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마케팅] 쇼핑몰 디자인에서 마케팅전략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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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시각적 디자인 하는 법, 쇼핑몰 마케팅 전략(4P: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Ⅰ.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Ⅱ.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구매 형태에 따른 분류
2)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3) 상품에 따른 분류

Ⅲ.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1) 구매 형태에 따른 분류
2)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3) 상품에 따른 분류

Ⅳ. 인터넷 쇼핑몰 시각적 디자인하기
1) 메인페이지(main page)
2) 레이아웃(layout)
3) 아이콘(Icon)
4) 컬러(Color)
5) 코디네이션(Coordination)

Ⅴ.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방법이 중요한 이유
1) 매체환경으로 인한 판매촉진의 중요성 증대이다.
2) 판매촉진은 단기적으로 효과를 측정할 수 있고,인터넷상에서 그 효과를 측정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3) 인터넷 기업 간의 경쟁으로 인한 것이다.

Ⅵ.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믹스 구성요소
1) 인터넷 쇼핑몰 제품(Product) 전략
2) 인터넷 쇼핑몰 가격(Price) 전략
3) 인터넷 쇼핑몰 유통(Place) 전략
4) 인터넷 쇼핑몰 판매 촉진(Promotion)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Ⅱ.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① 전통적인 유통경로의 특징으로 생산자에서 최종소비자까지 4단계를 거쳤지만 전자상거래에서는 생산자와 최종소비자가 곧바로 연결된다.
②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약으로부터의 탈출은 전통적인 방식의 마케팅 전략이나 기법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에서는 고객으로부터의 정보 획득이 용이해졌으며, 구매시점에서의 정보 입수가 가능하다.
④ 기업은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경영활동이 수행됨으로 소요자본 또한 차이가 발생한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주로 시스템과 관련하여 투자가 이루어진다. 전통적 상거래에서는 고정자산과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 등에 거액이 소요되는 것과는 대조된다. 그 외 광고, 촉진 등 다양한 기업의 상거래 활동에서도 차이가 발생하는데 기존의 일방적인(one-way)형태에서 쌍방적인(two-way)형태로 변화되면서 고객과의 일대일(one-to-one) 관계를 맺는 형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Ⅲ.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1) 구매 형태에 따른 분류

(1) 순수구매
순수구매는 인터넷 쇼핑몰 중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소비자가 상품을 검색하여 구매하거나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고 선택하여 구매하는 쇼핑몰이다. 이런 순수구매 형태의 쇼핑몰은 상품기획자(MD)가 있어 쇼핑몰에 이익이 될 상품과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상품, 구색을 갖출 수 있는 상품 등을 파악하고 이를 적절히 배합하여 상품 구성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형택(2004) 「e라운드 마케팅」 제우미디어
• I.R.I 색채연구소(2002) 「색깔 있는 디자이너를 위한 웹 컬러 디자인」 영진닷컴
• 임은정(2003)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 김동섭(2006) 「인터넷 종합쇼핑몰 제작을 위한 디자인 분석」 서울産業大學校 産業大學院
• 황유선(2005)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이 쇼핑몰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 오영순(2008) 「인터넷 쇼핑몰의 감성적 브랜드 구축을 위한 컨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여성 영캐주얼 패션쇼핑몰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이상하(2005) 「제품 관여도에 따른 인터넷쇼핑몰 특성이 쇼핑몰 선택에 미치는 영향」 慶熙大學校 大學院
• 권순홍(2002) 「쇼핑몰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成均館大學校 大學院
• 연합뉴스, 2006.11.08 : 마케팅홍보연구소
• 디지털타임스, 2008.0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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