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복합쇼핑센터의 현황 및 사례와 발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열심히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복합쇼핑센터의 개념 및 현황, 사례 전망 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어서 유용하실거에요^^
목차
I. 서론

Ⅱ. 복합쇼핑센터
2.1. 복합쇼핑센터의 개념 및 특징
2.2. 복합쇼핑센터의 성장배경
2.3. 복합쇼핑센터의 현황

Ⅲ. 복합쇼핑센터 사례
3.1. 국내 사례
3.1. 해외 사례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국내 유통산업의 변혁은 종합할인점, TV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신업태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대기업들이 신유통업태에 진출하고 있고 선진국의 대형 소매업체들도 국내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했다.
이러한 유통산업의 지각변동은 유통시장의 경쟁을 격화시켰고 매장의 대형화, 물류 정보화기법 고도화 등을 가속화시켰다. 또한 갈수록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신업태 등장에 대응하여 기존 업체들은 업태 변경(리포지셔닝), 고급화 등을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유통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소매업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여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한 “복합 쇼핑몰”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현대백화점의 주도로 2000년에 코엑스몰이 개발되면서 유통업의 신규 출점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신세계 센텀시티의 개장에 이어 가든파이브, 타임스퀘어 등도 올해 안에 잇따라 문을 열 예정으로 본격적인 복합쇼핑몰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유통 3강이 내년부터 2012년까지 직ㆍ간접적으로 참여해 문을 여는 복합쇼핑몰은 전국적으로 10여 곳에 달한다. 코엑스몰이나 용산 아이파크몰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몰링 문화'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쇼핑의 개념이 단순히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서 쇼핑 자체를 하나의 즐거운 경험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쇼핑공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러한 복합쇼핑몰은 고급화된 소비의 공간이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생활공간 뿐만 아니라 나아가 브랜드의 체험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지성(2007. 6), 「복합쇼핑몰이 미래 유통의 흐름」, 넥스트 이코노미, 34호
서용구,이정희(2007), 「100일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이경원(2005) 「쇼핑센터 개발전략 시리즈 : 쇼핑센터 개념 개발 및 프로세스」, 유통산업전략연구소, 1-4.
이경원(2005) 「쇼핑센터 개발전략 시리즈 :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복합상업시설 개발전략」, 유통산업전략연구소, 4-8.
이연수(2005),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LG경제연구원
정연승, 서용구(2001. 5).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통계청(2002. 7). 2010년 유통산업 발전전략(안), 산업자원부.
한국체인스토어협회(2009), 월간 리테일 매거진 4월호

<인터넷사이트>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넥스트 이코노미 http://www.nexteconomy.co.kr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신세계 센텀시티 홈페이지 http://centumcity.shinsegae.com/main/main.asp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
인베스트코리아 http://www.investkorea.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 같아요 ..
  • milgar***
    (2011.05.06 22:50:13)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전망(사례 중심)
  •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 전망(사례 중심)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중요성Ⅲ. 전자상거래의 현황Ⅳ. 쇼핑몰 구축절차1. 마케팅 컨셉설정2. 사업계획 단계의 고려사항1) 표적시장 선정2) 상품 선정3) 가격 결정4) 지불 및 보안 방식 결정5) 물류 및 배송 형태 결정6) 홍보방식 결정3. 호스팅 서비스와 자체 운영4. 자체 구축시 고려사항1) 소프트웨어 선택2) 하드웨어 선택3) 네트워크 선택4) 도메인 등록5) 지불6) 보안Ⅴ.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목 차제Ⅰ장 서 론 제Ⅱ장 쇼핑몰의 유형과 발전과정 제1절 유통시장의 신조류제2절 쇼핑몰의 의미 제3절 쇼핑몰의 발전과정 제4절 쇼핑몰의 분류 제5절 복합쇼핑몰의 가능성 제6절 복합쇼핑몰 사례 분석 제Ⅲ장 복합쇼핑몰 활성화 전략 제1절 도심의 구조와 라이스스타일의 변화 제2절 엔터테인먼트 쇼핑센터(entertainment shopping center) 제3절 쇼핑몰 전문 인력양성 제Ⅳ장 결론 참고 문헌 제Ⅰ장 서 론국내 유

  • 우리나라 IPTV 현황과 발전방안
  • 전망Ovum은 우리나라의 IPTV 시장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르면, 2007년 기준 113만 명이었던 IPTV 가입자가 2012년 348만 명으로 증가함은 물론, IPTV 수익도 2007년 3,175만 달러에서 2012년에는 31,417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우리나라 IPTV 시장 전망 >(자료: Ovum(2008))4) 유통채널로서의 IPTV서비스의 T-commerce 현황 및 전망< IPTV 사업자의 T-Commerce 서비스 제공 현황 >Pre-IPTV(2008)실시간 IPTV(2009)① GSTV 카달로그 서비스 제공- 2,500가지의 쇼핑품

  • 물류 일반론에 대한 물류 보고서
  • 발전과정2 . 우리나라 물류의 시대적 구성물류비절감을 위한 외국의 사례1 . 선진국의 VAN 활용분석2 . JIT의 도입3 . 해외 최신물류센터4 . 전략적 연결(EDI) 응용5 . 외국의 유통시장개방사례우리나라의 물적유통의 환경1 . 우리나라 기업의 전반적 물류현황2 . 외국유통업체의 국내진출 동향과 전망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물적유통에서의 문제점1 . 물류가 발전되지 않은 이유2 . 물류혁신 주체들의 문제점3 . 국내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SAMSUNG TESCO HOME PLUS『 목 차 』 Ⅰ. 서 론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Trend) . 1 2. 2002년 유통 여건 및 전망 4 1) 최근 유통환경 변화추이2) 2002년 유통산업 여건3) 2002년 유통산업 전망3.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7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4) 할인점과 타 업태와의 비교5) 수치통계상의 현황Ⅱ. 본 론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