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지도안] 흡연예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과
주제
학습목표
과정
도입
전개
정리평가
- 본문내용
-
교 과
보건교육
수업시간
40분
주 제
흡연 예방교육 : 흡연과 인체와의 관계
수업자
강민정, 임은영, 황세라
학습목표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금연을 권유할 수 있다.
과 정
교수 활동
학습 활동
자료 및 유의사항
시간
도입
동기유발
■담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담배 피우는 사람 옆에 있으면 어떻습
니까?
■담배는 우리의 몸의 상하게
합니다.
■담배 연기 때문에 숨쉬기가 힘
들고, 어지럽습니다.
담배 피우는 사람 옆에 있으면
머리가 아픕니다.
ꂣ PPT,
스모킹 인형
5분
(담배를 피우면 어떻게 될까요?)
■담배피우는 인형 모형을 통해서 담배를
피우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봅시다.
■인형에 담배 한 개피를 피웠을 뿐인데,
이렇게 폐가 누렇게 변하고 냄새도
납니다.
■아이들이 담배를 피운 필터와
그렇지 않은 필터를 직접 냄새
도 맡아보고 눈으로 확인하도
록 한다.
학습목표,
내용 제시
■오늘 우리는 흡연이 인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할 것입니다.
ꋫ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를 다같이 한번 읽어
본다.
ꂣ PPT
2분
전개
학습
활동
①
[담배의 실체]
■담배는 언제부터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담배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피우는 것을 보고 콜럼버스가 유럽에 전파 시켰고,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때 일본을 통해서 들어 왔습니다.
요?
■담배는 콜럼버스가 유럽에 전파
하였고,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때 들어 왔습니다.
ꂣ PPT,
학습지
6분
■담배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있을까요?
ꋫ담배에는 4000종류 이상의 화학물질
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중 가장 우리 몸에 유해하고 많이
들어 있는 세 가지 화학물질에 대해
서 학습합니다.
<담배속의 대표적인 3대 유해물질>
-니코틴: 중독물질
-타르: 발암물질
-일산화탄소: 저산소증, 피로
ꋫ3대 유해물질 외에도 담배에는
쓰레기를 태울 때 나오는 다이옥신,
쥐약으로 쓰이는 청산가리, 메니큐어
를 지울 때 사용하는 아세톤, 좀약으
로 사용되는 나프탈렌 등이 있다.
■학습지에 괄호가 있어서
학습자는 강의를 들으면서
칸을 메꾼다.
학습
활동
②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질병과 관련된 금연 광고를 2개를
보여준다.
ꋫ기억력과 치아변색관련 금연광고를
보여 줍니다.
■담배를 피우면 얼굴부위, 목, 가슴,
심장 및 혈관계, 팔, 다리, 위장계
등 우리몸 전신에 질병을 가져온다.-얼굴부위: 기억력 감퇴, 안구암, 설암
구강암,청력 소실, 입 냄새
-목, 가슴부위:식도암,폐이상(숨이참), 감기
-심장 및 혈관계: 심장이상, 고혈압
-팔,다리,기타: 골다공증, 피부병,
노화(주름살), 머리가 빠짐,피로,
면역력 저하
-복부 생식기관: 위염,신장암, 대장암,
당뇨병, 기형아, 불임
ꋫ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해서 키가
크지 않는다.(*)
■2-3분 시간을 주어 학습지에
그려져 있는 우리 몸 그림에
아이들이 담배를 피울 경우 생
길 수 있는 신체 부위를 색칠하
고 해당 부위의 질환명을 적어
보도록 한다.
ꂣ PPT,
VTR,
금연광고,
학습지
ꃞ담배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아이들에게 교수하기 전에 스스로 생각해보게 함으로써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아 줄 수 있다.
15분
학습
활동
③
[간접흡연]
■옆에서 다른 사람이 담배를 피우는 것
도 나에게 해를 끼칠까요?
■직접 자신이 흡연을 하는 것 뿐만아니
라 옆에서 다른 사람이 흡연함으로써
담배연기를 마시게 되는 간접흡연 역시
우리 몸에 많은 질병을 가져옵니다.
■가족 중에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있는
사람은 손을 들어 보도록 합니다.
■아빠가 담배를 피우실 때 여러분도 같
이 담배 연기를 마시게 됩니다.
■간접흡연 관련 만화를 보여준다.
■집에 돌아가면 아빠(그외 담배피는 가
족)께 뭐라고 해야합니까?
ꋫ아이들이 금연을 권유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들에 간접흡연관련 만화를
봄으로써 간접흡연을 위험성에
대해 알고 가정에서 흡연 중인
가족에게 금연을 권유할 수 있
도록 한다.
ꂣ PPT,
만화
4분
정리
평가
학습내용
정리
및
평가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중요한 부분만 정리합니다.1.담배피우는 사람 옆에 있는 것은 해
롭지 않다. (X)
⇨ 간접흡연도 직접흡연 못지 않게
위험하다.
2.담배는 중독성이 없다. (X)
⇨ 담배의 니코틴 성분에 의하여
중독성이 있다.
3.담배를 피워서 생기는 암은 폐암뿐이
다.(X)
⇨ 담배로 인하여 우리 몸에 전체적
으로 이상이 생긴다.
■학습한 내용을 담은 “격자 맞추기”를
통해서 학습한 내용을 재정리할 기회를
갖습니다.
■중요 포인트만 아이들에게 다시
한번 정리 해주고 “격자 맞추
기”를 한다.
■칠판에 붙여 놓은 “격자 맞추
기”판에서 먼저 단어를 찾을
사람이 손을 들고 단어를 이야
기 하면서 그것이 무엇인지 이
야기 한다.
ꂣ PPT,
격자맞추기판
5분
마무리
■금연약속
ꋫ금연서약서에 날짜를 기입하고 자신
의 서명을 하고 다 같이 읽어 본다.나는 흡연예방교육을 통해 흡연의 해로움을 알고 나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평생 금연운동에 적극 앞장설 것을 굳게 서약합니다.
2006.05.24
서명:
■금연서약서에 자신의 서명을 한
후 다 같이 읽어본다.
ꂣ PPT,
금연서약서
3분
차시예고
■다음시간에는 응급처치에 대해서 공부
합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