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맥도날드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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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세계 1등 외식전문업체 맥도날드의 기업분석,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불황에도 성공가도를 달리는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맥도날드의 연혁

2. 맥도날드의 기업정신
1) QSC & V: 품질(Quality),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가치(Value)
2) 품질(Quality)
3) 서비스(Service)
4) 청결(Cleanliness)
5) 가치(Value)
6) 하나 더! Food Safety System

3. 맥도날드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s)
2) 약점(Weaknesses)
3) 기회(Opportunities)
4) 위협(Threats)

4. 맥도날드의 성공요인
1) 맥도날드 형제의 차별화된 영업방식
2) 기계화된 제조과정
3) 데이터에 의한 치밀한 비즈니스 시스템
4) 프랜차이즈 사업의 부동산 산업화
5) 정보와 네트워크의 효율적 활용

5.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1) ‘맥카페’ 출시로 스타벅스와 커피전쟁
2) 프라이드 마케팅
3) 현지화 마케팅
4) 만족을 전하는 광고 메시지 “i’m lovin’ it™”

6. 경제위기를 극복한 맥도날드의 공격경영
1) 불황에도 맥도날드가 잘나가는 이유
2) 맥도날드의 중국시장 성공기
3) 맥도날드의 중국확장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업체의 경쟁구도는 양강체제이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자랑하는 맥도날드가 유독 국내에서는 롯데리아에 밀리는 형국이다. 그나마 예전에 비하면 롯데리아의 독주가 많이 꺾이고 맥도날드와의 간격이 많이 좁혀진 데에서 위안이 될 만하다. 맥도날드가 국내에서 부진한 이유로 현지화의 실패를 꼽는 이가 많은데, 그렇다고 월마트나 노키아처럼 한국인에게 완전히 외면을 당하는 상태는 아니다. 작년부터 찾아온 경제위기로 맥도날드도 매출액이 많이 줄어들 법도 한데, 오히려 불황에 강한 기업의 순위 안에 들 정도로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다양한 나라에 꾸준히 확장을 시도하는 공격적인 경영이 성공한 이유라고 한다. 무엇보다도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이 경영위기도 피해갈 만한 안정된 시장구도의 원인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맥도날드의 기업분석,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불황에 강한 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다.<본문>1. 맥도날드의 연혁 • 1955년: 1호점 오픈
• 1960년: 200번째 매장 오픈
• 1961년: 시카고 인근의 Elk Grove에 햄버거 대학교 개교
• 1963년: 통산 10억개의 햄버거 판매기록, 500번째 맥도날드점 개점, 맥도날드의 총수입이 100만 달러를 넘어섬
• 1965년: 맥도날드사가 주식회사가 됨
• 1966년: 뉴욕 주식시장에 주식이 상장됨
• 1967년: 외국(캐나다, 푸에르트 리코)에 첫 맥도날드점 진출
• 1968년: 빅맥(Big Mag) 출시, 1,000번째 맥도날드점을 일리노이주 Des Plainers에 개점
• 1970년: 미국의 모든 주에 맥도날드점 진출, 코스타리카 및 버진 아일랜드 진출
• 1971년: 맥도날드의 아침 메뉴 1호로 애그머핀 샌드위치 등장, 일본, 네델란드, 호주, 파나마, 독일, 괌 진출
• 1972년: 자산이 5억 달러 넘어서고, 매상이 10억 달러를 넘어섬, 거의 매일 맥도날드점 개점, 프랑스와 엘살바도로 진출, 일리노이주 Des Plainers에 2,000번째 맥도날드점 개점
• 1973년: 에그머핀 출시, 스웨덴 진출
• 1974년: 3,000번째이자 영국에서는 첫 번째인 맥도날드점이 Woolwich에 개점, 판매액이 10억 달러를 넘어섬
• 1975년: 미국 아리조나주 Sierra Vista에 첫 드라이브 트루 개점, 홍콩, 바하마, 니카라과 진출
• 1976년: 4,000번째 맥도날드점이 캐나다에 개점, 스위스와 뉴질랜드에 진출, 334석의 최대 규모 맥도날드점 개점
• 1977년: 아일랜드와 오스트리아에 진출, 미국 전역에 아침메뉴 도입
• 1978년: 5,000번째 맥도날드점이 일본 가나가와에 개점, 첫해에 100만달러 매상 올림, 벨기에 진출
• 1979년: 브라질과 싱가포르 진출
• 1980년: 6,000번째 맥도날드점이 독일 뮌헨에 개점, 외국에 1,000번째 맥도날드 개점
• 1981년: 스페인, 덴마크, 말레이지아 진출
• 1982년: 7,000번째 맥도날드점을 미국 워싱턴DC에 개점
• 1983년: 노르웨이에 진출, 미국에서 치킨 맥너깃 첫 선을 보임, 새 햄버거 대학교가 일리노이주 Oak Brook의 80에이커 부지에 개교
• 1984년: 레이 크록 사망, 통산 500억개의 햄버거가 판매됨, 하루 평균 1,700만명 고객이 맥도날드를 이용함
• 1987년: 47개국 10,000여 점포에서 매일 2,000만명 고객이 맥도날드를 이용함
• 1988년: 한국 1호점 개점
• 1989년: 맥도날드가 프랑크푸르트, 뮌헨, 파리, 동경의 주식시장에 상장됨
• 1990년: 소련 모스크바에 맥도날드점 개점
• 1991년: 중국 북경에 맥도날드점 개점
• 1992년: 런던 리버풀 철도역에 맥도날드점 개점, 유럽의 병원으로는 최초로 런던 Guy's Hospital에 맥도날드점 개점
• 1993: 세계에서 제일 큰 페리선인 Silja Europe호에 선박 최초로 맥도날드 개점
• 1994: 바레인, 불가리아, 이집트, 쿠웨이트, 라트비아, 오맨, 뉴칼라도니아, 트리니다드, 아랍에미레트 등에 맥도날드점 진출, 6 대륙 79개국에 15,000 점포가 영업함, 햄버거 대학 졸업생이 50,000명을 돌파함.
• 1999년: 전 세계 117개 국가 25,000점포가 영업함
• 2002년: 전 세계 121개 국가 29,000여 매장 운영
참고문헌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01.25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업코리아 경제 이진우 기자 2006.10.25
파이낸셜뉴스 기타 유인호기자 2003.10.09
국민일보 경제 유병석 기자 2009.05.06
한국경제 생활/문화 한경닷컴 김은영 기자 2009.05.09
포커스신문 생활/문화 이윤경기자 2009.05.08
아주경제 세계 민태성 기자 2009.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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