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중세사 교과서 구성]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Ⅳ. 유럽의 봉건사회 4. 중세 유럽 사회의 변화 中 ‘십자군 전쟁’
1. 7차 교육과정 세계사 교과서 분석(교학사, 지학사, 금성출판사)
단원구성 및 교과서 분량
교과서 내용 분석
교과서 삽화 분석
교과서 탐구활동, 읽기자료 분석
총평
2. 세계사 교과서 재구성 계획
단원구성 및 교과서 분량
Ⅳ. 지역 세계의 팽창과 세계적 교역망의 형성 단원 재구성
1. 동(북)아시아 세계의 확대
2. 이슬람 세계의 발전과 유럽 세계의 확대
3. 다양한 교역의 발전
삽화
자료
역사 부도 활용 방안
참고문헌
이슬람 세계의 분열과 투르크족의 성장
크리스트교와 이슬람 세계의 충돌
서유럽과 이슬람 세계의 변화
- 본문내용
-
Ⅳ. 유럽의 봉건사회 4. 중세 유럽 사회의 변화 中 ‘십자군 전쟁’
1. 7차 교육과정 세계사 교과서 분석(교학사, 지학사, 금성출판사)
◇ 단원구성 및 교과서 분량
- 교학사『4-4-1. 십자군 전쟁』, 2p
☞ 교학사: ‘십자군 원정의 배경’과 ‘십자군 원정의 경과 및 결과’를 2개의 소제목으로 구성하였는데, 단순히 이번 단원을 통해 전쟁의 배경, 경과, 결과를 알아볼 뿐이다. 그런데 소단원에서 ‘십자군 전쟁’이라고 사용했는데, 소제목에서는 ‘십자군 원정’이라고 사용한 것이 특이할 만하다. 본문 서술양보다 자료 서술양이 훨씬 더 많다.
- 지학사 『4-4-1. 십자군 전쟁』, 3p
☞ 지학사: ‘서유럽 세계의 팽창’, ‘십자군 전쟁의 전개과정’, ‘십자군 전쟁의 결과와 영향’를 3개의 소제목으로 구성하였는데, 서유럽 세계의 팽창이 소제목으로 들어간 것 말고는 교학사의 소제목 구성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학사 교과서는 교학사 교과서처럼 ‘십자군 원정’이란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십자군 전쟁’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전체적으로 본문 서술양이 가장 많다.
- 금성출판사 『4-4-8. 십자군 전쟁』, 2p
☞ 금성출판사: ‘성지 탈환의 시나리오’를 1개의 소제목으로 구성하였는데, 1p에는 본문 내용이 서술되어 있고, 1p는 십자군 전쟁에 대한 활동 자료가 들어가 있다. 역시 금성출판사 교과서 또한 ‘십자군 원정’이 아닌 ‘십자군 전쟁’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 교과서 내용 분석
- 서유럽 세계의 팽창
☞ 교학사: 이슬람, 바이킹에 시달리던 서유럽이 11세기에 오히려 이슬람 세력에 위협을 줄 정도로 성장하였다고 서술하였다. 그리고 이 놀라운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를 십자군 전쟁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유럽 세계가 팽창한 이유나 그 과정에 대해선 다루지 않았다.
☞ 지학사: 서유럽 세계의 팽창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였다. 새로운 농업 기술이 발달하여 인구가 증가하여 서유럽 세계가 팽창하였다는 것과 독일 기사단의 식민 활동과 이베리아 반도 크리스트교 국가들의 재정복 운동을 다루었다.
☞ 금성출판사: 이베리아 반도 크리스트교 국가들의 재정복 운동이나 독일인들의 식민 활동은 다루었으나 서유럽 세계가 팽창한 원인을 다루진 않았다.
- 십자군 전쟁의 배경(원인) 및 경과
☞ 교학사: 셀주크 투르크가 예루살렘을 점령하자 위협을 느낀 비잔틴 황제가 로마 교황에게 구원을 요청하여 십자군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서술하였다. 십자군 전쟁의 다른 배경은 <지도로 보는 역사>에서 다루었다. 십자군 전쟁의 경과는 1차와 4차 십자군 원정을 간략하게 다루었다.
☞ 지학사: 「교황 우르반 2세의 호소문」을 넣어 십자군 전쟁의 배경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십자군 전쟁의 경과는 다른 두 교과서보다 많이 서술하였고, 특히 1차와 4차 십자군을 자세하게 서술하였다.
☞ 금성출판사: 위의 두 교과서와 달리 7세기 이슬람이 예루살렘을 점령했을 때 크리스트교 세계는 개의치 않았고, 성지순례에도 문제가 없었다고 서술하고, 11세기가 되어 왜 교황이 예루살렘을 되찾고자 호소했는지를 질문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이슬람과 크리스트교 세계가 원래 평화적으로 살고 있었으나 11세기엔 어떤 특수한 상황에 놓여 전쟁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십자군 전쟁의 경과에 대해선 거의 서술하지 않았다.
▶ 당시 이슬람 세계가 어땠는지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다.
- 십자군 전쟁의 결과 및 영향
☞ 교학사: 십자군 전쟁으로 단순히 서유럽과 동방의 무역이 활성화되었다고 서술하였다.
☞ 지학사: 비교적 자세하게 서술하였다. 십자군 전쟁으로 교황, 왕과 봉건 영주들, 상인들의 변화를 서술하였다. 또한 동방 무역이 발달하고 이슬람 문화 및 비잔틴 문화와 접촉하여 서유럽 세계가 자극을 받았다고 서술하였다.
☞ 금성출판사: 교황, 왕과 봉건 영주들의 변화를 서술하고, 동방 무역과 상공업이 발달하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