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드림웍스 애니매이션 슈렉(Shrek) 디즈니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⒈ 슈렉의 분석
⑴ 슈렉의 의의
⑵ 슈렉의 등장인물
⑶ 슈렉의 특성


⒉ 슈렉의 3가지 꼭지점
⑴ 인물
-당나귀 동키에 대한 집중분석
⑵ 공간
⑶ 패러디(슈렉에서의 웃음)

⒊ 슈렉 VS 디즈니 ‘이미지전쟁’

⑴ 공공의 적 디즈니
⑵ 드림웍스의 전쟁선포 ‘슈렉의 등장’
⑶ 디즈니 콤플렉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웃음이라는 것은 이해라는 것을 내포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 시트콤 드라마를 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실제로 외국 시트콤을 본 동양친구들은 대부분 무엇이 재미있는지 어디서 웃어야하는지 잘 모르고 멀뚱멀뚱 바라보고 있을 때가 많습니다. 물론 언어적인 이해가 안 되었기도 하지만, 문화적인 공감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서양인들이 동양의 시트콤 드라마를 본다고 해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슬랩스틱성 개그는 제외하겠습니다.) 이처럼 서로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면, 웃을수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따라서 동양에서의 웃음과 서양에서의 웃음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 이며, 어떻게 우리가 서양의 웃음을 접근해야 할 지 알아볼 까 합니다.
우리는 '불을 찾아서' 에서 웃음의 발견과 교육이라는 코드로 선사시대의 웃음을 추정해보았습니다. ‘모나리자‘에서는 르네상스시대의 웃음의 이중성이라는 코드로 진화됨을 발견했고, 피가로의 결혼에서는 ’시대적인 면을 풍자하는 웃음‘ 이라는 좀 더 고차원적인 웃음으로 발전했음을 찾아보았습니다. 이처럼 웃음에는 시대와 사상 즉 문화라는 것이 녹아져있고 역으로 문화는 웃음으로 표현되어지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조는 더 나아가가 현대에서 ‘슈렉‘이라는 드림웍스의 작품을 통해 어떠한 웃음을 찾아낼 수 있을지 그 안에는 어떠한 문화가 숨겨져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 론

⒈ 슈렉의 분석

⑴ 슈렉의 의의
슈렉(Shrek)은 동 유럽계 유대인 언어(Yiddish)로 괴물(monster)를 뜻하고, 독일어어원으로는 기이하게 생긴 사람이나 공포(terror, fright)를 뜻한다. 비명을 지른다는 영어 shriek을 비틀어서 제목으로 정한 것으로 유추된다.


⑵ 슈렉의 등장인물
① 슈렉 : 늪지대에 사는 초록색 괴물. 진흙목욕을 즐기며, 애벌레를 짜서 양치질을 하며, 식사로는 눈알스프를 먹는다. 타인이 평가하기에는 징그럽고 더러운 습관을 지니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인간들의 편협한 시선에 의해 마음의 벽을 닫아버리나 밤하늘의 별을 보며 다양한 별자리를 그리는 순수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애니매이션의 주인공들이 지니는 전형적인 외모와 성격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점이 슈렉이 지니는 차별성으로 볼 수 있겠다. 그 외모만으로도 할리우드의 주류 캐릭터를 평가하는 도덕적 잣대가 집약된 인물로 평가할 수 있다. ‘차이’를 통한 ‘전복’을 제시하는 기준이 된다.

② 피오나 공주 : 용의 성에 갇혀 자신을 저주에서 풀어줄 왕자의 키스를 기다리는 공주. 헐리우드나 디즈니 애니매이션에 등장하는 전형적인 인물로 생각되나 이전의 공주들과는 달리 남자에 의존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지킬 줄 아는 인물로 그려진다. 영화의 후반부에서는 그녀의 외모가 슈렉과 다를 바 없는 괴물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이는 전통적인 공주의 이미지를 완전히 뒤엎는 특이한 발상이라고 볼 수 있다.

③ 동키 : 슈렉의 길동무. 수다스러운 당나귀로 그려지며, 영화의 감초 역할을 맡고 있다. 슈렉과 함께 모험과 위기를 함께 헤쳐 나가며 자연스레 콤비의 구조를 이루 고 있는 주연급 조연이라 볼 수 있다.





인류 역사에 있어서 당나귀처럼 많은 이야기에 등장하는 동물도 없을 것이다. 천성이 상스럽다고 여겨지는 당나귀는 독특하고 민중적인 캐릭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우화, 속담, 민담 등에 등장하여 왔으며, 종종 어리석은 인물, 조소의 대상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역사 속 유명한 당나귀에 얽힌 이야기로는 그리스 신화의 마이다스 왕의 일화와 그와 유사한 삼국유사 속 경문왕의 일화가 있다. 둘 다 귀가 당나귀 형태의 귀를 지녀 당나귀가 형벌의 상징물로 여겨지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영화 속 당나귀 이미지의 연원
드림웍스는 이전의 영화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색다른 동키의 이미지를 과연 어디에서 끌어온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즈니 와 드림윅스 의 마케팅전략 SWOT
  • 디즈니사의 전성기에 많은 도움을 줬던 제프리 카첸버그는 자신의 그 공헌도를 가지고 디즈니사의 회장인 마이크 아이스너와 갈등을 겪었다. 결국 카첸버그는 디즈니사를 나와서 원래 영화 배급사였던 드림웍스로 건너와서 드림워스 애니메이션을 설립 하였다. 드지니사에게 원한이 깊은 제프리 카첸버그는 디즈니를 견제하는 정책을 세우기로 정했고 그 EoAns에 드림웍스의 작품들은 하나같이 반(反 )디즈니의 경향이 세다.대표적인 작품이 슈렉1 인

  • 슈렉 -이미지 전쟁
  • 슈렉 - 이미지 전쟁목 차1. 영화 슈렉 1) 드림웍스의 등장2) 작품의 줄거리3) 등장인물 분석4) 영화 슈렉의 탄생 배경과 드림웍스와 디즈니의 경쟁구도2. 슈렉에 내재된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으로 바라본 슈렉의 고찰3. Donkey 이미지의 연원 1) 동키의 이미지의 모티브2) 말하는 당나귀의 역사적 기원3) 왜 비판의 도구가 되었는가?4. 세 가지 꼭짓점을 통해 슈렉 해체1) 인물2) 배경(색의 상징성으로 대비해

  • [포스트모더니즘] 슈렉과 이미지(image) 전쟁
  • 슈렉 image 전쟁서양문화유산 1. 문제제기 및 영화 “Shrek” 소개1233. 3가지 꼭지점에 근거한 “Shrek”분석과거부터 부정적 동물이 되어온 당나귀-서양 : 미다스의 손, 한여름밤의 꿈(바텀), 곰돌이 푸-동양 : 경문대왕 설화왜 당나귀(donkey)인가?기존의 틀에서 뛰쳐나온 탈 모더니즘!!드림웍스와 디즈니의 상반된 당나귀 Image making디즈니의 당나귀가 어리석고 멍청하고, 소심하고, 말이 없으며, 사교성 없는 캐릭터 이었다면, 드림웍스의 당나귀(동키

  • 어린이 TV 애니메이션 제작 산업 분석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 통계(2002)기사서경원,<생생코스닥>대원미디어, ‘곤(GON)’ 공개로 日 본격진출, 헤럴드경제 (2012.3.22)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20322000365&md=20120322100151A하수정, ‘영유아계 아이돌’ 뽀로로, 얼마나 벌었나, 이데일리뉴스 (2011.5.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newsid=02223846596245312&SCD=DB41&DCD=A10105정관용, 뽀로로 아빠 최종일 대표, “문화 콘텐츠 산업 지원은 긴 호흡으로”, 노컷뉴스 (2011.5.30) http://www.no

  • [영상사회학] 패러디
  • 시대5) 거대자본주의의 구속으로부터의 자유 Ⅳ 영화 ‘슈렉’속 패러디1. 디즈니의 패러디1) 내러티브 전략&캐릭터&장면 등의 활발한 패러디2) 디즈니와의 대립항① 파콰드 군주 vs 슈렉② 듈락(파콰드의 영지) vs 늪지대(슈렉의 보금자리)③ 안 vs 바깥3) 대립항의 매개 : 피오나 공주2. 디즈니 이외의 패러디3. 허치언의 ‘위반과 전복’에 따른 슈렉① 정형화된 여성상 전복② 통속적 미의 기준 전복 ③ 그 외의 위반과 전복Ⅵ. 결론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