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운영계획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본분석하기
1) PBL 주제 선정하기
2) 단원의 학습목표 및 목적
3)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4) 이용 가능한 학습 공간 특성
5) 단원내용분석
2. 학습목표 세우기
3. 문제개발하기
1) 기본 자료수집하기
2) 문제 초안 작성하기
3) 문제검토하기
4) 문제에 대한 전문가 검토
5) 문제작성하기
6) 모범답안(Tutor Information Sheet) 작성
7) 학습 자료원 준비하기
4. 운영 계획안
1) 시간 계획 수립하기
2) 평가계획 수립하기
5. PBL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안 작성하기
1) PBL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 초안 작성하기
6. 성찰저널

본문내용
기본분석하기

PBL로 운영하고자 하는 교과의 성격, 목적,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공간이 마련될 환경의 특성과 문제에서 다루어져야 할 학습내용의 특성이 분석되어야 합니다. 운영하고자 하는 교과(주제)의 특성을 간략하게 적어보십시오.

1) PBL 주제 선정하기
주제
휴대폰 디자인 변화의 패턴 인식
중심교과
창의적
사고훈련
관련교과
창의적
사고훈련
대상학습자
Creat!vity 조
중심내용
휴대폰 디자인 변화의 패턴 인식에 관한 주제로 PBL을 진행하고 15분 동안 발표한다.



2) 단원의 학습목표 및 목적
학습목표를 분명히 진술하는 것은 PBL의 문제개발 및 이후 평가계획을 수립하는데 기본 자료가 됩니다. PBL로 운영할 단원의 학습목표 및 목적을 기술하세요. 학습목표는 가능하면 구체적인 행동동사를 사용하여 기술하십시오.

•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의 휴대폰 디자인의 패턴에 대해서 습득할 수 있다.



• 교과내용을 배우고 나서 실제와 접목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패턴을 인식한 후 미래에 어떤 패턴이 탄생 할지에 대해 예상해 볼 수 있다.









3)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PBL에 참여할 학습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기술합니다. 학습자들의 연령, 성별, 지역적 특성, 그리고 평소 교사로서 가지고 있었던 학습자들에 대한 의견 등을 적어보세요.

• 27세 남 부산 -수업에 참여하는 태도가 적극적이고 독특한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 24세 남 수원- 다른 학습자의 의견 조율을 잘하고 하나의 중심된 의견을 도출 하는 데 뛰어나다.



• 24세 여 부산- 냉철한 판단력으로 논리적인 판단을 이끌어내 결론으로 잘 이끌어 가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23세 여 서울-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적 사고를 하며 내용이해가 빠르다.





4) 이용 가능한 학습 공간 특성
PBL을 위해서는 학습공간이 필요합니다. 어떤 공간을 이용할 것인지, 이용 가능한 학습공간의 특성을 기술하세요.

• 팔달관 pc실- PPT 를 만들고, 자료조사를 하기에 용이한 컴퓨터실이 적합하다.



• 도서관 토론실- 토론을 많이 요구하는 PBL 발표에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토론실이 적당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간호학] 보건소 & 보건진료소 실습
  • 운영하는 프로그램 탐색 정도3. 선택된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의 수업내용 습득 속도 및 이해정도4.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의 수업내용습득 속도 및 이해정도, 한국어 귀화시험 수준의 평가지 이용하여 점수화2. 사회화를 위한 지지체계의 부족2008년 3월까지 사회화를 도울 멘토를 정하여, 활성화한다.1. 멘토로 활용가능한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탐색한다.2. 교육된 멘토를 통해 사회화 프로그램을 계획한다.3. 일정기간 사회화 프로그램을 실시

  • [노인복지론] 한국 노인빈곤 대책 방안-장애노인과 농촌노인빈곤을 중심으로
  • 계획해서 사용하신다. ☞ 두 할머니께서는 같은 주택에 살고 계시는데 그동안은 주택 주인에게 보증금을 주고 싼 월세로 살고 계셨는데 집 주인이 도망가는 바람에 그곳에 살고계시는 모든 주민 분들이 이도저도 못하는 실정에 있다. 겨울에는 춥고 화장실 수도가 터지는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지만 고쳐주는 사람이 없고 이사도 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 할머니께서는 주인만 찾는다면 바로 이사를 가고 싶다고 하셨으며 이번 겨울을 어떻게 보

  • [교육공학] 교수-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한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 레포트를 마치며-한 학기 동안 수많은 과제들과 레포트 속에 솔직히 힘들고 너무 빠듯했던 기억이 난다. (사실 교수님 원망도 조금은 했습니다^^;) 하지만 계속적인 토론과 피드백 속에서 조원들끼리 의견을 교환하고 각자 맡은 부분을 최선을 다해 준비하면서 교육공학의 이론적 내용 뿐 아니라 교육공학이 추구하는 실제적인 면에서 더 큰 성과를 거둔 것 같다. 또한 팀 활동을 통해서 조원들과의 협동과 의견일치, 공동의 output을 만들어 내는 과정 속

  • [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 PBL은 20여년 전 McMaster 의과 대학이 처음으로 PBL에 의하여 커리큘럼을 운영하기 시작한 이래로 미국에서는 매우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는 반면에 국내에서 이제 소개되면서 현장에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의 교육 현실은 입시 위주의 교육이 지배를 하고 있어서 PBL에 대한 논의는 초, 중, 고로 가면 갈수록 논의가 줄어들고 잇다. 실제로 PBL에 대한 고등학교의 교육 현장적용에 있어서 마땅한 교육 프로그램 체계가 거의 없는 실

  • [교육학] 문제기반학습
  • PBL 사례금곡 초등학교 6학년 나라반 사회시간 (EBS방영분)수업진행절차학급문제 제시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알고 이를 게임을 통해 재구성한다학습내용교수 ・학습활동교 사학 생문재확인 및 역활분담문제제기신나는 게임을 통해 우리역사를 바로알자・모둠별로 역사속의 인물과 사건을 결정하도록 안내한다.・모둠별 주제를 확인한다.・역사 속 인물과 사건을 결정한다.・과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구상하고 계획한다.・모둠 구성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