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포스코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계 3위의 제철기업 포스코의 역사, 기업분석, 성공요인, 민영화 성공요인,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포스코의 역사
1)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시작
2) 세계 5위 철강생산국으로 도약
3) 중국과 일본을 넘어

2. 포스코의 재무현황
1) 2008. 4Q 경영실적
2) 재무지표
3) 신용등급

3. 포스코의 경영이념과 미래전략
1) 비전과 핵심가치
2) 성장 확대 전략
3) 경쟁력 강화 전략
4) 그룹 경쟁력 강화 전략

4. 포스코의 성공요인
1) 도전정신으로 이룩한 신화
2) 지속적인 경영혁신
3) 글로벌 성장전략

5. 성공적인 민영화
1) 선진 지배구조, 투명경영 모범기업
2) 민영화 이후 기업가치 급상승

6. 포스코의 경영전략
1) 책임경영
2) 스피드 경영
3) 비상경영체제 가동
4) 열린경영
5) 그린경영
6) 공격경영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박정희 대통령의 야심과 함께 출발한 포스코는 현재 세계 3위권의 제철기업이 되었다. 우리나라처럼 땅이 좁고 자원이 부족한 국가에서 이런 기업이 나올 수 있을지는 누구도 예상 못한 결과였다. 포스코는 원래 공기업으로 시작하였으나 민영화가 이루어지고 난 후에 보다 월등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그래서인지 현 이명박 대통령은 포스코의 민영화를 모델로 삼아서 공기업선진화를 진행한다는 의견이 많다. 포스코 민영화의 특징은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체제와 선진형 기업지배 구조의 확립을 통해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 경영 체제를 구축했다는 점과 자산과 부채비율 등 재무구조는 민영화 이후 더욱 건전해져 기업가치가 급상승했다는 점이다. 본문에서는 포스코의 기업구조, 성공요인, 성공적인 민영화의 배경,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다루기로 한다. <본문>1. 포스코의 역사 “실패는 곧 죽음”이라는 각오로 시작된 ‘제철보국’의 열망은 철강 생산 3000t 시대를 여는 ‘세계 최고의 철강기업’으로 현실화됐다.박정희 대통령의 경제 치적을 말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포스코(포항제철)와 경부고속도로 건설이다.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큰일을 도모한 박대통령도 평가받을 부분이 있겠지만, 그렇더라도 실제 두 역사(役事)를 성공으로 이끈 건 피땀 흘려가며 청춘을 불사른 이름 모를 산업 역군들이다.
포스코의 역사는 곧 한국 산업화의 역사이며 그 뿌리를 든든히 떠받쳐온 노동의 역사이기도 하다. 영일만 모래펄의 맨주먹 신화가 두고두고 우리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그 속에 ‘생존을 위한 근대화’를 향한 전(前) 세대의 강렬한 열망과 고투가 서려 있기 때문일 것이다.
1)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시작
포스코 이전 우리나라에는 철강산업이란 것이 사실상 전무했다. 제선(쇳물 만들기), 제강(강철 만들기), 압연(금속가공) 시설을 갖춘 몇몇 군소업체가 있었으나 거의 가동이 중단된 상태였다. 전후 복구사업으로 철강재 수요가 급증하자, 정부는 일관(종합)제철소 건설을 위한 각종 계획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첫 시도는 1958년 자유당 말기에 있었다. 강원도 양양에 종합제철을 지으려 했지만 외자 도입 실패와 4·19 등 정국 혼란으로 인해 무산됐다. 민주당 정부 또한 대한중공업을 사업주체로 해 동해안에 제철소 건설을 계획했으나 역시 실패했다.
공화당의 접근 방식은 좀 달랐다. 부정축재 환수금을 활용해 독일 실업단과 미국 투자공동체의 도움을 받으려 한 것이다. 그러나 이는 무산됐고, 이어진 두 차례의 추가 시도 또한 자금 조달 실패로 좌절됐다. 그러는 사이 1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 종합제철소 건립은 물 건너간 듯했다.
이때 뜻하지 않은 돌파구가 마련됐다. 농업지원분야에 사용키로 돼 있던 대일청구권 자금을 전용하고, 일본으로부터 차관과 기술을 제공받기로 한 것이다. 1970년 4월1일, 마침내 포항 1기 설비가 착공됐다.
제철소 건설은 제품을 생산하는 순서에 따라 제선공장, 제강공장, 압연공장, 열연공장의 순으로 건설하는 것이 상례다. 이를 포워드(Forward) 방식이라 한다. 그러나 포스코는 역으로 열연공장부터 건설하는 백워드(Backward) 방식을 택했다. 압연·제강 공장은 생산공정이 짧아 이를 먼저 완성하면, 외국으로부터 반제품을 수입해 완제품을 만들어 공장 건설에 재투자할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이었다.
이러한 계획에 따라 포스코는 1기 총 22개 공장설비 가운데 1972년 7월 중후판공장을 준공하고 같은 해 10월 열연공장을 준공했다. 그리고 1973년 6월9일, 우리나라 최초의 용광로를 준공해 첫 쇳물을 생산했다. 같은 달 19일 분괴공장과 강편공장을 준공함으로써 제선·제강·압연·지원 등 총 22개 공장 및 설비로 구성된 종합제철 일관공정을 모두 완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1973년 7월3일, 마침내 포항제철소에서 포항 1기 설비의 종합준공식을 가졌다. 연인원 581만명, 경부고속도로 건설비용의 3배에 해당하는 1205억원의 자금을 쏟아 부은 결과물이었다.
이후 포스코는 포항제철소 2~4기, 광양제철소 1~4기, 광양 5고로 증설 등 30여 년 동안 끊임없이 설비를 확장해 왔다. 1기 준공 원년 44만9000t이던 조강 생산량은 올해 2800만t으로 늘어났으며, 2005년에는 3000만t 시대를 열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포스코 http://www.posco.co.kr
<포스코, 대대적인 혁신으로 ‘민영화 성공’>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01.11
<신동아> 이나리 기자 2003.08.01 (통권 527 호)
포스코 지속가능성보고서(14~15p)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서울신문 경제 이영표기자 2009.05.06
국민일보 경제 강준구 기자 2009.04.29
아주경제 경제 변해정 기자 2009.04.20
파이낸셜뉴스 경제 윤휘종기자 2009.04.13
아시아경제 경제 채명석 기자 2009.04.10
국민일보 경제 강준구 기자 2009.03.11
연합뉴스 경제 김범수 기자 2009.02.06
파이낸셜뉴스 경제 차석록기자 2009.01.19
뉴시스 경제 박정규기자 2008.04.01
EBN 전문지 김민철 기자 2008.04.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사무/기획/신입)11. 자기소개서(경영/일반사무/신입)12. 자기소개서(경영/재무/세무회계/신입)13. 자기소개서(경영/재무/회계/신입)14. 자기소개서(경영전략/기획/마케팅/신입)15. 자기소개서(구매물류 분야/영업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기획/사무/경영/신입)17. 자기소개서(비서/기획/사무/경력)18. 자기소개서(사무/경영지원/신입)19. 자기소개서(사무직/무역업/중소기업)20. 자기소개서(생산/노무/고졸/신입)2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신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목 차서론 연구목적연구방향본론 Ⅰ. 마케팅환경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4. 미시•거시환경요인5. 과업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

  • 경영전략이란무엇인가(포스코,맥도날드사례)
  • 경영자원에 주목: 1980년대 말 Porter의 산업구조분석 기법에 대한 비판이 대두됨☞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기법은 제시하였지만, 그러한 환경에 어떻게 대응하여야하는가의 구체적인 실천방향을 제시하지 못함.1) 기업의 경쟁우위는 Porter가 말하는 산업 내의 자리잡기(Positioning) 보다는 오히려 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핵심역량에서 비롯된다는 사고가 확산됨2) 경영전략의 최신 경향은 기업을 경영자원의 결집체로 보는 경영자원론(Reso

  • [마케팅분석] 청호나이스 ‘굿모닝비데’의 마케팅전략
  • 통해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판매망을 넓혀 가고 있다. 청호 나이스 굿모닝 비데도 홈쇼핑, 인터넷을 통한 유통 채널의 확대가 필요하다. Report청호 나이스‘굿모닝 비데’의마케팅 전략(%)웅진 청호 삼홍사 대림 기타시장점유율 50 20 15 10 5(%)(연도)(단위:억원)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매출액추이 100 130 180 300 1000 1350 2500 3200 3600(연도)(단위:억원)업체명 웅진 청호 삼홍 대림 기타시장점유율 50 25 20 15 5(%)

  • [조직구조론]기술과 조직구조- 포스코 `POSCO` 사례를 중심으로
  • 경영의 모드 단계에 걸쳐 연관되어 있다. 즉 MIS 는 조직의 모든 관리자들을 지원한다. MIS 기능적 측면대부분의 조직들은 기능영역에 따라 조직된다. 즉 조직은 회계, 재무, 마케팅, 인사, 연구 개발, 생산관리 등 여러 가지 기능 영역에 따라 조직된다. 이들 각 영역은 의사결정을 위한 상이한 정보와 지원을 요구하며, 때로는 공통의 정보요구를 공유하기도 한다. 더욱이 조직내부의 이들 기능영역은 다양한 경영층을 포함한다. 따라서 경영을 전략,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