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기업분석 - 대한항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에 대한 개요
󰊱개요
1.사업개요
2.주요사업내용
󰊲성장과정
1. 주요연혁
󰊳현황 및 재무상태
1.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2) 경영철학, 비전, 대한항공의 경영목표
(3)조직과 인원
(4)분야별 수입구조
(5)대한항공의 국제여객수송과 화물수송 순위
(6)요약재무정보

Ⅱ. 산업분석
󰊱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 및 경쟁기업 분석
1. 시장의 특성
2. 시장에서의 위치
(1) 업계의 현황
(2) 해외에서의 위상
3. 대한항공이 처한 환경
(1) 시장환경
(2) 외부환경
(3) 내부환경

Ⅲ. 자사분석
󰊱대한항공의 SWOT 분석
󰊲전략
1. SWOT분석에 따른 전략수립
2. 대한항공 4P전략
󰊳조직문화
1. 대표 슬로건 2. 인사제도의 기본 운영체제
3. 조직도
4. 직무
Ⅳ. 해당기업의 성공요인

Ⅴ. 기업 성장의 위험요인 및 걸림돌

Ⅵ.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문제점 & 대안 및 나의 생각
󰊲4P전략에 대하여Ⅰ. 기업에 대한 개요
본문내용
Ⅱ. 산업분석
󰊱해당기업이 속한 산업의 특성 및 경쟁기업 분석
1. 시장의 특성
-계절에 따라 항공수요의 편차가 크며, 항공기 도입에 대규모 자본이 소요됨으로 인하여,수요에 따른 공급의 탄력성이 낮음-철도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역사는 짧지만 고속, 장거리 수송에 있어서 경쟁 우위 점유.-항공수요의 특성상 사회, 경제적 환경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
2. 시장에서의 위치
(1) 업계의 현황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07년도 항공여객 수요 성장률은 7.4%로 전의 5.9%에 비해 1.5% 포인트 상승하였으며 항공화물 수요 성장률은 4.3%로 전년의 4.6%에 비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항공운송 업계의 2007년도 수익은 56억 달러로서 2000년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행·관광의 생산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항공수요 기반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08년 8월에 개최되는 베이징올림픽과 앞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비자면제제도, 한-미 FTA에 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한-EU FTA, 한-중-일 3개국의 항공자유화 구상 및 단계적 실현 등으로 우리나라의 항공 수요는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 해외에서의 위상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발표 ‘2005 세계항공수송통계’ 결과, 2005년 국제 화물수송 실적 세계 1위 차지
-고유가, 수출화물 증가율 둔화 등 어려움 속에서도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으로 2004년 실적 이어 2년 연속 세계 1위
-화물기보유량 확대(2010년까지 30대), 브릭스(BRICs) 신시장 적극 개척,e-Booking/RFID 등 e-비즈니스 환경 강화, 화물터미널 확장 등으로 세계 1위 화물항공사의 위상 지켜나갈 것

참고문헌
<참고자료>
생활속의 경영학
항공실무론
대한항공 홈페이지 자료실 http://www.koreanair.co.kr
인천공항 홈페이지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취업스터디 퍼플카우
내일신문
네이버카페 ; 경영조직론2006-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hell10***
    (2009.09.22 13:46:57)
회원 추천자료
  • CRM,구글,네이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경영학원론 강의 시간에 배운 적이 있다. 이는 바로 제품의 중요성 뿐 아니라 기타 비경제적인 요소들이 첨가가 되어야 진정한 경영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는 경험이란 무엇인가?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

  • [학사][인사관리]대한항공의 인사고과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분석한 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대한항공 임직원의 수는 2만명이 넘고 매년 채용하는 신규인력의 숫자도 1000여명에 달한다. 직무도 다양하다. 정비기술직, 운송직, 승무원 등 서로의 영역을 넘나들기 힘든 전문적인 일들이 대부분이다. 각 직무별로 인력 양성의 목표도 다르고, 보상 수준이나 체계도 다르다. 이처럼 숫자도 많고, 하는 일도 제각각인 임직원들을 공정하게 평가하는 일은 쉽지 않다.기업의 성패와 장래는 결

  • [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기업 간 또는 정부와 기업 간 전자적인 자료를 교환하는 EDI에 대한 연구에 집중되어 있었다. 전자상거래의 일반적인 확산은 인터넷의 상용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최근에는 전자상거래가 인터넷을 활용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화, TV, 케이블 TV, CD-ROM 등을 이용한 전자 카달로그, 사내 전산망 등 다양한 정보 통신 매체를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를 전자적으로 유통시키는 모든 유형의 상업적인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진정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지 기업의 이미지를 위한 전략적 사회적 책임인지에 대한 논란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조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양면에 대해 조사하고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CSR의 정의 먼저 CSR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의미한다. CSR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단체마다 다른데 먼저 우리 ‘경영학 원론’

  •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기획안
  • 분석 필요 있을까?영화관람 장애요인 - 별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음관람 경험율(%)연도관람경험율(%)관람 경험율전체 조사자관람 경험자연도관람편수연평균 영화관람 횟수남성여성연도편수관람편수(성별, 전체조사자)14-18세19-23세24-29세30-34세35-39세40-49세연도편수여성의 연령별 관람편수14-18세19-23세24-29세30-34세35-39세40-49세연도편수남성의 연령별 관람편수도심신촌강남송파강변강서삼성강동기타연도편수권역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