 '커피프린스 1호점'은 1회부터 쏠쏠한 반응을 끌어냈다. "할 수 있어, 아자!"를 외치며 한결에게 약간의 돈을 갈취하기 위해 호텔방으로 향했던 윤은혜의 느슨한 외모와 털털한 말투는 그동안 봐오던 윤은혜가 아니었다. 혀 짧은 소리를 내며 긴 웨이브 머리를 알록달록한 액세서리로 멋을 낸 이전 드라마들과는 달라도 한참 달랐다. 남자 같은 윤은혜는 불편하기 보다는 사랑스러웠다.
 
 남장여자 윤은혜의 순수함은 '커피프린스 1호점'에 활기를 더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이제 그녀는 더 이상 내숭 떠는 공주가 아니었다. 어떤 상황에도 굴하지 않는 씩씩함으로 홀로 서야 했기에 인형눈을 붙였고 손이 아프도록 밤도 깠다. 그래도 은찬이 가여워 보이지 않는 것은 '커피프린스 1호점'에 은찬을 대신할 해피 바이러스는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문화 마케팅 / 2006
2. 이무용,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 2006
3. 김훈철, 마케팅전략 백과 / 2007
4. 조서환, 한국형 마케팅 / 2004
5. 김유리, 문화콘텐츠 마케팅 / 2006
6. 이데일리, 네이버 뉴스 등 기사 참고
www.i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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