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통사론] 합성어의 품사와 의미 결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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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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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합성어의 품사와 의미 결합 방법
1) 합성법이란
2) 합성어의 분류 기준
3) 합성 체언을 형성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4) 합성 명사, 대명사, 수사
5) 합성 동사와 합성 형용사
6) 합성 관형사와 합성 부사, 합성 감탄사
3. 비통사적 합성어의 기준
1) 비통사적 합성어와 비통사적 합성법의 정의
2) 비통사적 합성어가 되는 기준
4. 합성어와 구의 변별기준
5. 함성어인가 파생어인가(새로 생겨난 단어들에 대하여)
6. 결론
7. 임용기출문제
- 본문내용
-
합성어의 형성
1. 서론
급격한 사회 구조의 변동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새로운 생각, 새로운 사물, 새로운 정보를 표현해야할 새로운 말이 그 만큼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지식의 대부분은 새로운 어휘에 의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필요에 따라 새말을 만들어 내기도 해야 하는데, 새로 만들어진 말이 언중의 호응을 얻어 생명을 갖게 하려면, 어떤 재료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말을 만들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 곧 의사소통 능력을 목표로 하는 언어교육은 어휘력을 전제로 한다. 어휘력이란 어휘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풍부한 어휘력을 바탕으로 하여야 언어의 규칙들을 자유롭게 구사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어휘력은 단순히 단어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이해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어휘력은 단어의 의미와 용법에 대한 이해 이외에 파생과 합성 등의 단어 구조, 단어의 구조 유형과 형성 원리 , 문맥과 서전을 이용하여 단어를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포함 한다.
따라서 우리는 지난 시간 살펴본 파생법의 뒤를 이어 합성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합성어의 개념을 살펴보고 합성어가 어떻게 분류되고 합성어로 이루어진 단어가 어떤 품사에 속하는 지를 살펴 볼 것이다. 이어서 비통사적 합성어에 대해 살펴본 후 합성어와 구의 변별기준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새로 생겨난 단어들을 중심으로 합성어에서 문제가 되는 점을 살펴 볼 것이다.
2. 합성어의 품사와 의미 결합 방법
1)합성법이란
(1)합성법
둘 또는 그 이상의 실질 형태소가 결합되어 단어를 형성하는 단어 형성의 절차를 의미 즉 어근 결합에 의한 단어 형성법을 뜻한다.
(2)어근의 종류와 특성
생산적 어근
많은 단어에서 나타남
훌쩍(훌쩍거리다, 훌쩍대다. 훌쩍이다.
나무(나무젓가락, 나뭇조각, 나뭇잎)
비생산적 어근
(제한적 어근)
쓰임이 지극히 제한되어 있음 보통 한 개나 두 개 단어에서만 보임
아름(아름답다) 치-(쳐다보다)
오랫-(오랫동안)
2) 합성어의 분류 기준
① 최종적으로 구성되는 합성어의 품사
② 합성어의 형성 방식에 있어서 앞의 어근과 뒤의 어근의 의미상 결합 방식
③ 합성어의 형성 과정에 있어서 형태상 우리말의 통사적 구성 방식과 일치
3) 합성 체언을 형성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의미상 어근의 결합 방식에 따른 구분
대등 합성어
두 어근이 본래의 의미를 가지고 대등한 자격으로 합성
마소, 눈코
종속 합성어
두 어근이 의미가 서로 주종 관계를 이루며 합성
새해, 도시락밥
융합 합성어
두 어근이 본래의 뜻을 버리고 비유적인 새로운 의미를 나타낸 말
밤손님, 춘추
4)합성 명사, 대명사, 수사
(1) 합성 명사
① 두 개의 명사 어근이 연결되는 합성 명사
ex) 앞뒤, 똥오줌/ 돌다리, 도시락밥/ 춘추, 연세
② 구성 어근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기도 하는 합성 명사.
ex) 새해, 새마을 → 관형사+명사 / 큰형, 어린이 → 용언의 관형사형+명사 / 볶음밥, 디 딤돌 → 용언의 명사형+명사
(2) 합성 대명사
ex) 이것, 여러분 → 관형사+명사 / 누구누구, 여기저기 → 대명사 반복
(3) 합성 수사
ex) 열하나, 예닐곱 → 수사+수사 / 하나하나 → 동일한 수사가 반복
5) 합성 동사와 합성 형용사
(1) 합성 동사
① 앞 뒤 어근이 모두 동사인 구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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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93.
박덕유,『학교문법론의 이해』, 역락, 2006.
이관규,『국어교육을 위한 국어 문법론』, 집문당, 2005
이관규,『학교문법론』, 월인, 2002.
서울대학교출판부, 고등학교『문법』, 교육인적자원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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