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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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의 사례 및 전망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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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복합쇼핑센터

Ⅲ. 센텀시티(Centum city)

Ⅳ. 해외 복합쇼핑센터

Ⅴ.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유통산업은 종합할인점, TV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신업태들이 국내 유통산업의 변혁을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대기업들이 신유통업태에 진출하고 있고 선진국의 대형 소매업체들도 국내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산업의 지각변동은 유통시장의 경쟁 격화시켰고 매장의 대형화, 물류 정보화기법 고도화 등을 가속화시켰다. 갈수록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신업태 등장에 대응하여 기존 업체들은 업태 변경(리포지셔닝), 고급화 등을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소매업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여 고객에게 편의와 즐거움을 증대시키는 “복합 쇼핑몰”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롯데쇼핑ㆍ신세계ㆍ현대백화점 등 유통 '3강'이 유통 산업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복합쇼핑몰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3~4년 내 국내 쇼핑 문화가 복합쇼핑몰 중심으로 바뀔 것으로 보고 직접 개발에 나서거나 현재 조성 중인 대형 쇼핑단지 내에 백화점 입점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유통 3강이 내년부터 2012년까지 직ㆍ간접적으로 참여해 문을 여는 복합쇼핑몰은 전국적으로 10여곳에 달한다. 코엑스몰이나 용산 아이파크몰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몰링 문화'(복합쇼핑몰에서 쇼핑과 여가를 함께 즐기는 것)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체인스토어협회(2009), 월간 리테일 매거진 4월호
서용구,이정희(2007), 「100일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이연수(2005),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LG경제연구원
이경원(2005) 「쇼핑센터 개발전략 시리즈 : 쇼핑센터 개념 개발 및 프로세스」, 유통산업전략연구소, 1-4.
이경원(2005) 「쇼핑센터 개발전략 시리즈 :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복합상업시설 개발전략」, 유통산업전략연구소, 4-8.

<인터넷사이트>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
부산일보 http://www.busan.com
신세계 센텀시티 홈페이지 http://centumcity.shinsegae.com/main/main.asp
인베스트코리아 http://www.investkorea.org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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