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아동교육과정] 아동교육과정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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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주제 선정 배경
Ⅱ. 성경적 지식
1. 하나님이 만드신 가정
(1) 언약 적 측면에서의 가정
① 언약이란
② 언약공동체란
(2) 가족단결의 근원
2. 혈연으로 모인 가정
3. 사랑으로 모인 가정
(1) 결혼풍습
① 일부다처제도 및 축첩제도
②상속결혼
③결혼예식
4.교육하는 가정
(1) 성경에 나타난 부모
① 부모-자녀 관계
② 부모의 책임 및 의무
③ 부모의 권한
④ 부모의 헌신
⑤ 부모를 위한 약속
(2) 성경에 나타난 자녀
① 자녀의 본성
② 자녀의 의무 및 책임
③ 자녀의 성장 및 성숙
(3) 함께 하는 가정.
① 기독교가정은 늘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② 기독교가정은 예배하는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③ 기독교가정은 믿음의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④ 기독교가정은 소망의 공동체이어야 한다.
⑤ 기독교가정은 사랑의 공동체이어야 한다.
(4) 성경에 나타난 가정 : 토의 및 세미나를 위한 자료
Ⅲ. 일반적 지식
1. 가족의 정의
2. 가족의 고유한 특성
3. 가족의 형태
1)가족구성원 수와 혈연관계의 범위에 따른 분류
2) 가장권과 권위의 소재에 따른 분류
3)부부의 결합 형태에 따른 분류
(1)배우자의 수
(2)가계의 계승
(3)거주제
4. 현대 가족의 기능
(1) 가족원간의 애정도모
(2) 안정감 부여와 수용
(3) 만족감과 목적의식 부여
(4) 지속적인 동료감
(5) 사회적 지위 부여와 사회화
(6)통제력과 정의감의 확립
5.가족가치관
(1) ‘효’사상
(2)조선 후기의 가부장제
(3)‘집’의 관념
(4)가족 가치관의 변화
6.가족의 기능적 요소
7.변화된 가족기능의 특성
①경제적 기능
②성적 및 재생산 기능
③자녀의 양육 및 사회화기능
④정서적 기능
⑤여가 및 휴식의 기능
⑥사회보장적 기능
8. 다양한 가족 유형
1)정상가정
2)결손가정
(1) 형태적 결손가정
(2)기능적 결손가정
3)조손가정
(1)조손가정의 개념
(2)조손가구의 실태
4)다문화 가정
(1)다문화가정의 정의와 유형
(2)다문화 가정의 문제점 및 아동 교육 문제점
5)분거가족
(1)분거가족의 정의
(2)분거가족의 특징
6)한부모가족
(1)한부모가족의 정의
(2)한부모가족의 당면문제
9.건강가족
1)건강자족의 개념 및 특성
(1) 건강가정의 개념
(2)건강가정의 특성
①기능적 가족
②최적가적
③ 강한가족
2)가족분석을 위한 이론
(1)체제이론
(2)상호작용이론
(3) 자아이론
(4)가족발달이론
Ⅳ. 주제에 따른 목표 및 주요 개념
1. 목표
2. 주요 개념
Ⅴ.주제에 따른 조직망
Ⅵ. 게임 활동계획안
Ⅶ. 동화 활동계획안
Ⅷ. 교구 계획안
Ⅸ. 참고 문헌
본문내용
주제 : 가정

Ⅰ.주제 선정 배경

부부를 중심으로 하는 가족의 공동생활체라고 정의 내려지는 가정은 부부와 자식 그리고 부모 등 가족이 공동생활을 하는 조직체를 말한다. 가정의 정의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가족이 공동생활을 하고 있는 장소라고 보는 것이 보통이며, 영어의 홈(home)이나 독일어의 하임(heim)이 이에 해당한다고 한다. 가정과 집을 비교해 보면, 전자가 인간이 만들어 낸 하나의 조직체, 즉 인간관계를 가리키는 데 대해서 후자는 구체적인 건조물을 가리키고 있어서 의미하는 바가 같지는 않다.
또, 집이라는 말은 가장(家長)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제도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이런 뜻을 내포하고 있는 영어는 패밀리(family)이다. 그것도 낡은 의미의 패밀리이며, 현재와 같은 의미의 가정이라는 조직체와는 그 구성이 전혀 다르다. 그래서 가정이라는 말의 개념을 밝힐 때는 부부라는 말을 먼저 쓰고, 가족이라는 말을 종속적으로 쓴다. 가족은 구성원인 ‘사람’이 중심이 되는 반면, 가정은 구성원인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엄밀하게 가족과 가정은 중점이 무엇인가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족과 가정의 정의를 바르게 내리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하려는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단순히 ‘사람’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가정에 대해 어떻게 창조되었으며 하나님이 가정을 만드신 목적은 무엇인지,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 속에서 우리 가정의 역할이 무엇인지,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정의 모습과 가족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하기 때문에 ‘가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한다.
인간은 모두 관계 가운데 살아가는데, 그 시작은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구성 단위와 관계를 맺는 것에서 부터이다. 이것은 만3세가 되기 전 사회적 이유기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유아들이 맺는 양육자와의 애착정도나 관계형성이 나아가 전 생애의 인간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감안하여 보았을 때에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예비 유아교육 교사로서 ‘가정’이 얼마나 중요한 곳인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만 한다. 주제 중심의 기독교 유아교육 가정에서는 ‘가정’은 유아들의 삶의 표본이며 유아들이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생활 속에서 접촉하는 인간관계의 기본이 되는 곳으로 유치원 교육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다루어지는 주제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이라는 주제로 교육이 전개되어질 때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공공 규칙 이해하고 지키기 등으로 진행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가정’의 창조원리와 의미가 무엇이며, 하나님께서 진정으로 나와 가족과의 관계가 어떠하시기를 바라시는지, 또한 우리가 '가정'에서 복음을 전해야 하는 당위적인 이유와 구체적인 방법 등에 대해서는 언급되어지지 않고 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창조 사역의 절정으로서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나와 내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들의 모습이 모두 다르듯이 아담과 하와가 둘 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며 모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만드신 창조의 원리와 목적에 의해 유지되고 관계를 맺어야 하는 공동체이다. 성경의 말씀을 통해 보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아담과 하와가 가정의 출발점이 되고 있다(창 1:26-27). 주인 되신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선하게 창조된 가정은 하나님 말씀을 중심으로 살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정의 시작은 결혼을 통해 이뤄지고 이러한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셨다. 성경은 남자와 여자가 각각 보완적 관계를 이루어 가라고 말씀하셨다(창 2:18).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홍수 속에서 건져주신 노아의 가정(창 6:18 이하), 하나님께 믿음으로 순종한 아브라함 가정에 내려진 축복(창 22:16-18), 죽을 수밖에 없었던 모세를 살려 민족의 지도자로 세워 가족의 기쁨이 되게 하신 일(출 3:10), 포로이며 고아였던 에스더에게 민족을 구하게 하신 하나님의 축복(에 7:3), 주님에 대한 나사로와 마리아, 마르다 남매의 믿음을 보시고 그들에게 내리신 부활의 축복(요 11:40), 하나님을 경외한 고넬료의 가정에 천사를 보내신 하나님의 축복 등은 하나님께 순종한 가정들에게 하나님이 보여준 사랑의 예들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셔서 자녀 된 우리를 사랑으로 이끌어 주고 계신다(롬 8:15-16).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만드신 가정이 붕괴되고 파괴되는 현상은 우리에게 시사해 주는 바가 있다. 그것은 본래 하나님께서 조직하시고 만드신 형상을 회복하지 않는다면 외형적인 가정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셨듯이 우리를 불러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셨다. 이러한 언약적 관계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셔서 먼저 자녀로 삼으시는 무조건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생명이 태
참고문헌
1.「다문화가정아동가 일반가정아동의 생성이름대기특성비교」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권수진, 2006.

2.「새로운 가족학」 유영주 외, 도서출판 신정, 2005.

3.「아동의 가정환경과 학교관련 태도 및 자아존중감의 관계-정상가정과 결손가정 아동 을 중심으로」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미자, 2004
.
4. 「조손가정 조부모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양수정, 2006.

5.「한국의 신 가족 정책에 관한 연구-건강가족 정착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정책경형대 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영자, 2005.

6. 「한부모가족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 완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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