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와 광고] BMW 마케팅, 온라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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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Ⅰ. BMW Marketing

1. BMW소개 및 선정이유
2. 수입 자동차 시장 상황
3. 수입 자동차 경쟁사 분석
4. BMW Target Audience 및 선정 배경
5. BMW Offline Marketing


Part Ⅱ. BMW Online Marketing 내용 및 평가

1. 영화와 광고의 결합
2. 카트라이더를 통한 게임 PPL
3. M3 Challenge Game
4. Widget
5. Casual Game
6. Mobile Marketing

Part Ⅲ. Renew : BMW Online Marketing
본문내용
Part Ⅰ.
BMW Margeting

1. BMW소개 및 선정이유
1) BMW 소개
BMW는 1916년 뮌헨에서 항공기 엔진회사로 처음 창립된 회사다. 그 후 1928년 영국의 오스틴세븐의 라이센스로 승용차를 만들던 딕시(Dixi)사를 인수하면서 자동차 생산에 뛰어들었다. 현재 자동차 엔진의 성능이 좋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시장에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BMW는 다양한 형태의 도로와 상황에서 역동적인 주행의 쾌감을 만끽하기 위해 확실한 안전 시스템인 F.I.R.S.T (Fully Intergrated Road Safety Technology : 통합 안전 테크놀로지)로 다른 수입차에 비해 안전 기술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다. BMW의 코리아는 자회사 100% 투자의 현지법인으로 국내 딜러 개발 및 영업망, 정비기술 및 영업 교육, 부품 공급을 맡고 있다. BMW 파이넨셜 서비스와 마케팅, 홍보, 영업, 고객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BMW는 "The Ultimate Driving Machine"을 표방하여 "우리시대 최고의 승용차"를 모토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BMW만의 다이내믹한 특성과 기동성으로 젊고 활기 있는 차로 인식이 다른 Luxury 수입자동차보다 소비자 연령층이 젊다는 특징이 있다.

2) BMW 선정 이유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BMW의 입지는 높다. 특히 BMW는 타 자동차 업체에 비해 Online 마케팅이 많이 이뤄지고 있는 편이며, 다이내믹 드라이빙, 세련됨을 주제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BMW의 젊고 활기 있는 이미지 덕분에 소비자의 연령층 또한 젊다. 이런 타겟에 맞춘 마케팅이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On․Off Line Marketing을 통해 나눠보고, 수입차 업계에서 마케팅 부분으로 선두적인 BMW 의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2. 수입 자동차 시장 상황
1997년 IMF 이후 규제 완화와 경기 상승을 타고 수입차의 판매 실적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수입 자동차 시장이 성장했다.
지난 2002년 수입 자동차 판매 실적이 80% 성장했으며, 2003년에는 전년도 대비 20% 가까이 성장하는 등 수입 자동차 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다. 2007년에는 4만 3천대가 넘는 수입차가 등록되어 2006년보다 32% 늘어난 수치로 수입차 판매량 5만대의 시대를 열었다.


그림 1 ▲87년부터 07년까지 수입차 국내시장 점유율 표




















3. 수입 자동차 경쟁사 분석
그림 2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단위(신규등록대수)

1) 메르세데스 벤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 2007년 11월말 출시한 The new C-Class와 S-Class와 E-Class의 꾸준한 인기로 사상 최대 판매 대수를 기록하고 있다. 벤츠의 2008년 1월 판매 대수는 2007년 12월 대비 57% 성장, 2007년 1월 전년 동 기간 대비 32%의 괄목한 성장을 이뤘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는 2005년 10월 S-Class가 출시되고 한 달 만에 계약 대수500대를 돌파했고 2006년 8월 E-Class는 출시 후 9월에 수입자동차 판매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번 The new C-Class의 출시와 함께 판매기록으로 한국 시장 진출 이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움으로써 국내 시장에서 럭셔리 대형, 중형, 소형 모든 세단 시장에서 성장 하고 있다.

2) 렉서스
렉서스 코리아는 2000년 3월 설립한 한국 법인이다. 2001년에 국내 수입차 시장 점유율 10.9% 를 차지 ,판매 기준 4위를 기록했으며, 2002년에는 전년 대비 350% 증가한 총 2,968대를 판매해 수입차 업계 2위에 올라서며 업계 돌풍을 일으켰다. 2004년에는 수입차 시장 점유율을 23% 까지 높이면서 업계 2위를 차지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했으며, 2005년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다양한 차종을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3) 아우디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자료에 따르면 2007년 1월 수입차 브랜드별 등록대수에서 2006년 동월 대비 176% 증가했다. BMW 610대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아우디코리아는 2004년 10월 국내 지사를 설립해 진출한 이래 월별 최대 등록대수를 기록했다. 또한 2004년 3.5%에 불과했던 시장점유율이 2005년 상반기 11.3%로 올라섰다.

4) 혼다
혼다는 2003년 3월 25일 자동차 사업 진출하였다. 혼다는 2006년에 3912대, 2007년에는 7109대를 판매했으며 2008년에는 상반기에만 6391대를 판매하여, 수입차 시장에서 판매 순위가 1위에 올랐고,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20%에 육박하고 있다.

4. BMW Target Audience 및 선정 배경
BMW는 Target Audience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구매패턴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쓰고 있다. 이를 위해 BMW는 Target Audience를 세분화하여 세 시장으로 나눴다. 최근 Online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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