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사] 청소년 복지 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2. 학교 사회복지사제도의 목적
3.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1)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
(2) 학교사회복지 제공 서비스
(3) 학교사회복지 실천과정
(4) 새롭게 부각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5) 교육현장 내 인접분야와의 역할 구분

4. 학교 사회복지사의 자격조건
(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현황
(3)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준비 및 실천전략

5. 학교사회복지사와의 인터뷰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를 실천현장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실천방법이자 제도이다.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 복지를 실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2.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목적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은 크게 전문적 임상사회사업가, 교육적 상담가,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 지역사회의 자원동원가, 정책입안자의 5가지 역할로 구분 할 수 있다.

① 임상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로서,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의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이에 따른 심리치료를 제공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 후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치료 등의 전문적 심리치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만약 학교 내에서의 도움만으로는 문제해결이 불가능할 경우, 학교사회사업가는 지역사외의 자원을 개발하거나 심리치료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에 학생을 의뢰하여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일을 한다.

② 교육적 상담가
학교사회사업가는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에게 학생문제의 원인과 이의 예방방법을 교육시켜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교사에게는 학생비행의 원인과 특징, 심리적 상태, 동료학생과의 사회화 과정 등에 관해 설명해 주며, 학부모에게는 청소년의 발달 심리적 특징과 효과적 자녀양육법을 교육시킴으로써 교사와 부모가 학생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교사에게는 학급경영에 관한 행동수정 치료 방법을 가르쳐 주고, 학생에게는 성교육, 사회성 기술, 동료상담기법 등을 교육시킬 수 있다.

③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학교의 교육목적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거나, 반대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학생문제를 유발시키는 지역사회의 청소년 유해환경을 개선하도록 지역주민에게 요청하거나 학교시설이나 환경을 지역주민을 위한 열린 환경으로 개방하도록 학교행정가와 협력할 수 있다. 또한 학생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고 교육시키는 역할을 통하여 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지역사회의 발전과 협력에 실질적 도움을 주도록 하는 연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④ 지역사회의 자원 동원가
학생의 심리•정서적 문제는 학생 개인의 인성적 특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경제적 혹은 사회 환경적 영향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빈곤가정이나 결손가정의 학생들을 위해서는 심리치료 외에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도 병행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빈곤가정이나 결식 학생을 위해서 장학금이나 무료 학교급식을 알선해 주고, 결손가정 학생을 위해서는 대리부모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를 연결시켜 주기도 한다.

⑤ 정책가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행정이나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예를 들면,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적합한 교과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진로상담교사와 협력하거나,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해서 보건교사나 특수교사와 협조하여 학생의 수준과 특징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한다. 또한 학교 내의 타 전문직과 상호 협력하는 다전문가 접근을 통하여 학생에게는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학교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학 교 사 회 복 지 사
○ 학생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 가정-학교-지역사회 연계
○ 가정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
○ 교사와의 협력적인 활동
○ 사례관리
○ 정책결정 및 행정
○ 전문적 활동

학 생 가 정 학 교(교사) 지역사회
참고문헌
학교사회복지사협회 사이트 http://www.kassw.or.kr/
교육복지증진 및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사 활용 방안 연구. 2004. 9.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외, 학지사. 2008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임경실. 2005. 석사논문)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한인영•홍순혜•김혜란, 나남출팜.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서술이 부족함
  • bms007***
    (2016.06.05 12:00:28)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역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 및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이란?2.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문제점1) 청소년복지의 개념2) 청소년복지의 문제점① 청소년복지에 대한 낮은 관심과 인식② 청소년복지시설 부족③ 공급자 중심의 단편적 서비스④ 예산 및 전문 인력의 부족⑤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사로서 실천을 원하는 분야를 한 가지 선정하여 자신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그 분야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개론사회복지사로서 실천을 원하는 분야를 한 가지 선정하여 자신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그 분야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서론사회복지사를 지향하게 된 계기는 청소년복지에 대한 관심이었다. 그런데 청소년복지 분야에 있어선 청소년학을 전공하는 청소년지도사들의 영역이 훨씬 더 방대하다는 건 뒤늦게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로서 청소년복지에 참여하기 위해선 어떤 분야가 있는지 확인해본 결과, 학교 사회복지사

  • 주제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
  • 청소년복지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청소년의 권한 및 강점에 기반하여 이를 존중하고 개발하도록 원조하는 활동은 청소년의 성장 발달뿐만 아니라 민주사회 실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학교사회사업의 확대와 활성화로 인해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데 청소년 문제에 관련된 사회복지사는 더욱이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욕구, 상황 등에 기반하여 원조활동을 펼쳐야 한다. 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마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학교사회사업에서 학생사회복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코스틴에 의하면 알렌 미어스(Allen-Meares)와 웰시(Welsh)는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를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재활동이라고 정의하였는데(Allen-Meares et al., 1986), 이는 학교사회복지사는 일반교사

  • 실습 평가서 반포 종합사회복지관 소개
  • 청소년 자원봉사 캠프에서와는 달리 여러 실습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으며, 자원봉사 캠프에서 아쉬웠던 점들을 보완하고, 리허설을 하는 등 발전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자원봉사캠프의 경우 서로 계획서와 준비물을 만드는 사람이 정해져있어 자신이 맡지 않은 다른 분야의 일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하는 실습생들의 모습이 많이 보였다. 그러나 청소년 사회복지학교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서로 역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