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무선통신시장에 승부수를 띄어라kT Wibr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Main Issue

1. 문제제기

2. KT 연혁

3. KT의 핵심역량

(1) 유선전화사업

(2) 초고속 인터넷사업

4. 차세대 동력으로서 주목받는 무선 통신 산업

5. 와이브로

6. 와이브로에 대한 경쟁사와 KT의 대응

<PART2>-Stratege

1.WIBRO는 KT가 사활을 걸고 추진할 만큼의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가?
(1) KT의 분석과 비판

(2) 와이브로의 BCG매트리스상의 위치

(3) 와이브로의 시장성장률에 대한 전망

(4) KT 와이브로의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대한 전망

(5) 소결

2. 와이브로 사업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KT의 전략

(1) 주력 사업 분야의 다양화에 따른 안정적인 고성장 추구

(2) 시장의 내부적 측면에 따른 KT의 전략

1) 적극적인 홍보

2) 경쟁사(KTF), 컨텐츠 업자들과의 제휴

(3) 시장의 외부적 측면에 따른 KT의 전략

1) 정부의 지원과 적극적인 해외 공략

2) 기술의 표준화와 차세대 통신 기술의 개발

4. 결 어

<참고 문헌>

본문내용
<PART 1>-Main Issue

1. 문제제기

국내 최대의 통신사업자인 KT는 현재 유선전화서비스와 초고속 인터넷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그러한 수익상황은 앞으로 몇 년간은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즉, 단기간 내에 급격히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상황은 오지 않을 것 이라는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그러나 아래 표에서 보듯이 KT의 주력산업인 유선전화 서비스와 케이블을 통한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이미 국내에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특히 유선전화 사업은 정점을 지나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표 1. KT 07년 1분기 손익계산서>
단위
(10억원)
2007년 1분기
2006년 4분기
직전분기대비
2006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금액
%
금액
%
전화수익
1042.5
1018.8
23.6
2.3
1058.5
-16.0
-1.5
인터넷
수익
524.7
528.6
-3.9
-0.7
544.4
-19.7
-3.6


따라서 KT의 입장에서는 장래에 발생할 수 있는 수익구조의 악화에 대비하여 신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할 필요가 있게 되었고, 그러한 사업의 핵심으로서 와이브로를 개발하게 되었다. 그러나 와이브로가 KT의 차세대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만한 잠재력을 가진 기술인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이 대립하고 있어, 이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현재 KT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유선통신에 대응되는 무선통신사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KT가 채택한 무선통신인 와이브로의 특징 및 와이브로에 대한 KT의 대응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2. KT 연혁

- 1981년 12월 10일 한국 전기통신공사 설립
- 1988년 10월 전화가입자 1000만 명 돌파
- 1995년 8월 무궁화위성 1호 발사
- 1997년 5월 전화가입자 2000만 명 돌파
- 2000년 12월 IMT-2000 사업권 획득
- 2001년 5월 한국통신프리텔과 한솔엠닷컴 합병법인 KTF 출범
- 2002년 5월 완전민영화를 위한 정부주식매각 완료
- 2005년 1월 와이브로 사업권 획득
- 2005년 8월 민영 2기 출범, 남중수 사장 취임
- 2006년 12월 현재 매출 11조7천억, 순익 1조 2천억 원 기록



3. KT의 핵심역량

(1) 유선전화사업

KT의 현재 핵심역량은 물론 유선전화사업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신뢰를 바탕 으로 2006년 현재 KT는 시내전화시장에서 92%의 점유율을, 시외전화시장에서 8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들 유선전화 사업이 KT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 율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LM포함)

<표 2. KT 06년 사업보고서 中 유선전화사업 기별점유율 >
구분
사업자
기별점유율(%)
06년
05년
04년
시내전화
(가입자수 기준)
KT
92.1
93.2
93.8
하나로
7.5
6.6
6.2
데이콤
0.4
0.2
-
시외전화
(가입자수 기준)
KT
85.6
85.4
86.9
하나로
6.1
4.8
2.8
데이콤
4.8
6.1
6.8



(2) 초고속 인터넷사업

KT의 또 다른 핵심역량으로 들 수 있는 것이 메가패스(Megapass)로 통칭되는 초고속 인터넷 사업이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진입장벽이 낮아 다수의 사업자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KT의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2006년 현재 가입자 수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45%를 차지하고 있으며 KT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에 달하고 있다. 그리고 KT는 최근 FTTH 전화국으로부터 각 가정까지 개별적으로 광섬유를 부설하여 광대역 서비스를 하는 가입자망 방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명품’ 또는 ‘고급’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표 3. KT 06년 사업보고서 中 초고속 인터넷 사업 기별점유율>
사업자
기별점유율(%)
06
05
04
KT
45.2
51.2
51
하나로
25.7
22.7
23.1
LG파워콤
8.6
-
-
SO
16.6
-
-

참고문헌

삼성 경제 연구소 ISSUE PAPER, “통신기업의 콘텐츠 산업 진입 : 의미와 전망”, 2006
삼성 경제 연구소 전문자료, “와이브로 분석”,2006
파이낸셜 뉴스, 2007-5-25, “와이브로, HSDPA, 내게 맞는 휴대인터넷 방식”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jum4365?Redirect=Log&logNo=30016204833,
서울경제신문, 2007-3-26, “KT 와이브로 내달부터 본격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 LG U+ 광고 분석
  • 시장에서 증권거래소로 옮겨 상장했다. 2010년 1월 LG텔레콤은 국제전화와 시외전화 서비스업체인 LG데이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업체인 LG파워콤을 흡수 합병했다. 통합 법인은 이 해 6월 회사 이름을 (주)LG유플러스로 바꿨다. 2010.9 세 통신사 간 시장점유율2010년 9월 가입자 숫자 기준으로 LG유플러스의 휴대전화 시장점유율은 17.8%다. SK텔레콤은 50.7%이고 KT는 31.5%를 나타내고 있다. 주요 계열사로는 아인텔레서비스(무선통신 고

  • [마케팅 관리] 삼성 `옴니아2`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 폰에 대한 마케팅 전략 분석
  • 시장에서 독주하던 아이폰은 옴니아2로 인해 국내에서 막혀버렸다. 삼성은 세계적인 스케이팅 스타인 김연아를 내세워 광고를 하였고, 국내 3대 이동통신회사를 통하여 유통을 시작하였다. 반면 아이폰은 KT와 단독 계약으로 KT에서만 판매하였다. 기존 SKT 사용자들은 이동통신사를 바꿔야 되는 번거러움 때문에 아이폰 구매를 망설이게 되었다. 또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것이 A/S문제였다. 해외 브랜드인 아이폰은 고가의 A/S 비용 때문에 많은

  •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경쟁우위와 시장진입전략 및 경쟁전략
  • 시장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1) 공격자의 우위와 방어자의 딜레마시장에 진입하는 벤처기업은 공격자의 우위(attackers advantage)를활용해야 한다. 신생 벤처기업이 제공하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는 대체재로서 기존 기업의 영역을 침범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도체가 발명됨으로서 진공관 시대가 사양화되었고, IC에 의해 트랜지스터 시대가 마감되었다. PC가 발명됨으로써 메인프레임이 주도하던 컴퓨터 시장이 변화하였다. 무선 통신기

  • 넷북의 성공 전략 분석
  • KT, SKT의 와이브로(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와이브로(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 - 네이버 백과사전가 줄여주고 있다. 와이브로를 통해 넷 북은 비로소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개인 컴퓨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넷북의 어떠한 요소가 침체된 PC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으며, 넷 북의 성공 전략을 통해 우리가 배울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 중국 휴대폰 시장 환경의 변화와 한국기업의 대응 전략에 관한 연구
  • 시장과 3G시장이다. 특히 중국의 휴대폰 시장은 최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2001년 이후부터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정착하였다. 그러나 최근 중국 휴대폰 시장의 환경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변화에 한국 휴대폰 기업이 대응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1. 세계 휴대폰 시장가. 세계 휴대폰 시장의 현황 및 전망세계 휴대폰 시장은 각국의 정보화 및 네트워크화에 대한 투자확대, 이동통신망의 확대, 그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