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아웃백(OUT BACK) 서비스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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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웃백 기업개요

1)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소개
2) 아웃백의 역사
3) 아웃백의 한국진출 배경


Ⅱ. 외부환경분석

1) 시장환경 분석
2) 경쟁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Ⅲ.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SWOT
2) STP전략 분석
3)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
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7P'S)
5)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


Ⅳ. 결론


●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아웃백 기업개요

1)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소개

▪ 1980년대말, 미국에서 ‘크로커다일 던디’ 영화가 히트하여 호주붐이 일어났고, 미국인들에게 호주가 동경의 대상이 되었다. 이로 인해 호주 컨셉의 레스토랑을 만들게 되었고, 이름을 가장 호주스럽고 풍성한 대자연의 느낌이 살아나는 "아웃백"이라 정하게 되었다.

OUTBACK이란 호주식 영어로 ‘오지(奧地)’ 란 뜻으로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야생 자연을 레스토랑 인테리어의 배경으로 하는 편안하고 목가적인 분위기의 정통 스테이크하우스이며, 세계적인 경제 전문지가 리서치하는 레스토랑 고객 만족도에서 매년 “미국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되었다.

아웃백은 스테이크 전문 식당으로 기존 패밀리 레스토랑보다 한 단계 높은 차별화된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너하우스로 10여 가지의 스테이크 외에 3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OUTBACK STEAKHOUSE에서 제공되는 모든 스테이크는 곡물(grain)을 먹여 사육한 호주산 최상급 쇠고기를 사용하고, 아웃백 고유의 양념을 가미하여 그릴에 단시간 굽기 때문에 연하고 두툼하며 육즙이 많은 정통 스테이크의 참 맛이 난다.



- 아웃백의 신념과 원칙

▪ OUTBACK STEAKHOUSE의 원칙은 환대(hospitality), 공유(sharing), 품질(quality), 즐거움(fun) 그리고 용기(courage)의 정신에 입각해 있다.
또한 OUTBACK STEAKHOUSE에 소속된 사람들을 잘 돌보고, 개인적인 존엄성과 다양성의가치를 인정하며, 음식 및 서비스질의 스탠다드를 달성 및 초과하여 OUTBACK STEAKHOUSE 성공의 결실에 동참 할 수 있도록 이익 공유, 책임과 권한, 그리고 신뢰를 나누는 것이다.

- 아웃백의 목표

▪ OUTBACK STEAKHOUSE는 기존의 패밀리 레스토랑에 비해 전문화되고 그 이미지가 업그레이드(upgrade)된 레스토랑으로서 계속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이를 유지하도록 할 것이며, 많은 매장을 빠른 속도로 오픈 하여 보다 친근한 브랜드로 성장. 시장을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2) 아웃백의 역사

▪ OUTBACK STEAKHOUSE는 1987년 설립되어, 1988년 플로리다 템파시에 첫 레스토랑을 개점한 이후 24개국 1000여 개의 레스토랑과 총 매출 4조 5천억원을 달성하는 등 많은 레스토랑, 특히 디너 하우스 부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으며, 국내에는aussie chung ltd. 를 통해 97년 4월말 공항점 1호점을 개점하고 강남점, 홍대점, 청담점, 삼성점, 종로점, 중계점, 양재점, 천호점, 부산 해운대점, 목동점, 대구 황금점, 부산 남포점, 부산 서면점, 일산점, 대구 동성로점, 명동점, 수원 권선점, 신촌점, 대구 죽전점, 분당 서현점, 울산 삼산점, 사당점, 이태원점, 대전 둔산점, 충무로점, 분당 미금점, 부천 상동점, 광주 상무점, 부산 남천점, 안산 고잔점, 인천 구월점, 여의도점, 영등포점, 메트로점, 창원 중앙점, 광주 충장로, 수원 역사점, 태평로점, 안양 평촌점, 이대점, 올림픽 공원점, 서울대점, 구로점, 잠실점, 전주 완산점, 부산 부전점, 도곡점, 구의점, 대전은행점, 교대점, 부산 동래점, 천안 신부점, 남영점, 독산점, 수유점, 동대문점, 신천점, 부산 경성대점, 부평 역사점, 안양점 등 99개의 영업점을 운영 중에 있다.

▪ 1998년과 2000년, 2001년 그리고 2002년 프랜차이저상을 4년 연속 수상하였다.
그리고 2000 ∼ 2002년 패밀리 레스토랑 부분 성장률1위를 기록하고, 한국 표준협회선정 2002, 2003, 2004년 3년 연속 서비스 품질지수 1위를 달성했다.
2004년 ∼ 2007년 하반기 한국생산성본부 선정 4년 연속 국가브랜드 경쟁력지수 1위.

3) 아웃백의 한국진출 배경

참고문헌
▪ 하나경제연구소-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업계)소비자의 외식패턴 변화로 기업형 패밀리레스토랑이 성장 주도할 전망

▪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김선애 2004

▪ 서비스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 외식사업 경영론 /최학수 /한올출판사 2004

▪ 서비스 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2003

▪ 월간 식당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http://www.outback.co.kr

▪ TGIFRIDAY'S http://www.tgif.co.kr

▪ 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
r
▪ 빕스 http://www.ivips.co.kr

▪ 중앙일보 http://news.joins.com

▪ 국민일보 http://www.kukmilbo.co.kr

▪ 매일경제 http://www.mk.co.kr

▪ 한국경제 http://www.hakyung.co.kr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한 겨 레 http://www.hani.co.kr

▪ 한국프렌차이즈경제협회 http://www.kfa21.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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