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II 본론

1. 노사관계의 발전과정

2.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갈등과 협상
(1)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의 역사
(2) 노조의 역사
(3) 주요 사건 및 사고
(4) 현대자동차 노사 주요 갈등 요인
(5) 협상 전략과 중재 노력
(6) 현대자동차 노사 갈등으로 인해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3. 현 노사관계 현황
(1) 무분규 타결의 노사관계
(2) 무분규 교섭의 의미와 배경
(3) 무분규 효과와 향후 과제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현대자동차는 67년 설립되어 우리나라의 어려운 경제를 이끈 원동력이 되었고 매출액이 27억정도로 자동차하면 현대자동차를 떠오릴만큼 대표적인 기업이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현대 자동차의 노조는 합병된 기아와 합해서 약 60만명의 민주노총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약 6만 여명으로 구성되어있는 거대 노조조직이며, 1987년 노조를 설립한 이후에 20년 동안 단 한 해(1994년)만을 제외하고는 매년 파업을 벌여왔다. 거듭 반복되는 노사분규와 파업이 일어나는 것은 무엇때문일까? 하는 의문과 함께 현대자동차노동조합의 우리나라 전반적인 경제적 영향력과 노동운동의 비중을 고려하여 현대자동차를 선정하게 되었다.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 회사소개
현대자동차는 창의적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하나 되어 최첨단 제품의 개발 및 최고의 품질의 제품생산으로 주주, 고객 및 자동차 이해관계자와의 조화와 공영에 이바지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락과 3대 경영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 5대 글로벌 전락 >

1. 상품경쟁력 강화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로 2004년 4월 미국 JD-파워사의 [신차 초기품질 조사]에서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에서 1위, 브랜드별 순위에서 도요타, 벤츠, BMW 등을 제치고 7위, 업체별 순위에서는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공동 2위를 차지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수준에 올랐다.

2. 현지화 전략
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3. 브랜드가치 향상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4.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체들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성장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도록 하겠다.

5. 글로벌 경영 혁신 추진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된 조직, 국내생산 등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고객 여러분과 항상 같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

< 3대 경영방침 >
1. 신뢰경영
인간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는 동시에 생산직 노사관계와 상 하간 신뢰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입니다.

2. 현장경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참신하고좋습니다
  • jay***
    (2011.11.11 23:58: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좋은거 같아요 ^^
  • lnh1***
    (2010.11.27 13:14:37)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와 삼성, 한국프로야구 노조
  •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활동 분석6.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문제점7.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2)삼성1.삼성의 소개2.삼성의 무노조 경영철학3.노사관리 우수기업‐삼성 에버랜드4.무노조의 장, 단점5.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3)한국프로야구 노조1.프로야구 선수노조의 설립이유2.노조가 생기고 만들어질 내용들3.노조를 반대하는 구단 측 내용과 우려의 목소리4.선수협회의 입장3.결론1)지금까지 살펴본 노사관계의 특성2)앞으

  • [노사관계] 21세기 선진적인 노사관계 구축을 위하여- 현대자동차 사례 중심
  • 노사 분규에서 노조의 경영참가를 허용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노사 문제는 단순한 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의 노사문제를 대표하는 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현대자동차가 우리나라의 노사관계에서 가지는 대표성을 고려하여 현대자동차의 노사문제, 특히 노조의 경영 참여와 관련하여 21세기 선진적인 노사 관계의 구축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목 차Ⅰ. 개요 1. 현대 자동차 회사 소개 2.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의 협상 전략
  •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노사관계는 일반적으로 집단적 노사관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산업화 과정에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노사 간에 많은 노동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노동자들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을 조직하게 되었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근대적 계약관계와 전근대적 신분관계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확보하려는 투쟁을 하는 가운데에 성립하게 되었다.2.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역

  • [인적자원관리] 노동조합과 노사관계(현대자동차아 삼성을 중심으로)
  • 노 조 무노조 목 차1. 서 론- 기업선정동기- 노사의 개념 및 일반적인 노사 특성2. 본 론- 현대자동차1.기업 및 노조소개2.노동조합의 활동 분석3.노동조합의 문제점4.노동조합의 나아가야할 방향- 삼성1.삼성의 소개2.무노조 경영철학3.노사관리 우수기업 에버랜드4.무노조의 장.단점5.나가아야 할 방향3. 결 론- 노사관계의 특성- 앞으로 노사관계의 방향- 시사점4. 부 록- 참고문헌 및 출처- 소감기업 선정 동기우리나라에서 근로자 3000명

  • [노사관계론]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 사례
  • - 목 차 -Ⅰ. 서론1. 주제 ․ TEXT정리Ⅱ. 본론1. 기업선정이유2. 각 기업의 노사관계(1) 각 기업의 노사관계 목표 ․ 비전 (2) 각 기업의 노사관계 변천사 3. 각 기업의 노사관계 사례(1) 도요타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good)(2)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bad)(3)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4. 기업별 노사관계의 특징 및 비교Ⅲ. 결론1. 노사 관계 증진의 필요성 및 개선 방향Ⅳ. 부록1. 도요타의 노사관계 bad 사례2. 현대자동차의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