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복합쇼핑센터의 현황 및 사례와 발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열심히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복합쇼핑센터의 개념 및 현황, 사례 전망 까지
모두 정리되어 있어서 유용하실거에요^^
- 목차
-
I. 서론
Ⅱ. 복합쇼핑센터
2.1. 복합쇼핑센터의 개념 및 특징
2.2. 복합쇼핑센터의 성장배경
2.3. 복합쇼핑센터의 현황
Ⅲ. 복합쇼핑센터 사례
3.1. 국내 사례
3.1. 해외 사례
Ⅳ.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21세기 국내 유통산업의 변혁은 종합할인점, TV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의 신업태들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서 대기업들이 신유통업태에 진출하고 있고 선진국의 대형 소매업체들도 국내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했다.
이러한 유통산업의 지각변동은 유통시장의 경쟁을 격화시켰고 매장의 대형화, 물류 정보화기법 고도화 등을 가속화시켰다. 또한 갈수록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신업태 등장에 대응하여 기존 업체들은 업태 변경(리포지셔닝), 고급화 등을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유통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소매업과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여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한 “복합 쇼핑몰”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현대백화점의 주도로 2000년에 코엑스몰이 개발되면서 유통업의 신규 출점에 따른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또한 신세계 센텀시티의 개장에 이어 가든파이브, 타임스퀘어 등도 올해 안에 잇따라 문을 열 예정으로 본격적인 복합쇼핑몰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유통 3강이 내년부터 2012년까지 직ㆍ간접적으로 참여해 문을 여는 복합쇼핑몰은 전국적으로 10여 곳에 달한다. 코엑스몰이나 용산 아이파크몰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몰링 문화'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쇼핑의 개념이 단순히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서 쇼핑 자체를 하나의 즐거운 경험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쇼핑공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러한 복합쇼핑몰은 고급화된 소비의 공간이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생활공간 뿐만 아니라 나아가 브랜드의 체험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지성(2007. 6), 「복합쇼핑몰이 미래 유통의 흐름」, 넥스트 이코노미, 34호
서용구,이정희(2007), 「100일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이경원(2005) 「쇼핑센터 개발전략 시리즈 : 쇼핑센터 개념 개발 및 프로세스」, 유통산업전략연구소, 1-4.
이경원(2005) 「쇼핑센터 개발전략 시리즈 :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복합상업시설 개발전략」, 유통산업전략연구소, 4-8.
이연수(2005),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LG경제연구원
정연승, 서용구(2001. 5).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의 등장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통계청(2002. 7). 2010년 유통산업 발전전략(안), 산업자원부.
한국체인스토어협회(2009), 월간 리테일 매거진 4월호
<인터넷사이트>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넥스트 이코노미 http://www.nexteconomy.co.kr
삼성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신세계 센텀시티 홈페이지 http://centumcity.shinsegae.com/main/main.asp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
인베스트코리아 http://www.investkorea.org
자료평가
- 레포트 쓰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 같아요 ..
- milgar***
(2011.05.06 22:50: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